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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주, 로컬가치와 힙함으로 새롭게 브랜딩!

- 경북농업기술원, 10. 17. ~ 31. 전통주 수익모델 창출 교육 실시 -
- AI 활용 감성자극 콘텐츠 생성, 퍼포먼스, 믹솔로지 등 마케팅 역량 강화 -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10월 17일부터 31일까지 지역 전통주 산업의 지속적 성장과 핵심 인력 양성을 위해 주류 제조업체, 창업예정자 등 20명을 대상으로‘경북 전통주 수익모델 창출 교육’을 추진한다.

이번 교육은 전통주에 대한 세대별 흥미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고, 이를 통해 소비를 촉진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으며, 총 5회에 걸쳐 소비자 니즈와 구매패턴 변화에 대응하는 마케팅 전략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된다.

각 회차마다 로컬 전통주만의 가치를 찾는 브랜딩 전략, AI 활용 CM송 등 제작, 퍼포먼스 기법, 칵테일 조주기법 등 이론과 실습을 병행해 진행하게 되며 교육생들이 실제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교육생이 직접 만든 전통주와 과일 에이드, 다양한 음료를 혼합 믹솔로지(  술과 여러 종류의 음료 등을 섞어 만든 칵테일 또는 문화) 주류에 대한 품평회를 통해 선정된 2개 우수 제품은 서울의 주류 전문판매점에 입점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경북 전통주 업체는 22개 시군 155개사(2022년 기준)가 운영 중이며 대표제품은 안동소주, 경주 법주, 의성 사과와인, 문경 오미자와인 등이 있다.

그동안 농업기술원은 농식품 R&D 신기술을 활용해 고품질 과실주, 쌀 누룩 이용 발효주 등을 개발하고 산업화했으며, 지난해부터 우리밀과 우리쌀 소비 촉진을 위한 주류 가공 창업도 지원하고 있다.

올해는 7월에 출시된‘김천호두막걸리’(백년주조)를 포함해 지역별 대표 전통주의 특색과 맛, 응용법 등을 담은 쇼츠를 제작해 홍보했으며, 9월 포항에서 개최된 한국농촌지도자 전국대회에 전통주 특별부스를 설치해 안동소주 하이볼 2종을 선보였는데 시음회를 조기마감 할 만큼 많은 관심과 호응을 받았다.

조영숙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은 “쌀, 과일 등 특산물을 활용한 전통주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며 지역 음식, 문화와 융합을 통해 로컬의 가치를 높여주고 있다”며, “본 교육을 통해 전통주의 매력을 새롭게 알리고 오프라인 매장 입점이라는 실질적인 성과를 얻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농업환경뉴스 = 김선옥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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