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농업

농업은 스마트하게! 농촌은 매력있게!

- 스마트농업 확산, 식량자급률 향상, 기후변화 대응, 농촌 활력화,
- 케이(K)-농업기술의 세계적 확산 등 2023년 농촌진흥청 업무계획 발표 -

농촌진흥청이 올해 친환경 안전 농축산물생산기술 확산을 위해 유기농 자재와 친환경 재배기술을 개발하고, 안전한 농약 비료 사용 기술 보급,  동물복지 수준 향상 등을 마련한다. 아울러, 탄소 중립 및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저탄소 농업기술 개발을 강화하고 기후변화에 따른 이상기상에 대비하기 위해 디지털 기반의 예측 서비스를 확대한다.

 

농촌진흥청은 11일  이같은 내용의  ‘스마트한 농업, 매력있는 농촌 ’을 실현하기 위한 2023년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농진청에 따르면 기후 위기 심화와 국제정세 불안 등으로 식량안보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고, 저출산 ‧ 고령화로 농촌 노동력 부족이 심화되면서 지역소멸론이 대두되고 있다. 반면, 인공지능 ‧ 빅데이터 등 정보통신기술(ICT)이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면서 신산업 창출과 기존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는 기회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농촌진흥청은 윤석열 정부 2년 차를 맞아 국정과제의 차질 없는 이행과 과학기술을 통한 농업의 미래성장동력 창출에 조직의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업무추진 방향을 설정하고, ➊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 촉진, ➋ 식량주권 확보 지원, ➌ 농축산물 생산 및 수급 안정 지원, ➍ 농촌 활력화 및 현장 지원 확대 등 네 가지 과제를 중점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업무보고의 주요 내용을  요약· 정리 보도한다.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 촉진>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 농업확산

농업 데이터의 개방을 확대하여 민간분야에서의 활용을 지원하고 농작업 자동화 요소기술의 개발과 시설재배 중심의 스마트농업을 노지로 확대한다. 스마트농업의 기반-정책-현장 지원을 위한 기술개발‧보급 확대한다. 이를 위해 노지 스마트농업의 확산을 위해 데이터를 활용하여 콩‧양파 등 8품목에 대한 예측‧진단‧의사결정 지원모델을 개발한다. 노지 농업의 노동력 문제해결을 위해 과수 농가의 디지털화를 선도할 ‘과수 디지털농업 실증연구소’ 설립에 필요한 기반 구축을 시작한다.

 

농업 데이터의 수집‧모니터링 체계 구축 및 민간 활용 지원.

연구‧현장 데이터의 효율적인 수집과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농업R&D 데이터 통합플랫폼’ 구축(’23~’25, 3년간)을 시작한다. 2023년에는 우선 내부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2025년까지 통합플랫폼을 완성하여 효율적인 농업 연구개발(R&D) 수행과 민간 이용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데이터에 기반한 기술보급 사업의 디지털 전환 추진한다. 대면 중심이었던 농촌지도 서비스의 디지털화와 기술보급 전달체계의 효율화를 위해 ‘농업과학기술정보서비스(ASTIS)’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연내에 법적 근거도 마련한다.

 

밭농업 기계화 및 스마트 농기자재 개발·보급

밭작업 노동력 절감을 위해 품종‧재배기술과 연계하여 밭농업 기계를 개발하고 농기자재의 표준화로 스마트농업 확산 기반을 마련한다. 기계화 적합 품종육성‧ 재배법 개발‧보급 및 개발 농기계 성능 향상이다. 밭작물의 기계화 작업에 적합한 품종과 재배기술을 동시에 개발하고 현장 수요를 기반으로 첨단기술을 적용한 맞춤형 농기계를 개발한다.

 

스마트농업 확산을 위한 표준개발 및 자동화 요소기술 개발.

스마트 농기자재의 국가표준을 개발하고 국유특허와 민간의 우수기술을 적용한 농기자재에 대한 현장 실증(3개소)을 추진한다. 광선 레이더(LiDAR)를 활용한 장애물 인식 등의 핵심기술을 적용한 사과 과수원 무인 제초로봇을 개발하고 시설원예용 운반로봇의 성능을 고도화한다.

 

그린 바이오 융복합 혁신기술 개발

농업 생명 자원의 국가관리를 강화하고 민간분야에 확대 개방한다. 또한 마이크로바이옴의 활용기술을 개발하고, 푸드테크 지원 등을 통해 그린바이오 산업화를 촉진한다.

