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지속가능한 산업과 윤리적인 소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가치소비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축산물 선택 기준이 한층 까다로워지고 있다. 이에 축산식품 전문기업 선진(총괄사장 이범권)은 국내 대표 이커머스 플랫폼 쿠팡과 협력을 확대하며 동물복지 돼지고기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에도 나섰다. 선진포크한돈 동물복지 제품은 쿠팡 ‘로켓프레시 프리미엄존’에 입점하여 삼겹살, 목살 등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은 부위의 판매를 시작으로 ▲항정살 ▲갈비찜 ▲등갈비 ▲앞다리 ▲등심 등 다양한 부위로 제품군을 확장해 동물복지 라인업을 강화했다. 쿠팡 내 선진포크한돈 동물복지 전 제품은 신선식품 배송 시스템을 통해 제공되며, 소비자는 프리미엄 축산물을 더욱 쉽게 만나볼 수 있게 됐다. 지난 2015년, 선진 제일종축 농장은 국내 1만마리 이상 대규모 양돈농장 최초로 동물복지 인증을 획득하며 업계 선도적인 면모를 보여준 바 있다. 2025년 5월 기준 선진은 13개 동물복지 농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모돈농장 약 21,200두, 돼지고기 유통을 위해 실제 출하를 담당하는 비육농장 약 24,200두 규모를 확보하고 있다. 이는 국내에서 생산되는 동물복지 돼지고기 물량의 약 4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그간 브라질 측과 논의 중이던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이하 HPAI) 지역화 협상을 완료하고 브라질 내 HPAI 비발생 지역에서 닭고기 등의 수입을 허용하는 내용이 반영된 수입위생조건 제・개정안을 행정예고(6.10~6.20, 10일간) 한다고 밝혔다. 이번 고시 제・개정안에 따르면 닭고기의 경우 HPAI가 발생하지 않은 주(州)에서 수입이 가능하며 종계 등의 경우에는 HPAI가 발생하지 않은 시(市)에서 수입이 허용된다. 아울러, 농식품부는 " 국내 수입 닭고기 수급 상황을 고려하여 행정예고 기간을 10일로 단축하였다"며, " 해당 기간 동안 이해관계자 의견을 수렴한 후 고시 제・개정안을 확정·시행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농업환경뉴스 = 윤준희 기자)
산림청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임업진흥원 (원장 최무열)은 6월 10일(화), 인구문제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과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에 참여했다. 이번 캠페인은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복지인재원이 공동 기획한 범국민 릴레이 참여 캠페인으로, 인구구조 변화와 감소 등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문제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자 공공기관, 지자체, 민간기업, 대학 등이 순차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한국임업진흥원은 “아이는 행복하고, 청년은 희망을 키우며, 노인은 보람 있는 대한민국이 되도록 한국임업진흥원이 함께합니다.”라는 슬로건과 함께 캠페인 참여의 뜻을 전했다. 최무열 원장은 “인구문제는 단지 인구의 수를 넘어서 우리 사회 전반의 지속가능성과 직결된 중요한 과제이다 ” 며, “ 산림자원을 기반으로 한 일자리 창출, 지역 활성화, 미래세대를 위한 녹색복지 실현 등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확산하고, 인구문제 해결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임업진흥원은 다음 릴레이 주자로 한국임업후계자협회 최상태 회장과 한국조경수협회 유연송 회장을 지목하며 캠페인의 의미를 이어갈 예정이다. (농업환경뉴스 = 김선옥 기자)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송미령)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aT, 사장 홍문표)는 5월 28일부터 6월 1일까지 K-푸드의 중국 서부 내륙 2선 도시 진출과 현지 소비 저변 확대를 위한 ‘2025 시안 K-푸드 페어’를 개최했다. 중국 실크로드의 발원지이자 물류 거점도시인 산시성 시안시에서 열린 이번 페어는 28일에서 29일까지 진행된 B2B 수출상담회를 시작으로, 이후 시민들이 참여하는 B2C 소비자 체험행사가 사흘간 이어졌다. 먼저 B2B 수출상담회에서는 중국 전역의 70여 개 바이어와 한국 수출업체 35개 사가 참여해 이틀간 467건의 1:1 매칭 상담을 진행했다. 이에 앞서 4월 25일부터 5월 9일까지 사전 온라인 상담을 진행해 성과 기반을 다졌으며, 본 상담회에서는 홍삼, 과자, 장류 등 현지 반응이 좋았던 품목을 중심으로 총 25건, 850만 불 규모의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올렸다. 수출 상담과 함께 28일에는 ▲ 전문 품평단 대상 소비자품평회 ▲ 중국 소비 트렌드 분석 ‘수출 전략 세미나’ ▲ 한국무역보험공사와 협력한 무역보험 상담 부스를 운영했다. 제품 반응 점검부터 현지화 전략 수립, 수출 리스크 관리 방안 등을 제공해 수출업체의 큰 호평
