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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범 2년 맞은 윤 정부의 ‘농정 평가’... 시각차 '커'

- 13일 ‘ 윤석열 정부 출범 2년, 농정공약과 농업정책 평가 토론회 개최-

 출범 2년을 맞은 윤석열 정부의 농정 평가는 정부와 농업인들 간의 큰 시각차를 보였다. 농업인 단체 및 전문가들은 불통, 언행 불일치, 무관심으로 일색 했다고 평가했지만 정부 관계자는  6년 만에 처음으로 식량자급률 상승세 전환 및 가축전염병 발생 조기 안정 등 나름대로 정책 성과가 있었다고 반박했다.

 

 이같은 현상은 소병훈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 위성곤 국회의원, 이원택 국회의원, 윤미향 국회의원과 국민과 함께하는 ‘ 농민의 길 ’ 이 지난 13일 공동 주최한 ‘ 윤석열 정부 출범 2년, 농정공약과 농업정책 평가 토론회 ’ 에서  보여 주었다.

 

 이날 토론회에서 강순중 전국 농민회총연맹 정책위원장은 주제 발표에서 “ 국민의 힘 윤석열후보 20대 대선 주요 농정공약과 정부의 농정 추진 방향과 내용 (출범 초기 내놓은 농업정책 청사진, 정부의 농업 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계획) 등을 소개하면서 ” 농민은 인간다움 삶을 위한 농산물 생산비 보장과 가격보장에 대한 근본적 대책은 없고 말로는 ‘식량주권 확보 하겠다’, ‘ 농업소득 안정시키겠다’ 하면서 물가를 핑계로 무분별한 외국 농산물 수입으로 농민 생존권을 위협했다고 밝혔다. 강 위원장은 특히 “ 수입에 의존하는 물가관리, 결국은 농업기반을 허물고 생산능력을 떨어뜨리면서 농민과 함께 식량주권이 사라질 것이다”고 하면서“기후위기·식량위기·전쟁위기 · 농업위기 등 다중위기의 시대, 농정의 기조를 국가 책임농정으로 바꾸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호 단국대 교수의 좌장으로 진행한 종합토론에서 오호영 경기도친환경농업인연합회 정책위원장은 “ 윤석열 정부의 공약 및 110대 국정과제 중 친환경농업분야, 탄소중립실현과 친환경 먹거리 관련 공약이 있음에도 현실은 친환경농업 예산 매년 삭감과 직불금 동결 등 제대로 실천하지 않았다”고 지적하면서 “ 친환경 농업 확대를 위한 법, 제도 정비와 친환경 먹거리 지원 정책 및 예산 확대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마야 충남연구원 연구위원은 “ 농업 농촌에 찾아오고 있는 여러 위기( 농업인구 감소와 고령화, 기후위기, 생산위기, 마을 공동체 위기 등)에 대한 공감대, 무엇이 문제인가에 대한 공감대, 어려움에 처한 타인에 대한 공감대를 함께하지 못하는 철학 부재, 문제 인식의 부재, 토론의 실종, 정부의 실종이다” 며 “ 이번 정부의 남은 임기, 그와 함께 가는 22대 국회는 농업 · 농촌에 닥치고 있는 여러 위기에 대해 공감하는 것, 무엇이 문제인가를 공감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하되 입법과 정책설계에 있어서도 표현화 문구의 디테일에 신경써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 일반 국민이 질문하는 예민한 이슈에 대해 농민단체도 스스로 합치된 목소리로 대안 만드는 실험 과정이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홍인기 농림축산식품부 농업경영정책과 과장은 “ 농산물 수급 안정 등 현안 대응과 함께 자연재해 등에 대비한 농가 경영안정 제도 보완과 농업 · 농촌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사람 · 자본 유입을 위한 혁신이 필요하다” 며 “ 수입 변동성 개선, 직불제 확충, 위험관리 강화 등 두터운 소득 · 경영 안전망을 구축하고, 농가 경영 부담 완화를 위한 지원 확대와 전략직불 중심으로 식량자급률을 제고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홍인기 과장은 “ 첨단 기술 적용, 규제혁신으로 사람 자본이 선순환되는 미래산업으로 전환하고, 농촌을 국민들이 살고, 일하고, 쉴 수 있는 가치 있는 공간으로 전환하겠다” 며 “농업의 공익적 기능을 활성화하고, 사회 경제적 부담을 낮출 수 있도록 환경 생태를 고려한 영농방식 확산 및 가축방역 대응체계 개선과 농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외부 인적 물적 자본 유입, 일자리 창출, 활력 제고의 선순환으로 이어지도록 정책의 틀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고 덧 붙였다.

