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7 (화)

  • 구름많음동두천 -0.7℃
  • 흐림강릉 0.0℃
  • 흐림서울 1.6℃
  • 구름많음대전 1.8℃
  • 맑음대구 -0.6℃
  • 흐림울산 3.9℃
  • 구름많음광주 3.2℃
  • 구름조금부산 3.4℃
  • 구름많음고창 -0.3℃
  • 맑음제주 7.4℃
  • 구름많음강화 0.7℃
  • 구름많음보은 -1.8℃
  • 구름많음금산 -1.5℃
  • 구름많음강진군 2.0℃
  • 흐림경주시 1.8℃
  • 구름많음거제 2.8℃
기상청 제공

농업

"부족한 농촌 노인 돌봄 시설, 새로운 돌봄 제공 방안 모색 나서야”

KREI, ‘지역사회 농촌돌봄, 어떻게 할 것인가’ 주제로 생생현장토론회 개최

 

 주민등록인구로 추정한 농촌의 고령화율은 2021년 3월 기준 23.8%로 도시의 14.7%보다 9.1% 높지만, 농촌은 도시에 비해 부족한 돌봄 시설로 인해 돌봄이 필요한 노인의 절반가량은 공적 돌봄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러한 상황은  지난 15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 원장 김홍상)이 충북 진천군에서 ‘지역사회 중심의 농촌 돌봄,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2021년 제2차 KREI 생생현장토론회에서 제기됐다.

충분한 돌봄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농촌 노인에게 돌봄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한 이날 토론회 첫 발표자로 나선 김남훈 KREI 부연구위원은 ‘지역사회 중심의 농촌 돌봄,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발표를 통해 농촌 지역의 돌봄 현황을 소개하고 마을단위 공동체 돌봄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 부연구위원은 돌봄을 제공하는 노인복지관의 경우 동 지역에는 평균 0.2개소가 있지만, 면 지역에는 평균 0.01개소밖에 없으며, 중증 노인에게 필요한 재가서비스를 제공하는 재가노인복지시설은 동 지역에는 1.7개소가 있으나, 면 지역에는 0.5개소만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장기요양기관도 동 지역에는 11개가 있으나, 면 지역에는 평균 0.8개소만 있었다.


김 부연구위원은 농촌에 거주한다는 이유로 그동안 돌봄 서비스를 충분히 제공받지 못한 노인들에게 돌봄을 제공하기 위해, 지역에서 돌봄조직 육성을 통해 계획을 수립하고 사업을 시행하는 ‘농촌 공동체 돌봄 추진 모형’을 단계별로 제시했다. 이와 함께 공동체 돌봄 활성화를 위한 ‘농촌 돌봄조직 지원사업’의 필요성을 밝히며, 활동가의 인건비 지원, 주민 역량강화 합의 도출을 위한 재정 지원 등을 제안했다.


이어 송유정 휴먼케어 대표는 ‘마을이 함께 만드는 우리 동네 사회안전망, 지속가능한 통합돌봄 모델’이라는 제목의 발표를 통해 사회적 경제조직을 활용한 사회서비스 제공으로 공동체 이익을 실현하고 지속가능한 돌봄 생태계 구축을 통해 농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진천군의 김영국 선도사업 팀장은 ‘생거진천형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김 팀장은 진천군이 그동안 추진해온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사례를 소개하며 지역 특성에 맞는 통합돌봄 모형 개발의 필요성을 밝혔다.


종합토론에서는 심재헌 KREI 삶의질연구센터장이 토론을 주재했으며 정덕희 이월면장, 송석호 진천군 주민복지과장, 남기순 진천군 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장,  이종욱 진천군노인복지관장, 이장호 충청사회복지사회적협동조합 대표, 황영모 전북연구원 박사가 함께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았다.


정덕희 이월면장은 농촌 돌봄을 위한 공간과 전문성이 필요하고 경제적 지원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송석호 주민복지과장은 통합돌봄을 위한 전담조직의 필요성을 강조했으며, 남기순 기술보급과장은 돌봄 지원사업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관련 사업부서 간 협업의 중요성을 밝혔다. 이종욱 노인복지관장은 수요자들을 실질적으로 보듬을 수 있는 서비스의 필요성을, 이장호 대표는 활동가 지원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황영모 박사는 농촌지역 여건에서 특화한 농촌생활돌봄 정책을 혁신적으로 추진할 때라고 강조했다.


