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4 (월)

  • 맑음동두천 -2.6℃
  • 맑음강릉 0.4℃
  • 맑음서울 0.9℃
  • 맑음대전 2.7℃
  • 맑음대구 1.9℃
  • 맑음울산 3.3℃
  • 구름많음광주 4.5℃
  • 맑음부산 6.7℃
  • 구름많음고창 2.0℃
  • 구름많음제주 7.9℃
  • 맑음강화 -3.1℃
  • 맑음보은 -0.6℃
  • 맑음금산 1.1℃
  • 맑음강진군 0.7℃
  • 맑음경주시 0.4℃
  • 맑음거제 7.4℃
기상청 제공

농업

2022년 가공상품 마케팅 우수사례 경진대회’결과 발표

- 농촌진흥기관‧농업경영체 2개 부문 총 12곳 선정 -

농촌진흥청은 ‘2022년 가공상품 마케팅 우수사례 경진대회’(이하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시‧군 농업기술센터 4곳, 농업경영체 8곳 등 모두 12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경진대회는 지역 자원을 활용한 가공상품을 개발, 판매함으로써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향상하고 농가 소득을 증대시켜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한 우수기관 및 농업경영체를 선정하고자 해마다 열린다.

 

농촌진흥청은 도(道)농업기술원과 특‧광역시농업기술센터가 각각 자체 심사해 추천한 농업기술센터 9곳, 농업경영체 16곳을 대상으로 서면 심사(10.5∼10.7.), 발표심사(10.20.)를 거쳐 대상 2곳, 최우수 4곳, 우수 6곳을 선정했다.

 

지방농촌진흥기관 부문은 △농식품가공기술 보급실적 △창업 경영체 육성실적 △성과확산 및 지역사회 기여도를 기준으로 심사했으며, 농업경영체 부문은 △지역자원 활용도 △참신성 △사업성과 △파급력 및 발전 가능성 등을 평가했다.

 

농촌진흥기관 부문 대상(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은 정선군농업기술센터가 수상했다. 정선군농업기술센터는 농가 참여형 창업모델을 구축하여 일대일 맞춤형 교육과 전문 지도로 가공기술 역량을 강화했다. 또한, 곤드레 같은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가공상품을 개발하고 온-오프라인 매장에 입점하도록 지원해 연 18억 원 이상의 매출 증대 성과를 창출함으로써 농가 소득향상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았다.

 

최우수상(농촌진흥청장상)은 서산시농업기술센터가 수상했다. 서산시농업기술센터는 기초․심화․현장실습 등 체계화된 창업보육 교육과 가공기술 표준화 정립 및 27건의 상표 등록 등 지식재산권 확보로 제품경쟁력을 강화했다. 또한, ‘서산에서 왔소’라는 공동 상표를 개발하여 농업인 가공제품의 판촉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우수상은 익산시농업기술센터, 달성군농업기술센터가 선정됐다.

 

농업경영체 부문 대상(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은 농부창고영농조합법인(경북 예천, 대표 황영숙)이 선정됐다. 농부창고영농조합법인은 참깨, 생강 농가(158농가)와의 상생‧성장을 도모하며 연간 35톤 이상을 수매‧가공해 10억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2015년 귀농한 세자매가 운영하는 농부창고는 현재 경력단절 여성 4명, 결혼이주민 여성 2명을 고용해 정직원 10명이 종사하는 회사로 성장했다. 특히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활용한 적극적인 판촉으로 가격 경쟁력과 제품 신뢰도를 높여가고 있다. 주요 상품은 저온 압착 참기름, 가장 높은 등급인 ‘원강’을 사용한 생강청이 있다.

 

최우수상(농촌진흥청장상)은 아나농(충남 청양, 대표 김민솔), 지리산처럼영농조합법인(전북 남원, 대표 정정은), 농업회사법인 (주)코삿(제주 서귀포, 대표 최동우)이 받았다.

