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가 제안한 ‘고추장(Gochujang)’ 규격이 10월 12일 개최한 제43차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 총회에서 최종 심의를 통과, 세계규격으로 채택됐다.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는 소비자 건강보호 및 식품의 공정한 무역을 보장할 목적으로 UN FAO와 WHO가 공동으로 설립(’63년) 됐으며, Codex 규격은 회원국 대상 권고기준으로 활용되며 국제교역 시 공인기준으로 적용돼 향후 우리나라 고추장 수출확대에 청신호가 예상된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규격화 제안(’02)에 따라 ‘09년에 채택된 고추장 Codex 규격은 지금까지 아시아 내에서 통용되는 지역 규격으로 서의 지위를 가졌으나, 이번 총회의 결정에 따라 세계규격으로 국제사회의 인정을 받게 됐다고 밝혔다.
’17년부터 추진된 이번 고추장 Codex 세계 규격화는 농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식품연구원 등 유관기관 및 식품업계, 학계 전문가가 참여하여 이뤄낸 성과로, 국제사회의 원만한 합의를 통해 급행 절차를 밟음으로써 당초 예상보다 최종 승인을 앞당겼다. 이로써 김치(’01), 인삼제품(’15)에 이어 우리나라가 제안한 세 번째 Codex 세계규격이 신설됐다.
이번에 채택된 고추장 Codex 세계규격은 ‘고추장(Gochujang)’이라는 우리 고유의 명칭을 그대로 사용함으로써 Red pepper paste, 칠리소스 등과 구별되는 독자적인 발효식품으로 세계에 인식시킬 수 있게 됐다.
또한, 튜브형 포장 적용이 용이하도록 수분 상한치를 높이고, 메주 냄새를 줄일 수 있도록 조단백질 하한치를 낮추는 등 고추장의 세계화를 위해 외국인의 기호를 반영하여 기존의 지역규격보다 유연한 기준을 마련하였고, 지역규격의 선택성 원료에는 포함되지 않았던 양념채소와 식초를 추가하여 초고추장 등 더욱 다양한 제품에 고추장 Codex 세계규격이 적용될 수 있도록 했다.
농림축산식품부 한 관계자는 “ 최근 K-방역 등 K-브랜드의 국제적 인지도 상승에 따라 세계시장에서 우리나라 식품에 대한 소비도 증가하는 모습으로, 올해 1~8월 농식품 수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4.9% 증가한 48.5억 달러로 집계되고 있으며, 고추장 수출액은 35.6% 증가한 3,316만 달러로 전체 수출액 증가율을 크게 웃돌았다 ” 며 “고추장 Codex 세계규격 채택에 힘입어 고추장 수출의 비관세 장벽이 낮아지고, 나아가 K-Food에 대한 긍정적인 분위기가 확산되어 앞으로 고추장이 세계시장에서 더욱 폭넓게 유통되는 전환점이 마련될 것이다”고 말했다.
식품업계에서도 “금번 고추장의 Codex 세계규격 채택은 우리나라 식품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이고, 최근 한류 열풍으로 고추장 수출이 확대되고 있다 ” 며 “ 기업의 수출활동에 큰 도움이 되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밝혔다.
농식품부 박병홍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앞으로도 김치, 인삼제품 및 고추장과 같이 경쟁력 있는 우리나라 식품의 국제규격화를 추진해나갈 계획”이다며 “전통발효식품육성, 한식진흥 및 음식관광 활성화, 수출시장 다변화 등 관련 사업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여 우리 농식품의 세계화 및 경쟁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19년 기준 고추장은 미국, 중국, 일본 등 약 106여개 국가에 연간 17,686톤, 3,767만 달러 상당의 규모로 수출되고 있는데, 이는 10년 전(66개국, 7,577톤, 1,680만 달러 / ‘10년)과 비교하여 약 2배 이상 성장한 규모이다.
(농업환경뉴스 = 윤준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