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6 (월)

  • 구름조금동두천 3.2℃
  • 맑음강릉 0.9℃
  • 구름많음서울 5.4℃
  • 구름많음대전 5.7℃
  • 구름많음대구 5.6℃
  • 흐림울산 4.6℃
  • 구름많음광주 5.7℃
  • 구름많음부산 5.7℃
  • 구름조금고창 3.0℃
  • 구름조금제주 7.5℃
  • 구름많음강화 1.9℃
  • 구름많음보은 5.7℃
  • 맑음금산 3.6℃
  • 구름많음강진군 6.8℃
  • 구름많음경주시 4.1℃
  • 구름많음거제 7.1℃
기상청 제공

건강/먹거리

'친환경농산물자조금 · 공영홈쇼핑' 다시 뭉쳤다!

- 지구를 지키는 친환경 농산물 판매전 재개-
- TV홈쇼핑을 활용한 친환경 농산물의 판매 및 판로 확대 기대 -

 공영 홈쇼핑을 활용한 '지구를 지키는 친환경농산물' 의 판매 및 판로확대를  추진하고 있어 기대된다. 

한국친환경농업협회 (회장 강용) · 친환경농산물자조금관리위원회와 (위원장 주형로) 공영홈쇼핑 ( 대표이사 조성용)이 친환경농산물 홍보 및 소비촉진을 위해  23년도 방송을 성공적인 결과로 이끌어내고 다시 함께 뭉쳤다.

 올해도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공영쇼핑에서 1년 간 10회 이상 친환경농산물을 판매할 예정이다. 1월 판매전 품목으로는 친환경 당근과 유기농 고구마가 선정되었으며, 지난해 매진 방송을 기록했던 8회차 방송 (유기농 감귤), 10회차 방송 (유기농 당근)처럼 고객들이 더 선호할 만한 친환경 농산물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전했다.

 

판매전은 회차별 라이브 방송으로 진행되며, 1월 30일에 <1회차> 친환경 흙당근(12:40~), <2회차>유기농 꿀고구마(16:00~) 각 50분씩 송출될 예정이다.

친환경농업은 제초제를 사용하지 않아 건강한 토양을 유지할 수 있고, 다양한 논생물을들을 살릴 수 있기 때문에 지구 뿐만 아니라 미래세대들에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기후위기나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들은 가치소비에 적극적이며, 친환경 농산물 구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당근과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기능을 원활하게 만들고, 지방 흡수와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를 도와주는 농산물로 알려져있다. 어느 요리에나 쓰일 수 있어서 활용도가 높고, 먹기 좋은 당분을 지니고 있어 고객들이 선호하는 품목들이다.

 

친환경농산물자조금관리위원회 주형로 위원장은 “  작년 판매전을 통해서 소비자에게 홍보를 할 수 있었고, 전반적으로 목표대비 높은 달성률을 기록해 친환경 농가들에게 좋은 기회가 되었다" 며 "  앞으로는 공적 판매 채널 뿐만 아니라 다양한 판매처를 개척하여 생산자단체와의 교류를 확대하고, 지속적인 판로를 확보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고 밝혔다

 

(농업환경뉴스 =  윤준희 기자)


정책

더보기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 부정행위 엄중 대처
산림청(청장 남성현)은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 시장의 유통 질서 확립을 위해 거짓·부정 행위 등에 대한 현장 단속을 강화할 예정이다. 올해 1월 개정된 「목재의 지속가능한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거짓·부정한 방법으로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 수집·증명 절차를 위반한 경우 벌칙 또는 과태료 등 제재 조치가 가능하다. 또한 「사법경찰직무법」이 함께 개정되어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 담당공무원에게는 현장단속을 위한 사법경찰권이 새롭게 부여된다. 산림청은 지자체와 합동으로 고의적인 절차 위반 또는 원목 혼입 등을 방지하기 위해 수집·증명 현장 관리·감독 기능을 더욱 강화하고 부정 행위에 대해서는 법적 근거에 따라 엄중히 대응할 예정이다. 지난해에는 89개소의 수집 현장을 점검하였고, 미흡한 1개소는 처벌 규정이 없어 행정지도로 조치했다. 이와 관련, 최근 5차까지 진행한 「목재산업 상생발전 간담회」에 참여한 9개 협회·단체 모두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의 관리·감독 강화에 동참하기로 하였으며, 이외에도 원재료 경합의 발생 여지가 있는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 범위 구체화에도 합의했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 앞으로 지속 가능한 산림바이오매스 정책실현과 유통질서 확립을 위해 거짓

생태/환경

더보기
안전한 먹거리 생산 ‘유기농 생태마을’ 인지도 높인다
전라남도는 유기농 생태마을의 안전한 먹거리 생산지로서 인지도 향상 및 홍보를 위해 지난해 5월부터 추진한 유기농 생태마을 심볼 마크 (마을 인증)와 브랜드 마크(생산품 인증)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전남도는 그동안 4차례의 보고회와 네이밍 · 디자인 선호도 조사를 거쳐 심볼 마크와 브랜드 마크를 개발해 안정적 브랜드 디자인 사용을 위한 상표출원까지 마쳤다. 심볼마크는 유기농 생태마을 가치를 ‘ 유기농의 이로움, 생태환경의 생기, 마을의 멋’이 우수한 자연환경 청정마을로 심볼화 했다. 브랜드 마크는 풍요로운 생태환경을 담아 천혜의 자연요소가 어울리는 ‘청정한 자연 그대로’의 생산품을 시각화 했다. 전남도는 앞으로 유기농 생태마을과 생산품의 이미지 제고 및 홍보를 위해 명함, 봉투, 깃발, 현수막, 탑차, 머그컵, 쇼핑백, 엠블럼, 포장박스 등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정광현 전남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유기농 생태마을의 ‘이로움, 생기, 멋’과 ‘청정한 자연 그대로’의 이미지를 최대한 홍보해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가공·판매하는 마을, 체험활동을 통한 힐링의 공간으로 널리 알리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남도는 지난 2009년부터 전국 최초로 농업환경 보전

건강/먹거리

더보기

기술/산업

더보기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