농업생명자원의 국가관리 및 민간 개방‧활용 확대

생명‧보건 분야 초고성능컴퓨팅 전문센터를 설립하여 유전체‧표현체 데이터를 연구자‧육종가‧종자 기업 등 수요자에게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대국민 서비스(’23.10.)를 시작한다. 이들의 빅데이터 분석역량을 강화하는 교육 프로그램도 함께 지원한다.

 

국산 농산물 이용 신소재 발굴 및 소재화 기술개발

곤충‧양봉산물 등을 이용한 신소재 발굴로 국산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농산 부산물의 기능성 소재화 등 업사이클링 연구도 강화한다.

 

<식량주권 확보 지원>

 

가루쌀 안정생산 및 산업 활성화

가루쌀 신품종 육성 및 안정생산을 위한 재배기술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밀가루 대체와 소비 촉진을 위해 수요자 맞춤형 산업화 기술을 개발한다.

 

‘바로미2’ 대체 신품종‧재배기술 개발 및 종자‧원료곡 생산 지원

 첨단기술을 적용하여 ‘바로미2’의 수발아(穗發芽) 등을 개선한 고품질의 신품종을 조기에 육성‧보급*한다.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재배기술을 확립하고 이모작 작부체계도 개발한다.

 가루쌀의 종자‧원료곡 생산 목표 달성을 위해 중앙-지방-민간 협력을 통해 생산단지별 현장 지원을 강화하고 종자생산을 위한 채종포 선정(100헥타르)과 재배지 관리 교육도 함께 추진한다.

 

밀가루 대체 신수요 발굴 및 산업화를 위한 기술개발

가루쌀의 저장‧유통 중 품질 유지를 위한 표준관리법을 개발하고, 농식품부와 협업하여 가루쌀의 가공 특성 분석과 대량 제분 기술을 개발하여 산업화를 촉진할 계획이다.  또한, 가루쌀 생산단지와 연계한 저장-가공-유통 자립형 전문단지를 조성(8개소)하여 제분‧가공 등에 필요한 시설지원, 기술교육, 가공제품 개발 컨설팅 등을 지원한다.

 

 밀‧콩 자급률 향상 기술개발‧보급 확대

논 재배에 적합한 밀‧콩의 신품종 보급을 확대하고, 이모작 재배기술의 개발‧보급을 통해 식량작물의 안정생산과 식량자급률을 높인다.

 

논 재배 확대를 위한 품종 개발 및 이모작 재배기술 보급 확대

 논 재배에 적합한 콩 품종 ‘장풍’의 현장 실증을 확대(전남‧북 1헥타르→ 경남‧북 등 6헥타르)하고, 논 재배‧기계화에 적합하고 수량성이 높은 계통 ‘밀양 403호’에 대한 현장 적응성을 시험한다. 무굴착 땅속배수기술을 활용한 이모작 작부체계 시범사업(4개소)도 추진한다.

 

 다수성‧고품질 신품종 보급 확대 및 안정생산을 위한 기반 기술 확산

빵용 밀 신품종 ‘황금알’ 보급을 200헥타르(’22: 50헥타르)로 확대하고, 이모작에 적합한 콩 신품종 ‘선유2호’의 조기 보급(종자 7톤, 200헥타르)을 추진한다.

콩의 이모작 확대를 위해 품종‧기계‧가공기술을 종합한 광역단위의 자립형 융복합 단지를 조성(2개소)하여 현장 확산을 유도해 나간다.

 

 식량안보 강화를 위한 국산 품종 개발‧보급

소비자의 선호도를 반영하고 지역 맞춤형 우량품종 개발‧보급 확대를 통해 기존 품종의 신속한 대체 및 재배 안정성‧생산성을 높인다.

 

 식량작물의 국산 우량품종 보급 확대로 외래품종 대체 및 자급률 제고

벼는 지역 맞춤형으로 개발한 신품종 ‘해맑은’,‘알찬미’ 등의 보급을 지속해서 확대하고, 외래품종을 대체하는 품종도 선발할 계획이다.

또한, 작물모형의 현행화와 실측자료를 반영해 ‘쌀 생산량 예측 시스템’을 개선하여 쌀 수급 정책을 내실 있게 지원한다.

 

원예특작, 재배 안정성과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맞춤형 품종 개발‧보급

원예작물은 간편하게 먹을 수 있고, 노동력을 절감할 수 있는 수요자 맞춤형 우량품종*을 개발한다. 또한, 약용작물은 주산지 중심으로 민‧관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신품종 보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외국 품종 의존도가 높고 생산‧수급 문제가 빈번한 마늘‧양파 등 파속채소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파속채소연구소’ 기반 확충을 추진한다.