농협중앙회(회장 강호동)는 애그테크 분야의 청년 창업가를 육성하기 위해 기획 된 「NH 애그테크 청년창업 캠퍼스」에서 쌀 소비 촉진을 위한 아이디어 챌린지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청년 창업가들의 혁신적 아이디어를 통해 쌀 소비 확산 방안을 모색하고, 농업의 지속가능한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교육에 참가한 청년 창업가 100명에게는 쌀로 만든 과자, 빵, 음료 등 다양한 가공 간식이 제공해 쌀의 새로운 활용 가능성을 직접 경험해볼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됐다. 참가자들은 쌀이 가진 다양한 매력을 맛보며,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창업 아이디어를 구상해보는 계기를 가졌다. '쌀 소비 확산을 위한 혁신 방안'을 주제로 한 특별 세션에서 참가자들은 소그룹별로 나뉘어 ▲쌀 가공식품 개발 ▲쌀 기반 펫푸드 산업 ▲쌀을 활용한 친환경 포장재 개발 ▲ Z세대 타겟 쌀 마케팅 전략 ▲ 쌀 기반 건강식품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창업 아이디어를 발표하며 의견을 나누었다. 농협중앙회 조현상 디지털전략부장은 " 쌀은 우리나라 농업의 핵심 작물이지만 소비량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 며 "청년 창업가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첨단기술을 접목해 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농촌의 방치된 빈집을 새로운 자산으로 전환하기 위한 '농촌빈집 거래 활성화 (농촌빈집은행)' 사업을 본격적으로 실시한다. ‘ 농촌빈집은행’은 지자체가 수집한 빈집 정보가 수요자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민간 부동산 플랫폼 (한방, 디스코, 네이버부동산 등)과 귀농귀촌종합지원 플랫폼 (그린대로)에 빈집을 매물로 등록하는 것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농식품부는 지난 3월부터 참여 지자체 모집, 지자체별 관리기관 및 지역 협력 공인중개사 선정을 추진해 왔으며, 현재 18개 지자체, 4개 관리기관, 약 100여명의 공인중개사가 선정되어 농촌 빈집은행 운영을 준비 중이다. 18개 지자체는 이천 (경기), 충주 · 제천 · 옥천 (충북), 예산 · 홍성 (충남), 부안 (전북), 강진 · 광양 · 담양 · 여수 ·영암 ·완도(전남), 예천(경북), 의령·거창·합천(경남), 제주 등이다. 빈집이 부동산 플랫폼 등에 등록되고 실제 거래까지 이어지기 위해서는 빈집 소유자의 거래에 대한 동의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18개 참여 시·군 중 빈집 소유자 정보가 확보된 제주 등 10개 시·군 ( 충주·옥천(충북), 예산·홍성(충남), 여수
산림청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임업진흥원(원장 최무열)은 제11회 세계식물원교육총회(ICEBG)가 산림탄소상쇄제도를 통해 인증받은 산림탄소흡수량을 활용한 탄소중립행사로 추진된다고 밝혔다. 산림탄소상쇄제도는 산림청과 한국임업진흥원이 공동 운영하는 제도로, 산주·기업·지자체 등이 자발적으로 산림을 관리하고 보전하는 활동을 통해 추가적으로 흡수되는 산림탄소량을 산림청이 인증해주는 제도이다. 이번 총회는 산림청과 국립수목원,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이 공동 주관하며, 행사로 인해 발생한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림탄소흡수량으로 상쇄함으로써 실질적인 온실가스 배출량을 0(Zero)으로 만드는 탄소중립행사로 마련됐다. 또한, 행사 기간 중에는 국내외 방문자들을 대상으로 산림탄소상쇄제도에 대한 인식 확산을 위해 ‘우리숲 더하기 캠페인’도 진행된다. 방문객들은 캠페인을 통해 본인의 탄소발자국을 직접 상쇄하는 체험을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산림탄소의 중요성을 실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무열 원장은 “ 전 세계 전문가들이 모이는 이번 총회를 통해 산림의 탄소흡수 기능과 산림탄소상쇄제도의 가치를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농업환경뉴스 = 김선옥 기자)
한살림은 환경농업단체연합회, 한국친환경농업협회, 전국 먹거리연대와 공동으로 6월9일~ 7월31일까지 농지를 농부에게 ! 란 슬로건으로 ‘ 친환경 농부 지키기 1만명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한 살림에 따르면 우리나라 친환경농가의 60% 이상이 임차농이다. 농부에게 주는 세금과 지원책 혜택을 받으려는 땅 주인들은 임대차 계약서를 써주지 않고, 땅을 빌려 실제 농사짓는 친환경 농부는 농업경영체 등록도, 정부 지원도, 친환경 인증도 받지 못한 채 친환경농사를 접거나 아예 유령농부가 되어야 하는 현실에 내몰리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한 살림은 생산자 65,7%가 임차농민 상황속에서 귀한 친환경 농지와 농부들이 사라지지 않도록 서명운동을 전개해 농부의 권리를, 농지를, 밥상을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한 살림은 △ 임차농보호 대책 즉각 마련! △ 친환경농업 입차활성화 법안 통과( 농지법, 조세특례제한법 등) 등을 서명으로 요구하고 있다 이에 앞서 2025년 5월 26일, 충남 예산 해봄센터에서 한살림연합과 한살림생산자연합회가 공동 주최한 <농식품부 친환경농업과와 친환경 청년 농부 간담회>에서도 가장 많이 언급된 주제는 ‘친환경농지 확보의 어려움’ 이 었다.
