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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농업부문 자속가능한 인력 수급전략 마련해야

- 한국농촌복지연구원 제 46회 월례 농촌복지 토론회 개최-
- 미상진 박사, 농업고용인력 수급 전망과 과제 주제발표

 

 우리나라 농업 부문은 고령화와 농촌인구 감소로 인해 심각한 노동력 부족 문제를 겪고 있는 가운데 외국인 근로자의 유입은 농업 부문의 노동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정부는 고용허가제와 계절근로자 제도를 도입하여 외국인 노동력을 농업에 적극 활용하고 있지만 여전히 현장에선 다양한 제도적 한계와 실무적 문제들이 존재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즉, 미등록 외국인 근로자의 증가, 중개업체를 통한 비공식적 고용, 그리고 법적· 제도적 보호 부족 등 중요한 과제가 해결돼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일부에서 외국인 근로자와 내국인 노동자 간의 일자리 경쟁으로 인한 대체효과를 우려하는 반면, 다른 측면에서 외국인 근로자들이 수행하는 업무가 내국인이 기피하는 저 숙련/ 고강도 노동이라는 점에서 노동시장의 보완 효과가 더 크다는 주장이 있는 상황에서 중장기적으로 농업부분에서의 지속 가능한 인력 수급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사) 한국농촌복지연구원(이사장; 정명채)은 지난 10월24일 농업기술진흥관 2층 (서울시 용산구 이촌로 223-13) 회의실에서 ' 제46회 월례 농촌복지 토론회' 를 통해 이같은 의견을 제시했다.

 

이날 마상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 농업 고용인력 수급 전망과 과제 “ 란 주제 발표에서 농업 부문의 노동력 수급 현황을 분석하고, 농어업 고용인력 지원 특별법 시행 (2024.2)에 따른 향후 과제를 제시했다.

 

 - 기존 농업인력 관련 통계, 정확한 농업인력 규모 추정 한계-

마상진 선임연구위원은 ” 기존 농업인력 관련 통계는 정확한 농업인력 규모를 추정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으며, 좀더 정확한 농업인력 규모 산출을 위해 관련 통계를 활용하여 농업경영체를 농가와 농업법인으로 나누어 연간 노동단위 (Annual Work Unit: AWU) 기준으로 추정했다“ 고 하면서 ” AWU 기준으로 환산한 농가의 농업인력규모는 2022년 기준 53만7천AWU 였으며, 고용인력 규모는 7만5천AWU로 전체 농가 농업인력의 14.0%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마상진 위원은 ” 농업법인의 농업인력 규모는 2022년 기준 6만AWU 였으며, 고용인력 규모는 4만1천AWU로 전체 농업법인 인력의 68.3%를 차지했다. 지난 5년간(‘18~’22년) 농업법인 인력 규모는 26.7% 증가하였는데, 상근 출자자는 16.9%, 고용인력은 31.7% 증가했다“며 “ 농가와 농업법인 인력 규모를 종합한 전체 농업인력 규모를 보면 2016년까지 감소 추세에서 2017년 이후 증가추세로 전환하였으며, 경영체 중에서도 농업법인 인력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11년 전체 농업인력 대비 3.7%이던 것이 2022년 10.25로 농업인력 중 고용인력 비중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고 진단했다.

 

 - 농가인력 수요 완만한 감소, 농업법인 인력 수요 급증- 

마 선임연구위원은 농업고용 인력 수요 전망에 대해 향후 10년간 농업 인력 수요를 추정한 결과, 농가 인력 수요의 완만한 감소, 농업법인 인력 수요의 급증으로 2027년 경 59만7천AWU, 2023년에는 58만6천AWU로 2022년 보다 소폭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반면 농업인력 공급을 추정한 결과, 향후 5년 후 (2027년)에 농업인력 공급은 49만4천 ~ 49만9천AWU, 향후 10년 후 (2023년)에는 46만~ 47만6천AWU로 감소할 전망이며, 국내 농업 고용인력 공급은 향후 5년 후 6만1천AWU, 향후 10년 후에는 5만7천AWU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농업인력 수요와 공급 전망 분석을 종합해 보면 “ 농업인력 수요치 대비 인력 공급치를 제외한 추가 외국인 농업고용인력 필요량은 2027년 경에는 9만6천~10만2천 AWU, 2032년 경에는 10만9천~12만5천AWU가 될 전망이다” 며 “. 2022년 외국인 고용인력 공급규모(5만3천AWU)와 비교해보면, 2027년에는 추가로 4만4천~5만AWU, 2032년 경에는 5만7천~ 7만3천AWU가 필요할 것으로 추정된다” 분석했다.