 

아나농은 100% 국산 농산물을 사용해 만드는 전통 발효식품 전문 상표로 전통장과 고추장 만들기 체험 꾸러미를 판매해 연간 2억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옛 방법 그대로의 건강하고 구수한 전통 장을 만들고자, 충남 청양군에 모녀가 귀농하여 2016년에 창업했다. 현재 온-오프라인 판매와 학교 급식용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2022년 전통장 만들기 체험 꾸러미를 출시하여 농촌 교육 및 체험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지리산처럼영농조합법인은 지역 농산물인 참깨‧들깨를 원료로 화장품과 간편조리세트를 출시해 연간 20억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참깨‧들깨를 지역에서 공급받아 농가 상생을 실천하고 있으며, 신규 인력을 지속해서 채용(20명)해 지역 일자리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농업회사법인 ㈜코삿은 제주의 대표작물인 감귤 부산물과 미활용자원을 활용한 상품을 개발, 판매해 연간 4억 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특히 비상품과 감귤을 수매하여 제품화함으로써 감귤 출하량 조절과 감귤 가격 안정화에 기여하고 있다. 한라봉, 레드향 같은 만감귤 껍질을 적정 비율로 섞은 만든 차(茶) 제품이 소비자의 인기를 끌고 있다. 주요 상품은 감귤주스, 감귤잼, 감귤칩, 차(茶)류 등이 있다.

 

우수상은 한희순발효갤러리(경기 연천, 대표 한희순), 샘말농원(강원 영월, 대표 곽미옥), 카페온(충북 영동, 대표 김미화), 농업회사법인(주)팜드리(경북 상주, 대표 김보규)가 받았다.

농촌진흥청은 우수사례로 선정된 농촌진흥기관과 농업경영체 정보를 농업기술포털 ‘농사로’(www.nongsaro.go.kr)에 게시하고, 유통기업과의 협업 및 판매‧홍보 참여기회를 우선 제공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농촌자원과 박정화 과장은 “농산물 부가가치 향상과 농가 소득증대에 기여하고 있는 농촌진흥기관 농업인의 사기를 북돋우기 위해 경진대회를 개최하게 됐다”며 “우수한 농업경영체와 기관의 성과를 확산하고 성장을 돕기 위해 지속적인 기술지원을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농업환경뉴스 = 관리자 기자)


정책

더보기

생태/환경

더보기
농가 편의를 위한 “공익직불협의회” ‘24년에도 가동
2020년부터 도입된 공익직불제는 직불금 규모와 지급대상자 및 대상농지 등이 계속 확대되면서 현장 민원이 증가하는 등 직불금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지자체와의 협력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원장 박성우, 이하 농관원)은 2023년부터 농관원 지원 (9개)과 광역시 ‧ 도 간의 협의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공익직불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제도개선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와 「공익직불협의회」를 3월에 개최한다고 밝혔다. 농지대장에 등재가 불가능한 가(假)지번 농지에 대해 지자체 확인을 통해 농업경영체등록을 예외처리 하도록 관련 법령 개정을 추진하였으며, 수해 피해를 입은 콩 재배농가가 불이익 없이 전략작물직불금을 받을 수 있도록 구제하는 등 지자체와의 긴밀한 소통과 협업을 통해 현장의 문제점을 발굴‧개선한 바 있다. 특히 농관원 전남지원과 전남도청의 협의회 운영 사례가 “적극행정 최우수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올해는 협의회 참여범위를 농관원 지원(9개)과 광역시‧도 담당자뿐만 아니라 농관원 사무소와 시‧군 담당자까지 확대하여, 반복민원, 기관 간 협업 필요사례 등을 공유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함과 동시에 원활한 사업추진을

건강/먹거리

더보기

기술/산업

더보기
농업 현안 해결·기술 수요 충족 … 신기술보급사업 성과 뚜렷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최신 농업연구 성과를 현장에 보급·확산하는 ‘신기술보급사업(이하 사업)’이 농업 현안 해결, 농업인의 기술 수요 충족, 지역농업 발전 면에서 뚜렷한 성과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사업은 농업과학 기반, 원예·특용작물, 식량작물, 축산 분야로 나눠 새로운 농업기술이 영농 현장에 빠르게 확산할 수 있도록 농가 실증시범사업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실증시범사업 적용 농가나 영농조합법인 등은 새로운 기술을 교육·전수하는 현장 교육장으로써 같은 품목을 재배하는 농가의 기술 수준을 향상하고 농업 경쟁력을 높이는 거점 역할을 한다. 농촌진흥청은 2023년 추진한 사업 가운데 대표 우수사례로 ‘과채류 부산물 한우 사료화 비용 절감 기술 시범’과 ‘농가보급형 특용작물 수직 다단 양액재배 기술 시범’을 선정했다. △‘과채류 부산물 한우 사료화 비용 절감 기술 시범’(축산 분야)= 배합사료 원료의 가격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는 축산농가를 돕고, 농식품 자원을 재활용해 지속 가능한 경축 순환 농업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시범사업이다. 축산농가가 섬유질배합사료(TMR)를 제조할 때 과채류 부산물 약 20~30%를 넣어 소먹이를 만들 수 있도록 기술교육 및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