 

(농업환경뉴스 = 김선옥 기자)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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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어촌 정주환경 개선을 위한 소규모 마을하수저류시설 설치사업 추진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 김성환)는 전국 대비 하수도보급률이 낮은 농어촌 마을을 대상으로 내년부터 ‘마을하수저류시설 설치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마을하수저류시설 개념도> 마을하수저류시설 설치사업은 농어촌 개별가구에서 발생하는 오수를 신설 하수관로를 통해 저류시설에 일시적으로 모아두었다가 처리 여유가 있는 인근 공공하수처리시설에 차량으로 이송하여 처리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도-농간 하수도 보급률 격차를 해소하고 농어촌 정주환경과 수질을 개선한다. 이 사업은 해당지역에 소규모 공공하수처리시설(25㎥/일)을 별도로 설치하는 경우 약 40억 원이 소요되지만 마을하수저류시설 설치의 경우 소요비용은 약 30억 원 수준으로 기존사업에 비해 경제적이며, 농어촌 지역의 인구 감소에 따른 하수발생량 변동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또한 환경적인 측면에서도 공공하수처리시설로 이송처리하여 방류하게 되므로 기존에 개별정화조로 처리하는 방식보다 생활오수를 깨끗하게 처리 ( 방류수 수질(BOD 기준) : 개별정화조 100mg/L → 공공하수처리시설 10mg/L) 할 수 있다. 기후에너지환경부는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앞서 올해 4월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사업 대상지

생태/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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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도, 공익직불제 대응 소면적 작물 비료사용 기준 설정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공익직불제 이행을 뒷받침하고, 소면적 재배 작물의 불균형한 시비를 개선하기 위해 현장 실증과 농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질소·인산·칼리의 표준 비료사용 기준을 설정했다. 공익직불제는 농업활동을 통해 환경보전과 농촌공동체 유지 등 공익기능을 높이도록 정부가 보조금을 지원하는 제도로 직불금 수령을 위해서는 비료사용 처방 준수와 함께 pH · 유기물 · 유효인산 등 토양 화학성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다만 재배면적이 작은 작물은 작물별 비료사용 처방 기준이 없어서 현재까지 유사한 작물 기준을 활용해 왔다. 이에 경북농업기술원은 강활, 돼지감자, 일당귀 등 4가지 소면적 작물에 대한 농가 비료사용 기준을 조사했으며, 표준시비량보다 전반적으로 많은 양의 비료를 사용한 것을 확인했다. 특히, 질소와 칼리는 과다 투입이 잦아 생산비 부담과 양분 손실의 위험을 높이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소면적 작물의 표준시비량은 권장량 대비 0~2배 범위에서 비료 수준을 달리해 수량 반응을 분석하는 방식으로 산정했으며, 표준시비량 기준은 아래와 같이 제시했다. 질소는 생육 중기에 나눠서 시비하고, 인산·칼리는 밑거름 중심으로 시용을 권장했다. 이러한 기준을 통해 비료사

건강/먹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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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기업 우수 성과 발표의 주인공은 “아이오크롭스”
농업정책보험금융원 (이하 농금원)은 12월 3일, 서울 명동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농식품모태펀드 피투자기업 성과공유 데모데이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데모데이는 농식품펀드의 투자를 받은 농식품기업의 성과를 대중에게 공유하고, 농식품기업과 유관기관 간 협업기회를 발굴하기 위한 목적으로 열렸다. 행사에는 농식품기업, 운용사, 유관기관 등이 참석하여 농식품 창업·투자 생태계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농금원은 그간 농식품모태펀드 운용을 통해 유망 농식품 기업에 1.7조원 이상의 자금을 공급하여 우수한 농식품기업을 발굴 · 육성해왔으며, 그간 농식품기업들은 투자를 통해 성장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었다. 이날 행사에는 투자를 받은 6개 농식품기업이 본인의 성과를 발표하는 자리를 가졌다. 시상식에서는 기업의 경쟁력, 성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3개 우수기업을 선정하였으며, 대상에는 아이오크롭스, 최우수상에는 리하베스트, 우수상에는 바이오포아 기업이 선정됐다. 농금원 서해동 원장은 “ 이번 데모데이를 통해 농식품기업의 성장성과 경쟁력을 대중에게 공유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투자와 다양한 지원을 통해 혁신적인 농식품기업들의 성장을 돕겠다”고 밝혔다. (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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