 

마상진 선임연구위원은 “ 현재 농업고용 인력 정책은 은 도시 지역 구직자 등에 대해 농촌인력 중개센터 운영, 일손돕기 추진 및 체류형 영농작업반 운영 등 국내인력 중개를 확대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농업분야 외국인 근로자는 ① 고용허가제(E-9,고용부 주관)와 ② 계절근로제 (C-4,E-8,법무부 주관) 2가지 제도 운영 및 외국인력의 효율적 활용 지원을 위해 공공형 계절근로제, 숙련기능인력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고 하면서 “ 농촌인력 중개센터 전담인력 문제(인력부족, 업무가중, 전문성 부족, 고용 불안정 등) , 계절근로 담당 공무원 인력 부족과 업부 과중, 지역간 고용인력 연계 미흡, 외국인 농업근로자 근로환경 문제, 불법 외국인 노동자 문제, 신규 농업근로자 교육 미흡, 숙련 고용인력 확보 대책 미흡, 중강기 외국인 근로자 정책 부재 등 농업고용인력 관련하여 향후 해결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 농어업 고용인력 지원 특별법이 제정( ‘23.2.14,’24.2월 시행),농어업고용인력 육성 및 지원정책 체계적으로 추진

한편 농어업 고용인력 지원 특별법이 제정( ‘23.2.14,’24.2월 시행)됨에 따라 관련 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는 농어업고용인력을 육성하고 지원하기 위한 기본계획을 5년마다 수립하고, 시 도지사 및 시 군 구의 장이 관할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시 도 및 시군 구 계획을 세워야 한다. 농어업고용인력 수요 특수성을 고려하여 외국인 근로자의 농어업 분야 배정 규모 및 시기를 정할 수 있고, 시 도시사 및 시군 구의 장이 농어업고용인력 지원센테를 지정 운영할 수 있으며, 농어업고용인력의 인권보호를 위한 환경 조성과 근로환경 및 농어업 일자릴에 대한 인식 개선을 추진하는 등 농어업고용인력 육성 및 지원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농업환경뉴스 = 김선옥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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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부 장관, 경기도 연천군 농어촌 기본소득 시범사업 현장 방문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은 12월 16일(화) 오후 경기도 연천군에 방문하여 농어촌 기본소득 시범사업에 대한 현장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사업 현장에 방문하여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농식품부는 열악한 여건에서도 소멸 위험이 큰 농어촌 지역에 남아 지역 지킴이 역할을 해온 해당 지역주민의 공익적 기여 행위에 대해 보상하고, 소비지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농어촌 인구감소지역 대상 농어촌 기본소득 시범사업을 2년간(’26~’27) 운영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송미령 장관은 ’22년부터 농촌 기본소득을 선제적으로 운영해 온 연천군 청산면에 방문하여 그간의 성과를 확인하고, 연천군의 농어촌 기본소득 시범사업 추진계획을 점검하며, 사업 관련 주민의 애로 및 건의 사항 등 현장의 의견을 수렴했다. 또한, 연천군에서 12.15일부터 농어촌 기본소득 지급신청 사전 접수를 개시함에 따라 전곡읍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여 신청 현장을 살펴보고 현장 접수 상황 등을 점검했다. 송미령 장관은 “’ 26년부터 청산면에서 연천군으로 농어촌 기본소득 지원 대상이 확대되는데, 연천군에서 그간의 경험을 살려 농어촌 기본소득을 통해 실질적인 지역 활성화 효과를 보일 수 있도록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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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농촌경제연구원 (원장 한두봉)과 농촌진흥청(청장 이승돈)이 공동으로 12월 15일 농진청 국제회의장에서 ‘인공지능(AI) 대전환, 국가 농정과 연구개발(R&D) 전략’을 주제로 ‘제17회 농진청-농경연 정책연구협의회’를 개최하고, ‘농림위성 수집 정보 활용, 농업관측 고도화’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2011년부터 매년 정책연구협의회를 개최하며 농업 · 농촌 분야 연구 협력 기반을 다지는 양 기관은 올해 미래 농업정책과 기술개발 방향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이날 네이버클라우드 오정식 이사가 ‘생성형 인공지능(AI)이 바꾼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미래 전망’을 주제로 기조 강연을 했다. 오 이사는 네이버 인공지능 전환(AX) 사례를 소개하고, 정부가 추진 중인 인공지능(AI) 대전환 흐름 속에서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 농촌진흥청 정강호 기술융합전략과장은 ‘농촌진흥사업 인공지능(AI) 융합전략’을 발표하며, 연구-기술 보급-행정 등 농촌진흥사업 전주기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디지털 기반 혁신전략을 소개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이석일 관측모형팀장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농업관측’을 주제로 작황·수급 전망 정확도와 예측 속도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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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농업 등 신 산업 포함... ‘23년 농식품 산업 부가가치 211조 원, 전체 산업의 8.9% 차지.
그간 농업 부가가치는 주로 쌀 · 채소 · 과일 · 축산업 등 1차 생산물 중심으로 집계되어 전 산업의 1%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져 왔으나 스마트농업 등 신산업을 포함하면서 농업의 ‘23년 농식품산업 부가가치가 211조 원으로 전체 산업의 8.9%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12월 17일 (수) 세종 농식품부 대회의실에서 2025년 하반기 「농식품통계 발전포럼」을 개최하여 농업과 전후방 산업을 모두 포함한 농식품산업 부가가치 추계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농업은 농축산 원물 생산 단계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유통, 가공, 외식, 식품산업으로 부가가치가 이어지고, 최근 여건 변화에 따라 스마트농업, 수직농장, 반려동물산업, 그리고 비료, 농약, 농기계와 같은 각종 투입재 산업 등 광범위한 전후방 산업에서도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그간 농업 부가가치는 주로 쌀·채소·과일·축산업 등 1차 생산물 중심으로 집계되어 전 산업의 1%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져 왔으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투입재를 비롯한 농산물의 가공·포장·유통 등 연관 산업과 스마트농업, 반려동물산업 등 신산업을 포함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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