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웰니스 푸소센터 전경 외국인 체험단 팸투어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5월 ‘ 이달의 농촌 신활력 프로젝트’로 전남 강진군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추진단 (단장 유영철, 이하 추진단)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2019년 만들어진 추진단은 지역 고유의 농촌 민박 · 체험 프로그램 ‘푸소(FU-SO)’를 중심으로 교육 · 생산 · 체험 · 판매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 웰니스 푸소산업’을 육성하여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푸소’는 필링-업 (Feeling-Up), 스트레스-오프(Stress-Off)의 줄임말로, 농가에서 훈훈한 정과 시골의 감성을 체험하며 일상의 스트레스를 풀어내는 강진만의 특화 관광 프로그램이다. 먼저, 추진단은 참여 주체 간 전문성을 살린 협업과 민간 중심의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지역경제와 공동체 활성화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2021년 푸소체험연구회를 협동조합으로 전환시켜 체계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하였고, 조합원이 조합원에게 운영 노하우를 전수할 수 있도록 주민 주도의 역량강화 프로그램 및 교육을 추진해 참여 농가가 100곳으로 늘어나는 등 지속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소규모 농촌체험프로그램 개발 지원사업」 대상 마을 40곳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단체여행이 아닌 가족, 친구 등과 함께 색다른 여행을 즐기고자 하는 수요에 맞춰 특별한 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하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작년에는 해수욕장과 숲에서 파도 소리와 자연의 소리를 통한 힐링, 블루베리 묘목심기, 지역 특산품인 비파와 전복을 활용한 식도락 체험 등으로 특별한 경험을 선사했다. 농식품부는 이번 공모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한 132개 마을을 대상으로 평가를 거쳐 강원 횡성군 고라데이마을, 경기 이천시 산수유마을 등 최종 40곳을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마을은 농촌체험 프로그램 개발ㆍ시범운영, 홍보ㆍ마케팅 지원 등을 받게 되고, 농촌관광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식도락형, 런케이션형, 뚜벅촌형 등 최근 관광 트렌드에 적합한 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하여 6월부터 선보일 예정이다. 김고은 농식품부 농촌경제과장은 “ 가족·친구·연인과 함께 도시에서는 하기 어려운 색다른 농촌체험을 즐겨 보시길 추천드린다" 며, " 앞으로도 도시민의 다양한 수요에 맞춰 특별한 농촌체험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농업환경뉴스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송미령)와 한국농어촌공사 (사장 김인중)는 2025년 5월 16일 농촌체험휴양마을인 가평 잣향기푸른마을에서 ‘ 2025 글로벌 농촌관광 서포터즈 (또바기팜족)’ 발대식을 가졌다. 또바기팜족은 언제나를 의미하는 순 우리말인 ‘또바기’와 팜(Farm), 족(族)을 합성한 것으로, 언제나 농촌과 함께하는 가족이란 의미의 글로벌 농촌관광 서포터즈 공식 명칭이다. 이 행사는 전 세계에 한국 농촌관광만의 특색과 우수성을 홍보하기 위해 서포터즈로 선발된 20명의 외국인 인플루언서들이 처음으로 한자리에 모이는 자리였다. 올해로 9회째를 맞은 ‘글로벌 농촌관광 서포터즈(또바기팜족)’는 한국 농촌의 아름다움과 전통, 음식, 삶의 방식 등을 직접 체험하고 이를 SNS(인스타그램, 틱톡, 페이스북, 유튜브 등)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자국에 소개하는 글로벌 콘텐츠 홍보단이다. 2024년 ‘글로벌 농촌관광 서포터즈’는 9회의 농촌 체험여행을 하고, 1,702건의 콘텐츠 제작을 통해 총 73만건의 공유를 기록, 한국 농촌의 매력을 전 세계로 알리는 데 큰 성과를 거두었다. 서포터즈는 14개국의 국적과 다양한 배경을 가진 청년들로 구성되었으며, 서포터즈 중 크리스
