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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김춘진 사장, 현장 소통경영에서 미래 해법 찾는다!

식량안보 해결‧ESG선도‧수출100억달러 돌파‧美김치의날 확대‧군급식 시범 추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김춘진 사장이 15일 취임 1년을 맞았다. 취임 직후부터 “현장에 답이 있다”는 신념으로 380여회 국내외 유관기관과 업체를 찾아 약 11만km, 약 지구 3바퀴에 해당하는 광폭 행보를 이어가며 변화와 혁신으로 농수산식품산업의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가고 있다.

 

김사장은 공사 대내외사업 현장을 방문하여, 식량안보 해결, ESG선도, 농수산식품 수출 100억 달러 돌파, 미국 내 ‘김치의 날’ 제정 확대, 군급식 시범 추진 등 농수산식품산업의 현안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는데 주력해 왔다.

 

◇ 식량안보 강화, 정부‧유관기관 협력 이끌어내… 정부 예산 확보

 

 최근 러-우크라 사태, 기상이후 등으로 국제곡물시장의 불안정성이 커짐에 따라 곡물 가격이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는 곡물자급률이 20.2%로 수입의존도가 매우 높아 식량안보 확보가 시급하다. 김사장은 최적의 입지조건을 갖춘 새만금에 식량안보 강화를 위한 ‘식량·식품 종합 콤비나트’ 설치를 위해 직접 발로 뛰며 국무총리를 비롯해 정부 부처 장관 등 대정부 관계자, 유관기관, 학계 및 곡물기업 등과 끊임없이 소통해왔다.  그 결과, 올해 정부 예산을 확보했으며, 외부전문가‧유관기관 등과 소통을 강화하고 추진 동력을 확보하여 사업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 국내외 광폭 행보… 코리아 그린푸드 데이 등 ESG경영 선도

 

기후위기 시대에 전 세계적으로 탄소배출량 감축이 시급하다. 먹거리 관련 온실가스 배출량은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31%나 차지할 정도로 심각하다. 이에 김사장은 작년 4월 169개 농수산식품 협력기관과 함께 ‘ESG경영’을 선포한 이래 ESG실천방안인 저탄소 식생활 개선 ‘코리아 그린푸드 데이’ 캠페인을 최초로 전개하여 이를 범국민운동으로 확산시켜나가고 있다.  공사는 61개 지자체(16) ‧ 교육청(8) ‧ 관련협회(37) 등과(약2천만명) ESG 공동실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먹거리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데 앞장서고 있으며, 캠페인 실천으로 59%이상의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었다.

 

또한, 전 세계인이 동참하여 먹거리 탄소배출을 줄이는 ‘글로벌 그린푸드 데이’ 전파를 위해 조현 UN주재 한국대사와 장세호 국제로타리 환경MGI 위원장을 만나 캠페인이 전 세계로 확산될 수 있도록 동참을 요청했으며, 미국 대형 유통업체인 H-MART, 중국 바이셩 그룹과의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티몰, 알리바바, 세계한인무역협회(World OKTA) 및 미국, 중국, 베트남 등 해외 유통업체와 지속적인 협력에 나설 계획이다.

 

◇ 현장 애로 해소…농수산식품 수출 실적 사상 첫 100억 달러 돌파

 

특히, 김사장은 미국과 국내 농수산식품산업 현장을 수시로 찾아 세계적인 물류난으로 수출업체가 겪고 있는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끊임없이 모색했다. 그 결과, 국적선사 HMM를 통해 농수산식품 수출 전용 선복을 확보하고 대한항공과의 업무 제휴로 딸기 수출용 전용기 운행을 지원함으로써 물류 애로를 해소하여 막혀있던 수출길을 열었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에서 K팝과 K드라마 등 한류열풍과 연계하여 세계적으로 K푸드의 위상을 높이고, 한국농수산식품의 안전성과 우수성을 홍보하는 등 다각적인 수출 노력으로 지난해 한국 농수산식품 수출이 113.7억 달러를 달성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올해도 전방위적으로 수출지원사업을 확대하여 수출 1,000억 달러 강국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 美 뉴욕주까지 3번째 ‘김치의 날’ 제정… ‘김치 종주국’ 위상 강화

 

최근 세계 시장에서 한국 김치의 위상과 영향력은 커지고 있으나, 김치 종주국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김사장은 대한민국이 김치종주국이며, 김치가 한국의 대표 음식임을 전세계에 알리는 등 K-Food 위상을 제고하기 위해 힘써왔다. 그 결과, 지난해 8월 23일 캘리포니아주, 올해 2월 9일 버지니아주에 이어 2월 17일 뉴욕주가 세번째로 11월 22일을 ‘김치의 날’로 제정했으며, 미 서부에서 시작된 ‘김치의 날’ 제정이 미국 전역으로 확산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 미국뿐 아니라 유럽, 신남방 국가 등 전 세계적으로 한국 김치의 우수성과 김치종주국으로서의 위상을 높여 김치 수출 확대에 더욱 힘쓸 계획이다.

 

◇ 현장의견 수렴… 공공급식전자조달시스템(eaT) 군급식 시범 추진

 

공사는 전국 초중고교의 80% 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공공급식전자조달시스템(eaT)을 운영 중이며, 공공급식 전반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작년 9월부터 군급식 개선을 위해 국방부와 협업하여 대대급 4개 부대에 eaT시스템을 활용한 군급식 식재료 조달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김사장은 군 급식 시범운영 부대를 직접 방문하여 장병들의 식단 메뉴 편성 등에 대한 현장 의견을 청취했다. eaT를 통한 군급식을 시범 운영한 결과, 軍은 연단위 일괄 식재료 공급에서 ‘先식단구성 後식재료 조달’ 방식으로 변경하여 평균 식재료가 170종에서 477종으로 확대되었고, 식재료의 96% 이상을 안전한 국내산으로 공급하는 등 장병들의 만족도도 23%p 증가했다. 또한, 식재료가 다양해지면서 음식의 맛이 풍부해져 음식물 쓰레기가 크게 줄어 ESG실천에도 기여할 수 있었다. 앞으로도 장병들이 선호하는 식단구성과 국내산 농수산물의 소비 확대로 먹거리분야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해 힘써 나갈 계획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김춘진 사장은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당면 현안에 집중하고 협력과 소통을 강화해온 결과, 현장에서 답을 찾고 성과를 만들어냈다”며, “올해에도 농업‧농촌의 미래와 국민 먹거리를 책임지는 공공기관으로서 현장 중심 소통을 강화하고 시대적 과제를 성실히 수행하여 농수산식품산업의 미래를 이끌어 가겠다”고 말했다.

 

(농업환경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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