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1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농업

농업인 10명 중 8명 “디지털 정보화, 농촌 발전 앞당긴다

- 농촌진흥청, 농업인 디지털정보 활용실태 분석 결과 발표 -

 농업인이 앞으로 받고 싶은 농업 정보화 교육은 농산물 온라인 유통 · 판매 전략 교육 (30.0%), 전자상거래 교육 (26.6%), 디지털 농업 전문가 양성 교육 (17.2%) 순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디지털 농업 전환에 따른 농업인의 디지털정보 활용능력 향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농업인 디지털정보 활용실태’를 조사한 이같은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농업인의 디지털 정보화 실태를 진단하는 기초자료가 부족함에 따라 정보화 기기 이용 현황과 수용 태도를 분석하고자 실시했다.  조사 대상은 정보화 기기1) 를 이용하는 20세 이상 65세 미만 농업인 1,083명이다.

 

 농업인이 보유하고 있는 정보화 기기는 스마트폰 98.6%, 컴퓨터 94.4% 순으로 많았고, 스마트패드와 착용형 기기는 각각 41.0%와 24.2%로 절반 이하였다.

모든 연령층에서 매일 사용하는 빈도가 높은 기기는 스마트폰 (93.3%)이었다. 컴퓨터(75.9%)와 스마트패드(61.3%)는 20∼30대, 스마트폰 (97.9%)과 착용형 기기 (66.0%)는 40대에서 사용 빈도가 높았다.

농업인은 정보화 기기를 활용해 뉴스 등 생활 정보를 검색하고, 농업과 관련해서는 농산물 판매와 유통, 홍보에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 검색 활용 점수 (5점 척도)가 4.38점으로 가장 높았고, 인스턴트 메신저 4.22점, 날씨‧교통 등 정보검색 4.21점, 동영상 시청 등 미디어 콘텐츠 4.17점, 금융거래 4.09점 순이었다.

 인터넷 카페 등 커뮤니티 (동아리) 활동 (3.18점)과 블로그 운영 (2.97점) 등 온라인 네트워크 활용은 낮았다.

 농업과 관련된 활용은 농산물 온라인 판매 ‧ 유통 ‧ 홍보(29.5%), 디지털 영농일지 작성(17.4%), 실시간 작물 관찰 시시티브이(CCTV) 모니터링(15.9%), 재배 원격시스템(9.1%) 순이었다.

 

농업인의 78.3%는 디지털 정보화가 농업 ‧ 농촌의 긍정적인 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인식했다.

 또한, 신기술을 선호(73.0%)하고 적용(69.8%), 교육과 정보(66.2%)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농업의 디지털 정보화가 필요한 이유로는 농업 생산성과 업무 효율성 향상(24.7%), 농업경영 비용과 노동력 절감(22.6%), 새로운 농산물 판매시장 개척(14.1%) 순으로 답했다.

디지털 농업 기반 구축을 위해서는 정보화 기기 비용 지원이 가장 필요(82.8%)하며, 농산물 유통‧판매(80.3%), 생산‧재배 시스템(78.1%), 기술교육(78.4%), 농업 회계‧재무 시스템(67.4%) 지원을 요구했다.

앞으로 받고 싶은 농업 정보화 교육은 농산물 온라인 유통·판매 전략 교육(30.0%), 전자상거래 교육(26.6%), 디지털 농업 전문가 양성 교육(17.2%)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농업인의 정보화 수준에 기반해 시군 농업기술센터에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맞춤형 역량강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계획이다.

또한, 농업인의 디지털 역량을 진단할 수 있는 평가 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보수집-분석·가공-정보전달과 보안으로 구성된 단계별 교육프로그램 안내서를 보급할 계획이다.

