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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전통주 산업 발전 방향 모색

- 도, 25일 ‘2024 제1회 충남 술 발전 포럼’…엠지세대 소비 경향 공유 -

충남도는 25일 예산 스플라스리솜에서 충남 전통주 산업 육성과 발전 방안 모색을 위한 ‘2024년 제1회 충남 술 발전 포럼’을 개최했다.

도가 주최하고, 충남경제진흥원 농업6차산업센터가 주관한 이번 포럼은 도내 전통주 양조 경영체 간 정보를 교류하고 산업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했다.

이덕민 도 농림축산국장과 신영호 도의원, 김찬배 충남경제진흥원장, 도·시군 관계 공무원, 전통주 양조 경영체 등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번 포럼은 ‘충남술 톱텐(TOP10)’ 상패 수여, 기조 강연, 토론 및 질의응답, 전문가 컨설팅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날 포럼에선 먼저 올해 충남술 톱텐(TOP10)으로 선정한 탁주, 과실주, 약·청주, 증류주 등 지역 술 11종(디자인 부문 1종 포함)에 상패를 수여했다.

이어 정기웅 소믈리에가 ‘엠지(MZ)세대 소비 경향(트렌드)으로 본 전통주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기조 강연해 신구 조화를 바탕으로 전통주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
정 소믈리에는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홈술(집에서 마시는 술)·혼술(혼자서 마시는 술) 확대, 개인 취향에 맞는 주류 탐색 가속화 등 최근 술 소비 경향을 소개하고 주류 시장 현황을 설명했다.

또 자신이 좋아하는 특정 품목이나 영역을 깊게 파고들면서 만족감을 느끼는 소비 문화인 ‘디깅 소비’에 주목하며, 다양한 주류로 이어진 관심을 전통주로 끌어오기 위한 △저도수·저용량·저가 △음식과의 궁합(페어링) 강화 △세련된 디자인 △소비자와의 접점 확대 △누리소통망(SNS) 활용 등의 전략을 제시했다.

기조 강연 이후에는 정철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교수와 권용진 함께가자 대표, 고현선 컬쳐커넥션 대표, 이대형 경기도농업기술원 박사, 문선희 케이술컨설팅 대표가 참여하는 토론을 통해 ‘충남 전통주 산업 육성 및 발전 방안 도출’을 주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또 현장에 참여한 전통주 양조 경영체 등을 대상으로 전통주 품질 개선 및 판로 확대를 위한 전문가 컨설팅도 진행해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도 관계자는 “이번 포럼은 엠지(MZ)세대 등 전통주 소비에 관한 최신 경향을 지역 전통주 양조 경영체와 공유하고 앞으로 전통주 산업이 나아갈 방향을 함께 찾는 기회로 마련했다” 고 하면서 “도내 전통주 산업 발전을 위한 지원 정책 등을 꾸준히 발굴·추진해 지역 업체가 자립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농업환경뉴스 = 김선옥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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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철 영농 시작, 토양검정 후 비료 사용 계획 세우기부터
농촌진흥청(청장 권재한)은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작물 파종, 아주심기(정식)에 대비해 ‘토양검정’을 받고 검정 결과에 따라 농경지 비료 사용 계획을 세울 것을 당부했다. 토양검정은 작물 생육에 필요한 비료 사용량을 계산하기 위해 토양 속 양분 함량을 분석하는 과정이다. 농경지가 속한 시군농업기술센터에 토양분석을 의뢰하면 약 2주 후에 결과를 받을 수 있다. 한 필지 내 12~15개 지점의 토양(깊이 0~15cm)을 채취해 큰 용기에서 섞음. 잘 섞인 시료 1~2kg을 봉투에 담아, 시군농업기술센터 내 종합분석실에 접수한다. 토양검정 후 작물별로 적정 비료 사용량을 안내하는 ‘작물별 비료사용처방서’도 시군농업기술센터에서 발급한다. 작물별 비료사용처방서는 토양환경정보시스템 ‘흙토람’(soil.rda.go.kr)에서 토양검정 결과와 함께 조회할 수 있다. 토양검정 결과에 따라 비료를 처방하면 농경지에 적정량의 농자재를 투입함으로써 토양 양분 집적 예방, 온실가스 발생 저감, 농가 경영비 절감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비료사용처방서에 제시된 작물별 비료 사용량을 재배 준비 단계부터 준수하면 공익직불제 이행점검에서 ‘적합’을 받을 수 있다. ‘부적합’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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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우유협동조합, 제로칼로리 과즙 음료 ‘올데이프룻 제로 청매실’ 출시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이 저당 · 제로슈거 열풍에 힘입어 신제품 ‘올데이프룻 제로 청매실(250m)’을 출시한다고 27일 밝혔다. 최근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가 대세로 자리 잡으면서 당 섭취를 줄일 수 있는 저당 · 제로슈거 음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서울우유는 지난 2022년 출시 후 3년간 누적 판매량1,500만 개를 돌파하며 대표 인기 과즙 음료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올데이프룻 제로 청매실’을 새롭게 선보이며 제품 라인업을 확장하게 됐다. 신제품 ‘올데이프룻 제로 청매실’은 제로칼로리, 당 0g으로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과즙 음료다. 과일 농축액을 주원료로 만들어 제로칼로리에 당 0g이지만 새콤달콤한 매실의 맛과 향은 그대로 살렸다. 또, 풍부한 비타민C와 식이섬유 함유로 영양까지 챙겼다. ‘올데이프룻 제로 청매실(250ml)’은 대형마트, 편의점, 온라인 등에서 만나볼 수 있다. 서울우유 음료마케팅팀 유동훈 팀장은 “즐겁게 건강을 관리하는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 트렌드를 반영해 맛과 건강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올데이프룻 신제품을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고객 소비 트렌드와 니즈를 반영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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