산림청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임업진흥원은(원장 최무열)은 4월 24일(목), 산촌을 찾아 떠나는 ‘이웃산촌여행’의 첫 일정을 시작했다. ‘이웃산촌여행’은 등산이나 캠핑이 아닌, 산촌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이색 콘텐츠를 통해 지역의 산림자원, 문화, 자연을 오롯이 느끼는 여행 프로그램이다. 첫 여행지인 강릉은 KTX로 약 2시간 거리로, 도심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이다. 바다와 산이 어우러진 강릉은 다채로운 산촌을 함께 품고 있어 참여자들은 임산물 재배지와 산림 속 정원을 두루 둘러보며 산촌의 진면목을 경험했다. 특히 송고버섯(솔향이 나는 표고버섯) 재배지에서는 버섯 배양 시설을 견학하고, 직접 수확한 버섯으로 요리하는 ‘버섯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등 일상에서 접하기 어려운 임산물 재배와 식문화 경험을 통해 임산물에 대한 친밀감을 높이고,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산림 속 정원에서는 시인 오두막과 자연석, 수목이 어우러진 공간을 산책하며 자연과 문화를 함께 즐겼다. 해안선을 따라 펼쳐진 소나무 숲길을 거닐며 솔향을 만끽하고 송고버섯 피자 등 임산물로 만든 음식을 맛보는 시간을 통해 참가자들에게 다채로운 산촌 여행의 매력을 전했다. 참가자들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 장관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팝콘마을’이라고 불리는 충북 충주의 농촌체험휴양마을인 ‘내포긴들체험마을(대표 손병용)’을 방문했다. ‘내포긴들체험마을’은 긴 들판 한가운데 위치하여 내포란 지명과 함께 ‘긴들’ 마을이란 브랜드가 만들어졌고, ‘팝콘옥수수’를 재배하여 ‘사과팝콘’,‘사과피자’ 만들기 등의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마을을 방문한 농식품부 송미령 장관은 체험활동을 하기 위해 찾아온 어린이들과 함께 ‘사과피자’ 만들기 체험을 하였다. 이날 현장방문에는 농식품부 송미령 장관을 비롯하여 조길형 충주시장, 충청북도 강찬식 과장 등이 참석했다. 송 장관은 “농촌체험휴양마을 등 체험시설에 대한 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있어 도시민들이 안전하게 체험활동을 할 수 있는 곳이니, 5월 연휴 기간에 가까운 농촌으로 여행을 가셔서 가족간의 화합의 시간을 가지고 농촌경제도 활성화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에 앞서, 농식품부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가족과 가기 좋은 ‘농촌여행코스 20’을 추천하였다. 추천된 농촌여행코스는 가족과 함께하기 좋은 찐빵, 목련꽃차 만들기, 떡메치기, 말타기 체험 등을 할 수 있는 농촌체험휴양마을
전북특별자치도가 체류형 생태관광 활성화를 위한 본격적인 논의에 돌입했다. 전북특별자치도는 6일 전주 그랜드힐스턴호텔에서 ‘전북 체류형 생태관광 활성화 포럼’을 개최하고, 지방소멸 위기 극복과 지속가능한 관광 모델 구축을 위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이번 포럼은 전북 생태관광+(플러스) 기본계획을 추진하고 지속가능한 생태관광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전북특별자치도 최병관 행정부지사를 비롯해 전북특별자치도 농업복지환경위원회 임승식 위원장과 국주영은 의원, 전북연구원 이남호 원장 등 주요 인사와 14개 시군 생태관광 담당 공무원, 관련 전문가, 생태관광 활동가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포럼의 핵심 주제는 ‘체류형 생태관광’이다. 체류형 관광은 단순 방문이 아닌 장기간 머물며 지역의 자연·문화·역사적 가치를 깊이 체험하는 방식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방소멸 대응을 위한 실질적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포럼은 ▲생태관광을 활용한 지역발전과 지방소멸 극복(단국대 김현 교수) ▲전북 생태관광+(플러스) 기본계획과 신규 생태관광지 조성방안(전북자치도 이성석 생태자원팀장) ▲전북 체류형 생태관광 추진방향(전북연구원 천정윤 연구위원) 등의 주제
최근 도시민의 4도3촌, 주말 농장 등 농촌체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청년들의 농촌창업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면서 농촌빈집의 활용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농촌지역 빈집밀집구역 내 빈집을 활용하여 생활 인구를 확대하기 위한 ‘농촌소멸대응 빈집재생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 양조장을 ‘산양정행소’ > 경북 문경시의 경우 1790년대 지어진 한옥, 양조장, 적산가옥 등을 한옥스테이, 카페, 로컬마켓 등으로 리모델링하여 연간 방문객 12만명을 불러들이고, 지역특산물을 활용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농촌 빈집을 새로운 자원으로 인식하고 다양한 활용을 통해 농촌소멸을 극복 중인 사례는 해외에서도 찾을 수 있다. 일본의 고스게촌은 민관이 협업하여 150년 된 전통가옥과 절벽 위의 집 등을 마을 호텔로 조성한 결과 누적 관광객 18만명을 유치했다. 농식품부는 이러한 빈집 활용 사례를 확산하고, 마을 단위의 적극적인 빈집 정비를 위해 올해 ‘농촌소멸대응 빈집재생사업’을 신규로 추진한다. 농촌의 빈집이 밀집된 빈집우선정비구역 내 빈집을 주거‧워케이션, 문화‧체험, 창업공간 등
