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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차 타고 떠나는 농촌여행 상품 ‘농(農)뚜레일’ 운영 재개

- 지역 명소 탐방·농촌 체험 결합 … 전국 5개 지역서 운영 -

 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 두기 강화로 중단됐던 농촌체험 기차여행 상품  ‘농(農)뚜레일’이 10일부터 다시 운영되기 시작했다.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한국철도공사 (이하 코레일), 지방자치단체와 공동으로 개발해 2019년 5월에 출시한 농(農)뚜레일 상품 운영을 재개한다고 밝혔다.

 

농뚜레일은 논두렁, 두레, 레일(rail) 등 농촌과 철도가 연상되는 단어를 조합해 ‘ 농촌과 철도의 연결 ’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2019년 4월에 농촌 기차여행 상품 이름 공모를 통해 선정했다.

 

이번에 다시 운영되는 농뚜레일은 △강원 강릉 △전북 정읍 △전북 순창 △경북 군위 △경남 함양 등 전국 5개 지역에서 진행된다.  참가자는 각 지역 기차역에서 내린 뒤 미리 기다리고 있던 관광버스에 올라 목적지로 이동한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G_4657.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000pixel, 세로 2000pixel 사진 찍은 날짜: 2022년 05월 21일 오후 5:03 카메라 제조 업체 : Canon 카메라 모델 : Canon EOS 200D F-스톱 : 2.8 노출 시간 : 1/1000초 IOS 감도 : 1600 색 대표 : sRGB 노출 모드 : 수동 프로그램 노출 : 메뉴얼 노출 제어 모드 측광 모드 : 평가 측광 플래시 모드 : 플래시 끔 EXIF 버전 : 0230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1c9a4000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63pixel, 세로 838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1c9a4000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224pixel, 세로 788pixel

 

(강원 강릉) 해품달농장 맷돌체험

(전북정읍) 지역명소 쌍화차 거리

(전북순창) 야생차 마시기 체험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1c9a4000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411pixel, 세로 835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1c9a4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90pixel, 세로 715pixel

 

(경북 군위) 대율리 돌담마을

(경남 함양) 솔송주 제조명인과 함께하는 소주 내리기 체험

 

 강원 강릉(KTX타고 강릉 푸른 농촌여행)= 컬링체험과 초당순두부 마을에서 식사, 농촌교육농장에서 메밀 베개 만들기, 사천 해변 찾기, 월화거리 걷기 시간이 주어진다.

 

전북 정읍 (샘고을 정읍, 샘나는 여행)은 ‘쌍화차 특화 거리’를 방문해 쌍화탕 시음과 쌍화 향주머니 만들기를 체험하고, 신라 시대 학자인 최치원 선생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세운 무성서원을 탐방한다.

 

전북 순창(치유벗 순창이 참 좋다)은 농가맛집에서 제철 건강밥상과 꽃차를 맛보고, 장군목 유원지와 강경마을 차(茶)정원에서 야생차 숲 등을 둘러본다. 

 

경북 군위(보이소, 군위 보물상자)는  아름다운 간이역으로 꼽히는 화본역을 관람하고, 야트막한 돌담이 이어져 있어 ‘내륙의 제주도’라 불리는 대율리 돌담마을을 둘러본다.  또한 전통주를 빚는 양조장에서 막걸리와 발효 빵 만들기를 체험한다.

 

경남 함양 (지리산 함양, 명(名)인·탐(探)방·정(情) 투어!)는 100년이 넘은 고택이 가득한 개평마을을 둘러본 뒤 종갓집에서 비빔밥을 맛보고, 솔송주 제조 명인과 함께 소주 내리기 체험을 할 수 있다.

 

상품예약과 구매는 ‘레츠코레일’ 누리집(www.letskorail.com)과 스마트폰 앱 ‘코레일 톡’에서 가능하다.

 

농촌진흥청 농촌자원과 박정화 과장은 “코로나19 이후 작은 규모의 안전한 여행을 선호하는 추세에 따라 농촌이 신선한 여행지로 주목받고 있다.”며  “지역별 특색 있는 농촌자원을 활용한 체험형 여행상품을 발굴하여 농촌여행 활성화를 꾀하고, 농촌의 숨은 매력을 알리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농업환경뉴스 = 관리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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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한 먹거리 생산 ‘유기농 생태마을’ 인지도 높인다
전라남도는 유기농 생태마을의 안전한 먹거리 생산지로서 인지도 향상 및 홍보를 위해 지난해 5월부터 추진한 유기농 생태마을 심볼 마크 (마을 인증)와 브랜드 마크(생산품 인증)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전남도는 그동안 4차례의 보고회와 네이밍 · 디자인 선호도 조사를 거쳐 심볼 마크와 브랜드 마크를 개발해 안정적 브랜드 디자인 사용을 위한 상표출원까지 마쳤다. 심볼마크는 유기농 생태마을 가치를 ‘ 유기농의 이로움, 생태환경의 생기, 마을의 멋’이 우수한 자연환경 청정마을로 심볼화 했다. 브랜드 마크는 풍요로운 생태환경을 담아 천혜의 자연요소가 어울리는 ‘청정한 자연 그대로’의 생산품을 시각화 했다. 전남도는 앞으로 유기농 생태마을과 생산품의 이미지 제고 및 홍보를 위해 명함, 봉투, 깃발, 현수막, 탑차, 머그컵, 쇼핑백, 엠블럼, 포장박스 등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정광현 전남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유기농 생태마을의 ‘이로움, 생기, 멋’과 ‘청정한 자연 그대로’의 이미지를 최대한 홍보해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가공·판매하는 마을, 체험활동을 통한 힐링의 공간으로 널리 알리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남도는 지난 2009년부터 전국 최초로 농업환경 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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