 

 축산, 미래‧현장 수요를 반영한 국산 종계 및 사료작물 개발‧보급

수입을 대체할 수 있는 사료작물 품종*을 개발하고, 육‧산란계용 종계 개발(’22: 원종계 → ’23: 종계‧실용계 선정)을 추진한다.

 

 

<농축산물 생산 및 수급안정 지원>

 

농산물 생산-공급 관리기술로 수급 안정 지원

농산물의 수급을 안정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안정생산과 저장유통 기술을 개발하고, 현장 기술지원 확대와 생산비 절감 기술개발로 농가 부담을 경감시킨다.

 

작물의 안정생산을 위한 재배기술 개발 및 현장 기술지원 강화

주요 작물의 수급 안정을 위해 작황 조사와 재배기술을 지원하고 드론 영상을 활용한 작물의 양분‧수분‧병해 진단 기술을 고도화한다. 기상재해 조기경보 서비스를 확대하고 예측정보의 정확도를 높인다.

 

디지털 저장‧유통을 위한 스마트농산물산지유통센터(스마트APC) 및 품질관리 기술개발

 디지털 기반의 수확후관리기술을 적용한 스마트농산물산지유통센터(스마트APC) 최적화 모델을 개발하고 배추‧무‧양파 등 기간채소의 수확 후 저장 규모, 유통조건 등 현장 여건을 반영한 관리기술(포장방법, 유통조건 개선 등)을 개발한다.

 

 냉난방 에너지 효율 제고 및 시스템 개선으로 생산비 절감

복합열원(현장적용 연구)‧수소연료전지(시설원예 활용) 등 신재생에너지의 농업 분야 활용기술과 배출제로형 순환식 수경재배 시스템 구축을 위해 전주기 양액 관리와 비료 절감형 양분공급 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다.

 

< 친환경‧안전 농축산물 생산기술 확산>

 

유기농 자재와 친환경 재배기술을 개발하고 안전한 농약‧비료 사용기술 보급, 동물복지 수준 향상 등 친환경 농축산물 생산기반을 마련한다.

 

친환경농업 확산을 위한 유기농 자재 및 작물별 재배기술 개발

발효 비료 대량생산을 위한 생산 표준화 등 유기농업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소면적 유기농 작물 재배를 위한 종합관리기술 개발과 경영성과 분석을 통해 친환경농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농약과 비료의 안전관리 및 동물복지 시설‧관리기준 마련

동물대체시험법 확대 등 농약 평가 방법을 개선하고 항공방제‧토양처리 농약의 안전관리를 강화하여 비의도적 오염을 방지한다. 또한 화학비료 사용 절감을 위한 비료 사용기준 설정 등 정책지원도 강화한다.

축산농가의 동물복지 수준 향상을 위해 국내 사육 여건에 맞는 축종별 복지 지침(가이드라인)을 설정하고 사육시설의 문제점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탄소중립 및 기후변화 대응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저탄소 농업기술 개발을 강화하고 기후변화에 따른 이상기상에 대비하기 위해 디지털 기반의 예측 서비스를 확대한다.

 

저탄소 농업기술 개발‧보급 확산으로 탄소배출 저감

농축산분야 국가고유계수 개발(‘23: 8종, 누계 56)을 확대하고 온실가스 저감형 품종(밀양360호) 개발과 복합감축 기술을 현장에 확대 보급한다.  반추 가축의 메탄 저감 소재를 발굴하고 가축분뇨(고체연료)를 활용한 에너지화 기술과 바이오차를 산업적으로 이용하는 기술을 개발한다.

 

기후변화 대응 디지털 예측 서비스 확대 및 미세먼지 저감

밭가뭄 피해 예방을 위해 토양 유효수분 예측 정확도의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하여 고온 적응형 품종육성(내재해‧내병성)과 아열대 작물의 고품질 재배기술을 확립한다.

영농부산물 소각으로 인한 미세먼지 우려 지역을 특별관리하고 불법소각 방지를 위해 부산물 수거‧처리를 지원하며 농업인의 교육‧홍보를 추진한다.

 

 

<농촌 활력화 및 현장 지원 확대>

 

청년농업인 육성 및 지역농업 활성화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한 종합기술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국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치유 서비스 확대, 지역특화작목 육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지원한다.