‘지역단위 농촌관광 사업’은 지자체가 지역의 농촌관광 운영 주체들과 연계 · 협력하고, 특색있는 농촌관광자원을 활용하여 체험 · 관광 · 식사 · 숙박이 어우러진 체류형 여행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12월 18일, 이런 ‘지역단위 농촌관광 사업’의 진행 상황과 성공 사례를 공유하고 2025년 사업 추진 전략을 논의하는 ‘2024년 지역단위 농촌관광 사업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성과보고회에서는 여행상품 기획과 원가 산정에 대한 전문가 강의를 통해 상품별 마케팅 전략을 공유했고, 이어진 발표에서는 2년차 사업을 진행 중인 세종, 강릉, 음성, 해남의 사례가 소개되며 지역 주민 주도의 창의적인 관광콘텐츠가 농촌에 미친 긍정적 영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업 추진 사례로 소개된 ▲세종특별자치시는 주민 협의체 기반의 운영법인을 설립하여 체류형 프로그램과 지역 자원을 결합한 농촌관광 모델을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고 있다. ▲강원 강릉시는 '숨쉬러 강릉' 프로젝트를 통해 시즌 특화 상품을 운영하며 여행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특히, 강릉역 전광판 광고와 지역 축제 부스 참여 등 대중적인 홍보 전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원장 이종순, 이하 농정원)이 ‘국내여행 및 농촌여행 트렌드’를 주제로 온라인 언급량과 키워드를 비교 분석한 ‘FATI(Farm Trend&Issue)’보고서 17호를 발표했다. 최근 4년간(‘21~’24) 온라인에 게시된 1,464,346건 이상의 데이터를 활용한 이번 분석은,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국내 여행 수요가 회복 중인 가운데 국내여행 및 농촌여행 트렌드 비교 분석을 통해 농촌관광에 특화된 트렌드를 발굴하고자 진행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국내여행은 매년 증가하는 추이를 보였으며, 특히 ‘여행 가는 달’ 및 ‘임시공휴일 지정’ 등 정부의 여행 독려 정책이 시행되는 달에 정보량이 상승하는 양상을 보였다. ‘21년부터는 수년간 방역을 위해 참았던 국민들의 여행수요가 증가하며 관련 정보량이 증가세를 보였다. 특히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적은 ’농촌‘이 떠오르며 ’비대면 여행‘, ’촌캉스(농촌+바캉스)‘ 등 새로운 여행 트렌드가 주목받았다. ’22년에는 근무 여건이 유연해지면서 ‘워케이션(Work+Vacation)’, ‘한 달 살기’, ‘살아보기’와 같이 지역에 중·장기간 체류하는 형태의 국내여행이 각광 받았다
< 경기도 남양주시 안나농원 치유농장, 사진 제공: 농촌진흥청>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7월 5~6일까지 서울 서초구 양재동 에이티(aT)센터에서 열리는 ‘ 2024년 농촌 여름휴가 축제(페스티벌) ’에서 40~60대 여성 맞춤형 농촌 여행지, 치유마을 · 치유농장, 아름다운 농촌 경관 10선을 홍보하는 전시관을 운영한다. △중년 여성끼리 떠나는 감성 듬뿍 추억여행은 농촌여행에 관심이 높고 소규모 여행을 선호하는 40~60대 여성들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오롯이 쉴 수 있는 지역별 여행지를 소개한다. 농촌진흥기관이 지원·육성한 농촌교육농장, 농가 맛집, 외식·체험형 사업장 가운데 농업·농촌의 가치를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방문객 만족도가 높은 식사, 체험, 숙박 서비스를 제공하는 농가 경영체 21곳을 엄선했다. 4060 여성 맞춤 농촌 여행지(21곳)은 △경기 포천 ‘자일랜드’ △강원 횡성 ‘횡성예다원’, 강릉 ‘해품달’, 강릉 ‘들꽃편지’, 영월 ‘채식힐링농장’ △충북 충주 ‘예그린’, 영동 ‘추풍령사슴관광농원’ △충남 홍성 ‘예당큰집’, 당진 ‘왕매실녹색농촌마을’ △전북 완주 ‘두억행복드림마을’, 고창 ‘책마을해리’, △전
전국의 식품, 관광 관련 지자체가 참가하는 온 · 오프라인 융복합 홍보전이 개최돼 주목을 받았다. 특히 저출생, 지방소멸 문제가 심각한 국가 난제가 된 지금, '식품과 관광을 융복합한 웰니스산업이 답' 이다 라는 주제로 개최돼 더욱 참석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사)한국웰니스산업협회(이하 협회)가 주최하고 농림축산식품부, 문화체육관광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 산림청이 후원하는 “2024 K-웰니스 푸드&투어리즘 페어(이하 전시회)”가 23일(목)부터 24일(금)까지 2일간 서울aT센터에서 개최됐다. K-웰니스 시리즈 전시회로 7회차를 맞는 본 전시회는, 전국의 식품, 관광 관련 지자체가 참가하는 온 · 오프라인 융복합 홍보전이다. 특히 파워 유튜버 100여개 채널이 현장을 방문해서 참가업체의 상품을 리뷰하고, 홍보영상 제작과 라이브커머스가 동시에 진행되는 영상베이스 홍보전이라는 점에서 기존의 전시회들과 차별성을 보였다. 개막식은 23일 오전 11시에 시작했으며, 김미자 한국웰니스산업협회 회장, 김춘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 경남 함양 진병영 군수, 김윤철 합천군수 및 협회 회원사 등 내외 귀빈이 참석하고, 정지훈 아나운서의 사회로 K-웰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