2025년 한국농식품정책학회 제 4차 농식품정책포럼이 오는 6월 18일(수) 오후 15시~18시까지 서울 양재동 aT센터 3층 세계로룸 2 에서 개최된다. 제22대 대통령 선거를 통해 출범한 이재명 정부는 “농업을 국가전략산업으로, 농촌을 균형발전의 거점으로” 삼아 농정의 대전환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기후위기, 식량안보 위협, 도농 격차, 농촌소멸 등 복합적 위기가 지속되는 가운데, 우리 농업·농촌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전면적인 재정립이 필요 한 시점이다. 이재명 정부는 ▲기후농정 ▲안심농정 ▲균형 발전농정 ▲미래성장농정을 4대 축으로 설정하고, 식량주권 확보, 농가소득망 개편, 청년농 육성, 지역활력 제고 등 다층 적 개혁 과제를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본 포럼에서 는 새정부의 농정 철학과 핵심 공약의 실행 과제를 논의하고, 농정체계 전환을 위한 정책적 해법을 함께 모색할 방침이다. 새정부의 농정 방향과 과제 란 주제로 황의식 원장(GSnJ 농정혁신연구원)이 주제발표할 예정이다. (농업환경뉴스 = 김선옥 기자)
㈜ 선진한마을이 올해 도입한 성과 프로그램 ADVANCE 136’ 캠페인이 상반기를 지나며 실질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양돈 계열화 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실행한 “Survive 100”캠페인에 이어 올해 도입한 성과 프로그램 ‘ADVANCE 136’ 캠페인 이라 관련업계의 더욱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 'SURVIVE 100'은 비육회원의 ‘육성율’을 강화하는 기초 체력 강화 캠페인이었다면 올해 도입한 'ADVANCE 136' 캠페인은 양돈 계열화 사업의 종합 성적을 향상하여 생산 · 사업 · 매출 전반을 아우르는 종합 경쟁력 강화 캠페인이다. ADVANCE 136’은 생산성 10% 향상, 회원 수 30% 확대, 연간 출하두수 60만 두 달성을 목표로 하는 연간 단위 캠페인으로, 회원 농가와 회사가 함께 성장하는 파트너십 기반 모델을 지향한다. 특히 지역별 조 편성을 통해 팀워크를 강화하고, 조별 경쟁및 협력을 유도해 우수 사례와 실천 노하우가 현장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캠페인의 효과는 주요 생산성 지표를 통해 뚜렷하게 입증됐다. 2025년 1분기 기준, 회원 농가의 평균 육성율은 전년 대비 1.2% 향상되었으며, 일당증체량 (ADG)은 전년
서울우유협동조합 (조합장 문진섭) 최경천 상임이사가 ‘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인 캠페인’에 동참했다고 10일 밝혔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복지인재원이 공동 주관하는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은 저출산, 고령화 등으로 직면한 인구 감소 및 인구 구조 변화 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다양한 기업, 기관 등이 자율적으로 참여해 다음 릴레이 주자를 지목하는 방식으로 인구문제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다. 서울우유 최경천 상임이사는 이디야커피 조규동 대표이사의 지목을 받아 이번 캠페인에 참여했으며, 다음 주자로는 동서식품 김광수 대표이사를 지목했다. 현재 서울우유는 모든 임직원들이 일과 가정의 양립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육아휴직, 육아기 단축근무, 가족돌봄휴가 등 다양한 가족친화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2015년 여성가족부가 주관하는 ‘가족친화기업’ 인증을 획득했으며, 현재까지 인증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결혼/출산 축하금, 자녀 학자금 지원, 가족수당 및 가정의 달(5월) 복지포인트 지급, 심신단련을 위한 휴가비 지급 등 다양한 직원 복지 혜택도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출산장려 정책의 일환으로 아동육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