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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환경농업정책연구소

친환경농업 법제도 개선과제와 발전방향 토론회 자료집

 

자료제공: 한국유기농업학회

 

(농업환경뉴스 = 관리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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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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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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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위기 시대 극복을 위한 농업분야 전략 모색
농림축산식품부와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공동위원장 : 한덕수 국무총리, 김상협 카이스트 부총장, 이하 탄녹위)는 공동으로 11월 10일(금) 오후 2시 로얄호텔서울 (서울 중구 소재)에서 ‘ 기후위기 시대 적응을 위한 지속가능한 농업 전략 및 대응방안’을 주제로 포럼을 개최했다. 농식품부는 지난 6월에 수립한「제3차 국가 기후위기 적응 강화대책」농업분야 전략과제의 성공적 이행을 위해 농업계 전문가 및 현장 관계자의 의견을 듣는 자리를 마련했다. 주요 발표 안건은 ① 기후변화가 농업에 미치는 영향 (김광수 국가농림기상센터장), ② 안정적인 농 · 축산물 생산기술 개발 전략 (안옥선 농촌진흥청 신농업기후대응사업단장), ③ 국제곡물 도입 안정화 방안(고민식 포스코인터네셔널 상무), ④극한기상 대응 농업용수·기반시설 관리(유승환 전남대학교 교수), ⑤온난화 대응을 위한 아열대 작목 재배(이종국 보그너커피농장 대표)이며, 유가영 탄녹위 기후변화적응 분과위원과 전문가 6인으로부터 기후변화 선제적 대응을 위한 정부의 우선 지원 필요 사안 및 추진 전략에 대해 고견을 들었다. 농식품부 이재식 동물복지환경정책관은 “농업은 기후민감산업으로서, 기후위기 대응 문제를 보다

건강/먹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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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큼 달콤한 과즙 에이드 서울우유 ‘올데이프룻’ 누적 판매량 1000만개 돌파
서울우유협동조합 (조합장 문진섭)은 과즙 에이드 ‘올데이프룻’이 2022년 출시 이래 누적 판매량 1000만개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서울우유 올데이프룻은 과일 농축액을 주 원료로 만들어 맛은 물론 영양까지 고려한 250㎖ 용량의 과즙 에이드 RTD 컵음료다. 서울우유 대표 과즙 음료 브랜드로서 지난해 오렌지, 자두 2종 출시에 이어 올 초 키위까지 총 3종의 다양한 맛으로 플레이버를 확대했다. ‘올데이프룻’ 3종은 오렌지, 자두, 키위 맛으로 비타민 C가 풍부하고 식이섬유가 들어 있어 이른바 헬시플레저 (건강+기쁨) 푸드로, 남녀노소 모두에게 일상의 활력을 채워주는 맞춤 음료로 꾸준한 인기를 얻으며 누적 판매량 1000만개를 돌파했다. 특히 올해 초 선보인 ‘올데이프룻 키위’는 기존 컵음료 제품에 없는 맛으로 희소 가치를 높였고 상큼함을 배가한 청량한 과즙이 특징이다. 서울우유협동조합 유동훈 유음료마케팅팀장은 “올데이프룻은 서울우유 과즙 음료 브랜드로 론칭한 후, 계절과 상관없이 지친 일상에 상큼하고 청량한 과즙 음료를 찾는 소비자분들께 꾸준히 인기 많은 제품이다”며 “앞으로도 소비 트렌드 및 니즈를 고려한 플레이버 확대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편하

기술/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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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목소리 더 가까이” … 축산물품질평가원, 국민소통단 간담회 열어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 이하 축평원)은 지난 3일 세종시 본원에서 ‘2023년 국민소통단 간담회’를 열고 우수 활동자를 시상했다. 일반소비자와 대학생 70여 명으로 구성된 축평원 국민소통단은 지난 7월부터 4개월간 축산유통 정보를 알기 쉽게 국민에게 전달하고, 자체 제작 콘텐츠를 발행하는 등 축평원 정책 소통 과정에 참여했다. 특히, 국민 눈높이에 맞춰 양질의 숏츠 영상과 블로그 콘텐츠를 제작하며 기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였으며, 온라인 의견조사를 통해 축평원 및 주요 사업에 대한 다양한 제안 활동을 펼친 바 있다.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개최된 이번 간담회에는 박병홍 원장이 참석하여 국민소통단과 의견을 나누고 자유롭게 소통하는 시간을 보냈다. 현장에 참석한 국민소통단은 축평원 본원 내 연구실을 견학하며 DNA 동일성검사 및 벌꿀 등급판정 장비를 직접 보고 체험했다. 더불어, 우수한 활동을 펼친 국민소통단에게 최우수상을 포함한 상장 4점이 수여됐다. 또한, 정책 제안, 오프라인 활동 등 특정 분야에서 능력을 보인 인원에게 특별상이 전달되어 의미를 더했다. 이번 활동으로 최우수상을 받은 국민소통단 김채영 씨는 “축산유통 분야에 대한 궁금증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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