 

청년농업인 3만 명 육성 정책목표 달성을 위한 기술지원 강화

청년농업인이 전문농업인으로 성장하도록 종합기술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청년농 선도농가 멘토‧멘티(8개소), 협업공간 조성(3개소)과 아이디어 사업화(136개소)를 지원한다.  4-에이치(H) 청년회원의 지역별 선‧후배 멘토링제를 시범운영하고 품목별 모임을 통해 지역사회의 안정적인 정착도 지원한다.

 

국민 건강증진과 농업인 소득향상을 위한 치유농업 활성화 추진

치유농장의 서비스 품질관리를 위해 우수 치유농업시설 인증제를 도입(연내 ‘치유농업법’ 개정)하고, 체계적인 확산을 위해 광역단위의 거점기관인 ‘치유농업센터’ 2개소(전북‧전남, 누계: 8개소)를 추가로 조성한다.

교육부(학교폭력), 복지부(정신건강)의 사회서비스와 연계를 위한 모델(10개소)를 집중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선택과 집중으로 안정적인 지역 특화작목 육성 추진

69개 지역특화작목을 유망작목 중심으로 재편을 추진하고 지역 주도의 산학관연 협력을 강화하여 성공모델*을 육성하여 확산할 계획이다.

 

 현장 애로 기술지원 강화

안전한 농작업 환경조성 및 농촌다움 회복을 위해 농촌 재생 정책을 기술적으로 지원하고 현장 애로 기술지원을 강화한다.

 

안전 재해 예방을 위한 현장 중심의 예방기술 보급

농작업 안전 재해 예방에 관한 법정 업무 위임 확대(’22.12)에 따라 임시전담 조직을 설치(’23.1월)하여 연구개발‧보급지도, 교육‧홍보 등 예방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병해충 종합관리 및 유관 기관 협업으로 재해 대응 강화

이상기상에 대응한 꿀벌의 강건성 연구(다부처 협업)를 올해부터 추진하고 꿀벌 증식장을 신규로 조성(3개소, 36억 원)하여 우수품종을 농가에 보급할 계획이다. 돌발해충, 기상재해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기상청, 산림청 등 부처 간 협업을 강화한다.

 

<한국 농업기술의 세계적 확산>

 

국제 농업기술 협력을 강화하여 국내외 농업 현안 해결로 한국농업의 역할과 위상을 제고하고, 농식품의 수출 확대를 위한 기술개발을 강화한다. 한국형 라이스벨트(K-Rice Belt), 아프리카에 한국형 벼 생산 벨트 구축 지원(농식품부‧WFP 협업)

 농식품부‧국제기구(WFP)와 협업으로 아프리카 동서를 가로지르는 쌀 부족국가(세네갈‧카메룬‧케냐 등 7개국)를 중심으로 한국형 벼농사 기술보급사업을 추진한다.

본 사업은 농촌진흥청에서 농업기술 공적 개발 원조(ODA)를 통해 개발한 통일형 다수성 벼 품종(이스리-6/7 등 15품종)과 직파재배 등 혁신 농업기술을 보급할 계획이다.

 

농식품 수출정책 지원 및 수출시장 다변화 모색

 딸기, 포도 등 수출 전략 품목과 새로운 수요에 대응한 유망품목(참외‧감귤 등)을 집중 육성하고, 선박 물류 활성화를 위한 시에이(CA) 컨테이너 활용기술 등 물류비 절감 기술을 개발하여 수출 확대를 지원해 나간다.

 국내 자원과 기술을 농기자재, 종자산업 등 후방산업과 연계하는 패키지 기술 수출모델도 개발한다.

 

조재호 농촌진흥청장은 “농업‧농촌을 둘러싼 대내외 여건은 어렵지만, 식량안보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고, 4차 산업혁명 기술이 농업에 접목되면서 농업이 미래 성장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며, “농촌진흥청은 업무계획에서 제시한 4대 전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난해 연말에 수립한 ‘농업 연구개발 및 기술보급 분야의 혁신전략’을 올해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변화와 혁신을 통해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농업환경뉴스 = 윤준희 기자)


정책

더보기
한국농수산대학교-농업인단체, 청년농 육성과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에 한마음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총장 정현출, 이하 한농대)는 4월 24일 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회장 최충식), 한국 4-에이치 (H)본부(회장 전병설),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 (회장 노만호)와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참여 기관들은 ▲청년농업인 육성 및 정착 지원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사업 지원 ▲미래 농업을 위한 농업·농촌 연구협력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프로그램 개발 및 협력 ▲농업·농촌 가치 확산 및 상호 발전을 위한 협력 등 다양한 방면에서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한, 한농대 발전기금재단을 활용해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관련 교육, 세미나, 캠페인, 홍보 등 활동을 전개하며, 농촌지역사회에서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을 선도하는 농업인을 포상하는 등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앞장설 계획이다. 한농대 정현출 총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앞으로 참여 기관과 적극 협력

