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50년 (주) 선진, ‘지속가능한 축산업’ 미래비전 제시

- 73년 농장에서 시작한 선진, 50년 노하우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축산업’ 사업 모델 제안
- 젊은이들이 도전하는 양돈 산업, 이웃에 사랑받는 산업으로 성장시키는 데 역할 다할 것

 대한민국 축산업 대표 기업 선진의 미래 비전은 ‘오름 15도’이다.  무조건적인 ‘성장’에만 주목하는 것이 아니라 15도의 경사를 끊김 없이 오르는 꾸준히 성장하면서 고객과 소통하고, 가치를 만드는 상생의 경영을 뜻한다. 선진은 화려하게 비상하진 않지만, 꾸준히 기반을 다지고 우직하게 앞으로 나아가면서 미래 비전을 실천하고 있다.

 

특히, 지난 50년간 국내 양돈업의 발전을 위해 끊임없는 새로운 시도를 해 여러 가지 ‘국내 최초’라는 타이틀을 갖게 됐다. 국내 최초의 2 site 시스템 농장 형식을 통해 인근 농가의 부 수입원으로 사랑을 받았다. 자체 농장에서 생산되는 돼지고기에 ‘크린포크’ 라는 브랜드를 붙이며 국내 브랜드 돼지고기의 시작을 알렸다. 한국형 종돈을 개량하여 국내 자원으로 등록하고, SPF 돼지를 위한 연구의 시작도 국내 최초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선진의 이러한 끝임 없는 도전은 2014년 첫 매출 1조 돌파에 이어 2021년 2조원을 달성하는 등 경영성과에서도 나타나 국내 굴지의 축산 대기업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고 있다.

 

(주) 선진은 이에  머물지  않고 50주년을 앞두고 향후 우리 축산의 미래를 위해 어떻게 준비하고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는 자리를 가져 주목을 받았다.  지난 28일 경기 이천시 부발읍 신아로 58 선진 이노밸리 대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미래 양돈에 대한 비전’을 밝혔다.

최승선 마케팅 실장은 “ 코로나 19, 농촌 인력 부족 및 고령화, 가축분뇨 및 악취 등 축산업의 어려운 현주소를 설명하면서 ICT 스마트 팜, 청년농 유인 방안 등 다양한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 ” 며 ‘선진 미래 양돈 50년 = 지속가능한 양돈업’이란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  2세 청년 양돈인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스마트 양돈’과 마을 안에서 공동체의 일원으로 ‘이웃과 함께하는 양돈’을 실천하겠다는 것이다.  최 실장은 이를 위해 “‘투자와 시간’이 필요하지만 기본부터 차근차근 만들어 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선진은 ‘지속가능한 스마트 축산’ 실천을 위해 몇가지 현안이 중요하다고 진단한다. 먼저, 노동집약적인 농장 운영방식이다.  2세대 이후 양돈인들이 양돈업에 미래를 걸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 면 미래는 어둡다고 보고 있다.

사람의 시간과 노력으로 크는 것이 가축이라고 하지만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사업이 되지 않는다면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다음은 우리 양돈이 ‘착한 산업’ 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환경오염, 악취 등 이웃과 함께 하는데 불편한 요소들은 우리 양돈이 해결해야할 필수 요소이다.  마지막으로 이런 부분들을 해결하며 ‘소비자 가치’ 까지 고민하는 ‘동물복지 돼지고기’의 가치 확인이다고 설명한다.

 

선진은 이날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며 ‘미래의 지속가능한 양돈’을 실천하기 위해 두 계열사를 소개했다.  ICT 기반의 스마트팜과 스마트파밍을 준비하고 있는 애그리로보텍과 축산이 마주한 환경적 과제를 해결할 세티(SETI) 다.