 

전북 완주군농업기술센터 이루리 주무관은 “수준별 정보화 교육프로그램을 요구하는 목소리는 늘고 있지만, 농업인의 디지털정보 활용실태 파악은 어려웠다.”며, “농업인 대상 정보화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하는데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청 농촌환경자원과 홍석영 과장은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정보의 활용 능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농업인의 디지털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농업환경뉴스 = 편집국 기자)


정책

더보기
농식품 미래 신(新)산업을 이끌어 갈 융복합 인재양성 본격화
< 농림축산식품 전경 > 농업 및 농촌에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융복합산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스마트농업, 그린바이오, 탄소중립, 푸드테크 분야의 인재 양성을 위해 2024년부터 5년간 총 285억 원을 지원하는 “ 농식품 과학기술 융합형 연구인력 양성 연구개발(R&D) 사업 ” 대상자를 선발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기술혁신을 통한 농산업 패러다임을 전환하기 위해 농과대학을 주관연구기관으로 타 대학, 다학제가 함께 참여하여 지역간·기술간 협업을 통한 융복합 연구인력 양성과 혁신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교육과정 운영비, 연구활동비 등 연구팀당 5년간 57억원을 지원받게 된다. 그린바이오 분야는 식물, 동물, 디지털분야로 세분하여 연구팀을 선발하였는데, 식물분야 연구팀은 서울대를 주관으로 팜한농, 농우바이오 등과 함께 산업체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동물분야는 충북대(주관), 전남대, 경상대에서 미국 유씨 데이비스(UC Davis) 수의대와의 대학원생 인적교류를 통해 국제적 인재를 양성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디지털분야는 전남대가 주관연구기관으로 충남대와 함께 농업생산 최적화를 위한 인공지능, 로봇, 바이오테크,

생태/환경

더보기

건강/먹거리

더보기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순창군 유기농산물 · 전통주 업체 찾아 지역 농촌 활성화 방안 모색
유기농산물 소비와 친환경 농업 발전방안 논의 < 김춘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오른쪽 1번째), 심은숙 농업회사법인 (유)유기지기 대표(왼쪽 2번째)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김춘진 사장은 4일 전북 순창군 쌍치면 소재 유기농산물 전문 생산·가공업체인 농업회사법인 유한회사 유기지기(대표 심은숙)를 방문해 유기농업 발전과 지역 농촌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김 사장은 “건강과 간편함을 동시에 추구하는 트렌드에 맞춰 유기농산물도 간편식 등으로 진화하고 있다”라면서, “유기농업이 확대돼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농촌에 새로운 가치를 불어넣기 바란다”고 말했다. 농업회사법인 (유)유기지기는 지역 12개 농가 계약재배와 자체 생산한 원물로 유기농 건조 채소·분말 제품을 개발 판매하며 유기농산물 소비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 2022년 5월에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선정하는 ‘이달의 농촌융복합산업인’으로 선정된 바 있다. 한편, 같은 날 김 사장은 순창군의 농업회사법인 (유)친구들의 술 지란지교(대표 임숙주)를 방문해 제조시설을 둘러보고, 전통주 산업 육성과 판로 확대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김 사장은 “세계에서 한국 전통식품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

기술/산업

더보기
농촌진흥청, 우분 고체연료 품질 개선 연구 박차
최근 농경지 감소로 퇴비화가 어려워진 우분(牛糞)의 용도 다양화에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농촌진흥청이 친환경 고체연료로 상용화하는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분 고체연료란 축사에서 배출된 한우 또는 젖소의 분(糞)을 분리·건조·성형해 고체상의 연료로 만든 것이다.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고체연료의 발열량과 품질 균일화 개선이 필요해 상용화되지 못했다. <우분 고체연료> <고체연료 품질 측정> 국립축산과학원은 농업부산물을 활용해 우분 고체연료의 품질을 개선할 수 있음을 확인하고, 농촌지역에서 발생하는 미활용 농업부산물 20종을 대상으로 특성을 조사했다. 그 가운데 수분함량, 발열량 분석을 토대로 톱밥, 왕겨, 전정 가지류 등 5종을 보조원료로 선정했다.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환경부에‘가축분 고체연료 품질 개선을 위한 반입 원료 확대 관련 법령 개정’을 정책으로 제안했으며, 일부 반영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국립축산과학원은 앞으로 계절별 축사 저장기간에 따른 우분 품질 변화를 분석해 고체연료 제조에 적합한 최적 저장기간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축사에서 우분을 배출하는 단계부터 품질을 균일화할 수 있도록 적정 저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