생태/환경

더보기
농협, 제6회「청정축산환경대상」시상식 개최
올해로 6회를 맞이하는「 청정축산환경대상」에서 대통령상은 울산 울주군 태화 한우농장이 수여했다. 농협경제지주는 23일 서울시 중구 농협중앙회 본관에서 국회의원과 관련 정부 부처, 축산·환경단체 관계자 등 약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같은 내용의 「청정축산환경대상」시상식을 개최했다. 청정축산환경 대상은 전국 축산농가 중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등 관련부처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 심의와 ▲축사환경 ▲냄새저감 ▲ 동물복지 ▲분뇨관리 ▲사회공헌 등의 평가항목을 통해 우수농가 15호를 선정했다. 수상의 영예는 ▲대통령상 태화한우농장(울주)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 양지목장(홍천), 실로암농장(구미), 현대농장(예산) ▲환경부장관상 부성스마트팜(상주), 돈트리움(함양) ▲농해수위원장상 희망농장(장수) ▲환노위원장상 동림목장(문경)에게 돌아갔다. 특히, 이번에는 현대농장(사슴)이 수상함으로 특수가축분야에서도 첫 수상농가가 탄생했다. 안병우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대표이사는 “ 청정축산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으며 앞으로 축산업에 종사하는 모두가 환경을 지키고 개선하려는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말했다. (농업환경뉴스 = 김선옥 기자)

건강/먹거리

더보기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축산물품질평가원과 온라인 유통 · 저탄소 식생활 확산 업무협약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와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은 22일 서울 양재동 aT센터 온라인도매시장 종합상황실에서 축산물 온라인 유통 협력과 저탄소 식생활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 온라인도매시장 축산물 거래 활성화 ▲ 농가 수익개선과 유통비용 절감을 위한 우수 거래 발굴 ▲ 이용자 만족도 제고를 위한 정보공유와 품질관리 ▲ 축산물 유통 종사자 교육 협력 ▲ ‘저탄소 식생활’ 캠페인 확산으로 농축산분야 탄소중립 ESG 실천 등에 적극 힘을 합치기로 했다. 이번 협약으로 새로운 도매유통모델인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에서 축산물 유통이 더욱 활성화돼 유통비용 절감과 농가 소득 제고로 우리 농축산업과 사회에 공헌하는 것은 물론, 온라인 거래로 탄소 배출을 줄여 소비자의 축산물 가치소비 선택까지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춘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은 “국민 모두 우리 축산물을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도록 노력해온 축산물품질평가원과 협력하게 돼 기쁘다 ” 며, “ 앞으로 양 기관이 긴밀히 협력해 축산물 온라인 유통을 활성화하고, 나아가 지구를 지키는 일상 속 작은 실천인 ‘저탄소 식생활’에도 적극 동참해 하나뿐인 지구를 건강

기술/산업

더보기
창립 35주년 맞은 축산물품질평가원, ‘축산유통 전문 공공기관으로서 지속적 혁신 통해 도약할 것’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은 창립 35주년을 맞아 23일 세종시 본원에서 지역사회 환경 정화 활동, 안전 보건 경영방침 선포식 및 창립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축산물품질평가원 박병홍 원장과 임직원들은 환경 · 사회 · 투명경영(ESG 경영)의 의미를 되새기며 일상 속 참여와 노력으로 이웃과 지역사회의 건강한 환경과 녹색 성장에 기여하기 위하여 세종시 본원 주변의 쓰레기를 주우며 환경 정화 활동을 전개했다. 창립기념행사에 전국의 임직원이 비대면으로도 참여한 가운데, ‘안전’을 경영의 최우선 가치로 여기고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 조성을 위해 ‘ 안전 보건 경영방침 선포식’도 함께 개최했다. 안전 보건 경영방침 선포식은 △무재해 사업장 조성 △법과 규정 준수 △위험 요인 발굴 및 개선 △안전 문화 확산 등 정부 정책을 반영해 안전 보건 경영방침을 개정하고 이를 대내외 표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축산물품질평가원 박병홍 원장은 기관 창립 35주년 기념사를 통해 “축산물품질평가원은 항상 국민의 안전과 편의를 최우선으로 여기며 축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축산유통의 발전을 위해 꾸준한 성장을 이어왔다 ” 며 “축산유통 전문 공공기관으로서 자리매김하기까지 헌신한 우리 임직원분들께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