(주) 애그리로보텍 (대표 함영화)은 축산 데이터에 대한 사업을 오래 준비했던 함컨설팅이 선진과 함께하며 시작하게 된 법인으로 단순 기계 장비를 넘어 농장에서 발생하는 축산 데이터의 처리와 분석을 통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한국축산의 미래를 위해 ‘스마트 팜과 스마트 파밍’  제공을 위해 뛰고 있다는 함영화 대표는 국내 양돈시장의 현황과 미래의 모습에 대해 “ 돈되는 돼지를 쉽고 편안하게 생산하고, 건강하고 안전한 돈육소비, 깨끗한 환경속에 동물복지로 생산이다”고 밝혔다.  친환경 동물복지로 돈육가치 소비로 지속가능한 축산 !, 가치 있는 축산! 이라는 것이다.  함 대표는 ”향후 농촌의 노동력 부족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 스마트 팜 도입과 데이터 수집 분석 기반을 둔 스마트 파밍 활용하는 양돈업의 미래가 될 수 있다“고 하면서 ” 편리한농장 운영과 생산성 향상의 두 마리 토기를 잡는 목표로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스마트 팜과 스마트 파밍의 현장 애로사항과 관련 함 대표는 “ △ 기존 축사 구조와의 부적합△ 농장에 동일 기능 이기종 장비 설치△ 스마트 장비 도입에 따른 관리 방식 변경 부재 △ 부분적 장비 도입에 따른 연계 업무 증가 △ 냄새 저감에 따른 환기 조절 어려움 △ 동물복지에 따른 개체관리 어려움 △ 스마트 장비 적응 훈련의 비용발생 △ 스마트 장비 적응 훈련의 비용발생△ 스마트 장비의 특성 및 운영방법 이해 부족 △ 데이터 분석 및 활용의 교육 부족 등이다"고 덧 붙였다 

(주)세티 (대표 허용준)는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축산환경규제의 종합 솔루션을 위한 법인으로 지난 20년 8월1일 출범했다.  출범 2년을 맞은 세티는 가축 분뇨 정화처리, 축산 폐기물 활용한 가축분뇨 자원화 사업, 악취 저감 솔루션 등을 제시하고 있다. 낙농 착유세정수 정화처리에서 시작한 세티는 그 기술력을 인정받아  올해 8월 최초의 양돈 분료 정화방류 처리 시설 준공을 앞두고 있다.

 

특히 세티는 모기업 선진의 계열사로 안정적으로 오래 사업을 영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환경시설 업체로 축산 환경에 대해 장기적인 컨설팅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허용준 대표는 “ 국내 축산업의 흐름이 지난 80년대 규모화, 전업화, 수익 증대에서 2000년대 고품질( HACCP. 친환경) 동물복지로, 그리고 2020년 현재는 친환경 생산 기술, 사회적 · 환경적 책임으로 변화하고 있다“ 며 ”생산주의에서 저탄소 농업으로의 농정이 전환되고, ‘초고도 처리’로 축산 환경 규제 대응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는 상황에서 환경비용 부담에서 수익· 가치 창출 기회요인으로 전환하기 위해 자원회수 기반 가축분뇨 처리 솔루션 방식을 제시하는 축산환경 전문 회사가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선진은 앞으로 지난 50년간 축적된 축산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국의 지속가능한 축산업을 만들어 내는 데 사업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축산을 가장 잘 알고 양돈업으로 내실을 다진 기업으로 단순 기술의 향연보다는 실제 우리 농장에서 필요한 기술을 자체 농장에 우선 도입해보고 보완하여 고객 농장과 나눈다는 개념은 70년대 제일 종축의 창립 이념과 크게 다르지 않다.

 

선진 이범권 총괄사장은 이와 관련  “지난 반세기 축산업에 진심을 다한 선진은 앞으로의 50년도 지속가능한 축산업을 위해 묵묵히 걸어나갈 것이다” 며“ 스마트한 산업 환경을 만들어 국내 양돈이 젊은이들이 도전하는 산업, 이웃에 사랑받는 산업으로 성장시키는 데 역할을 다할 것이다” 고 밝혔다.

 

(농업환경뉴스 = 윤준희 기자)


정책

더보기
한국농수산대학교-농업인단체, 청년농 육성과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에 한마음
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총장 정현출, 이하 한농대)는 4월 24일 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회장 최충식), 한국 4-에이치 (H)본부(회장 전병설),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 (회장 노만호)와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참여 기관들은 ▲청년농업인 육성 및 정착 지원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한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사업 지원 ▲미래 농업을 위한 농업·농촌 연구협력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프로그램 개발 및 협력 ▲농업·농촌 가치 확산 및 상호 발전을 위한 협력 등 다양한 방면에서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한, 한농대 발전기금재단을 활용해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관련 교육, 세미나, 캠페인, 홍보 등 활동을 전개하며, 농촌지역사회에서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을 선도하는 농업인을 포상하는 등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앞장설 계획이다. 한농대 정현출 총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농업분야 환경·사회·투명경영(ESG경영) 확산 및 실천에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앞으로 참여 기관과 적극 협력