김홍상 KREI 원장은 “돌봄이 기존의 가족 중심에서 사회 중심으로 주체가 바뀌어 갈 것이며, 이 변화에 발맞추어 재정 지원 등 제도의 정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진천군의 사례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찾고 다양한 논의를 통해 지역 사회 중심의 농촌 돌봄을 더욱 확산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송기섭 진천군수는 “토론회에서 나타난 사례를 면밀히 분석하고 지역에 적용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장을 찾은 국회 더불어민주당 임호선 의원(충북 증평·진천·음성)은 토론회 논의가 농촌 돌봄과 관련해 좋은 성과로 나타나기를 기대했다.

 

(농업환경뉴스 = 편집국기자)


정책

더보기
귀농·귀촌 청년층의 주거 해결을 위한청년 농촌보금자리조성 사업지구 2배 확대·선정
2024년 청년 농촌보금자리조성 사업지구로 강원 정선 · 인제군, 충북 보은군, 충남 부여군, 전북 남원시 · 순창군, 전남 곡성군, 경남 하동군 8개소가 선정됐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청년 농촌보금자리조성사업은 귀농․귀촌 가구 등 농촌 청년층의 주거 및 보육 부담을 완화하고, 생활 여건 개선 등을 통해 안정적인 농촌 정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업지구는 △일자리와의 연계성, △교육․문화․복지시설 등과의 접근성, △임대주택․공동이용시설의 운영관리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선정한다. 이 사업은 2019년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전국에 총 9개소를 선정하였고, 4개소에 123세대(‘23.12월 기준)가 입주 완료하여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창출하고 있다. 괴산·서천은 어린이 61명을 포함한 160여 명의 청년세대가 입주 완료하여 폐교 위기의 지역 초등학교를 살리는 등 농촌소멸 위기대응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 있으며, 상주의 경우에는 귀농 일자리와 연계·추진함으로써 스마트팜 혁신밸리가 도보권(5분)내 위치해 입주민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 올해는 농촌 청년의 맞춤형 주거 수요를 반영하여 전년 대비 2배 확대한 8개소를 선정했다. 각 사업지구에 30호 내외의 단독주

생태/환경

더보기
농가 편의를 위한 “공익직불협의회” ‘24년에도 가동
2020년부터 도입된 공익직불제는 직불금 규모와 지급대상자 및 대상농지 등이 계속 확대되면서 현장 민원이 증가하는 등 직불금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지자체와의 협력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원장 박성우, 이하 농관원)은 2023년부터 농관원 지원 (9개)과 광역시 ‧ 도 간의 협의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공익직불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제도개선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와 「공익직불협의회」를 3월에 개최한다고 밝혔다. 농지대장에 등재가 불가능한 가(假)지번 농지에 대해 지자체 확인을 통해 농업경영체등록을 예외처리 하도록 관련 법령 개정을 추진하였으며, 수해 피해를 입은 콩 재배농가가 불이익 없이 전략작물직불금을 받을 수 있도록 구제하는 등 지자체와의 긴밀한 소통과 협업을 통해 현장의 문제점을 발굴‧개선한 바 있다. 특히 농관원 전남지원과 전남도청의 협의회 운영 사례가 “적극행정 최우수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올해는 협의회 참여범위를 농관원 지원(9개)과 광역시‧도 담당자뿐만 아니라 농관원 사무소와 시‧군 담당자까지 확대하여, 반복민원, 기관 간 협업 필요사례 등을 공유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함과 동시에 원활한 사업추진을

건강/먹거리

더보기
농협경제지주,「경기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사업」공급업체 선정
농협경제지주(농업경제대표이사 우성태)가 경기도에서 주관하는 2024년「경기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사업」에 공급업체로 선정되었다고 27일 전했다. 「경기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사업」은 미래세대 건강증진과 친환경농산물 소비촉진을 목적으로 친환경농산물 꾸러미를 임산부에게 배송해주는 사업이다. 농협경제지주 안성농식품물류센터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공급업체로 선정되어 경기도 내 3개 권역 중 한 곳에 친환경농산물을 공급할 예정이다. 안성식품물류센터는 해당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친환경꾸러미 작업공간 확보 ▲ GAP 및 HACCP 인증 취득 ▲콜드체인 물류시스템 구축 등 철저한 품질관리 체계를 갖췄다. 또한 친환경농산물 수급조절을 위해 도내 농가와 긴밀한 협력을 이루는 데에도 심혈을 기울여왔다. 아울러 도내 생산 농산물 취급을 확대하고 공급 품목을 다양화했으며, 품위 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자체점검을 실시하는 등 식품관리에 만전을 기했다. 우성태 농업경제대표이사는 “지원사업을 통해 임산부에게는 안전한 먹거리를 전하는 한편 친환경농산물 생산 농가의 소득을 높이는 데에도 기여할 것이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소비자에게는 우수한 우리 농산물을 공급하고, 농가에는 보다 안정적

기술/산업

더보기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