생태/환경

더보기
농협, 제6회「청정축산환경대상」시상식 개최
올해로 6회를 맞이하는「 청정축산환경대상」에서 대통령상은 울산 울주군 태화 한우농장이 수여했다. 농협경제지주는 23일 서울시 중구 농협중앙회 본관에서 국회의원과 관련 정부 부처, 축산·환경단체 관계자 등 약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같은 내용의 「청정축산환경대상」시상식을 개최했다. 청정축산환경 대상은 전국 축산농가 중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등 관련부처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 심의와 ▲축사환경 ▲냄새저감 ▲ 동물복지 ▲분뇨관리 ▲사회공헌 등의 평가항목을 통해 우수농가 15호를 선정했다. 수상의 영예는 ▲대통령상 태화한우농장(울주)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 양지목장(홍천), 실로암농장(구미), 현대농장(예산) ▲환경부장관상 부성스마트팜(상주), 돈트리움(함양) ▲농해수위원장상 희망농장(장수) ▲환노위원장상 동림목장(문경)에게 돌아갔다. 특히, 이번에는 현대농장(사슴)이 수상함으로 특수가축분야에서도 첫 수상농가가 탄생했다. 안병우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대표이사는 “ 청정축산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으며 앞으로 축산업에 종사하는 모두가 환경을 지키고 개선하려는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말했다. (농업환경뉴스 = 김선옥 기자)

건강/먹거리

더보기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축산물품질평가원과 온라인 유통 · 저탄소 식생활 확산 업무협약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와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은 22일 서울 양재동 aT센터 온라인도매시장 종합상황실에서 축산물 온라인 유통 협력과 저탄소 식생활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 온라인도매시장 축산물 거래 활성화 ▲ 농가 수익개선과 유통비용 절감을 위한 우수 거래 발굴 ▲ 이용자 만족도 제고를 위한 정보공유와 품질관리 ▲ 축산물 유통 종사자 교육 협력 ▲ ‘저탄소 식생활’ 캠페인 확산으로 농축산분야 탄소중립 ESG 실천 등에 적극 힘을 합치기로 했다. 이번 협약으로 새로운 도매유통모델인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에서 축산물 유통이 더욱 활성화돼 유통비용 절감과 농가 소득 제고로 우리 농축산업과 사회에 공헌하는 것은 물론, 온라인 거래로 탄소 배출을 줄여 소비자의 축산물 가치소비 선택까지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춘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은 “국민 모두 우리 축산물을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도록 노력해온 축산물품질평가원과 협력하게 돼 기쁘다 ” 며, “ 앞으로 양 기관이 긴밀히 협력해 축산물 온라인 유통을 활성화하고, 나아가 지구를 지키는 일상 속 작은 실천인 ‘저탄소 식생활’에도 적극 동참해 하나뿐인 지구를 건강

기술/산업

더보기
창립 35주년 맞은 축산물품질평가원, ‘축산유통 전문 공공기관으로서 지속적 혁신 통해 도약할 것’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은 창립 35주년을 맞아 23일 세종시 본원에서 지역사회 환경 정화 활동, 안전 보건 경영방침 선포식 및 창립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축산물품질평가원 박병홍 원장과 임직원들은 환경 · 사회 · 투명경영(ESG 경영)의 의미를 되새기며 일상 속 참여와 노력으로 이웃과 지역사회의 건강한 환경과 녹색 성장에 기여하기 위하여 세종시 본원 주변의 쓰레기를 주우며 환경 정화 활동을 전개했다. 창립기념행사에 전국의 임직원이 비대면으로도 참여한 가운데, ‘안전’을 경영의 최우선 가치로 여기고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 조성을 위해 ‘ 안전 보건 경영방침 선포식’도 함께 개최했다. 안전 보건 경영방침 선포식은 △무재해 사업장 조성 △법과 규정 준수 △위험 요인 발굴 및 개선 △안전 문화 확산 등 정부 정책을 반영해 안전 보건 경영방침을 개정하고 이를 대내외 표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축산물품질평가원 박병홍 원장은 기관 창립 35주년 기념사를 통해 “축산물품질평가원은 항상 국민의 안전과 편의를 최우선으로 여기며 축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축산유통의 발전을 위해 꾸준한 성장을 이어왔다 ” 며 “축산유통 전문 공공기관으로서 자리매김하기까지 헌신한 우리 임직원분들께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