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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 · 농촌 공익증진 직접 연관된 , 선택 직불 관련 내용 부족

농특위 5차 본회의 개최, 공익 직불제 보완과제로 부각

 

 올해 첫 시행하는 기본형 공익직불금(이하 ‘기본직불금’) 신청 농가가 약 1백15만 명으로 조사된 가운데 이 제도의 목표, 지향점, 향후 운용 방향 제시 부족은 물론 근간이 되는 ‘ 공익’ 개념의 부재한 것 등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보완과제로 부각됐다. 특히, 국민이 요구하는 농업 · 농촌의 공익증진과 직접적 연관된 선택직불 관련 내용이 부족하며, 경종작물 중심, 농업의 부정적 외부효과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축산부문에 대한 고려가 미흡하다는 지적도 제시됐다. 대통령 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위원장 정현찬)는 14일 제5차 본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포함한 직불제 중심의 농정방향 개편 등 중점 정책연구과제 연구용역 결과와 향후 계획 등을 밝혔다. 중점연구과제는 △ 농식품 재정구조 개편 방안 연구(인천대 이명헌) △ 농정추진체계 재편 방안 연구(농정연구센터 장민기) △ 직불제 중심의 농정방향 개편 연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김태훈) 등이다. 이날 김태훈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박사는 “개편된 공익직불제는 농업 · 농촌의 지속가능성 향상 체계 마련에 의의가 있지만 아직 보완 필요 과제들이 존재 한다 ”며 “ 농정 패러다임 전환의 핵심수단인 직불제의 개편뿐만 아니라 개편에 부합하는 세부기준 조정, 관련 제도 및 기반 조성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 고 강조했다.

김 박사는 특히 “공익직불제로의 전환을 실효성 있게 이루려면 공익, 공익기능을 중심으로 관련 내용을 명징(明徵)하게 정의하고 통일성 갖추어 용어 사용이 필요하다” 고 하면서 “ 공익기능 수행. 공익제공 주체 범위를 확대를 통해 선택형 직불제를 시행할 때 다양한 주체의 참여 근거가 마련된 다 ”고 강조했다.

 

선택 직불 예산 (0.08조 원(‘20) → 0.8조 원(’23) → 2.1조 원(‘28)), 전체 직불제 예산 30%까지 확대 목표 설정

 

김 박사는 이에 따라 “ 공익직불제 개편 방향과 관련, 참여대상, 실천단위, 준수사항, 추진주체 등이 상이해 현장 적응성을 높이기 위해 기본 · 선택 직불을 구분 적응할 필요가 있으며, 농업 · 농촌의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해 국가 단위의 목표치를 설정하고, 이를 점차 지역단위까지 확대하여 설정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제시했다.

또한, 직불제 예산에 대해 기본직불 예산의 50% 증액하는 목표 ( 2.28조 원(‘20) → 3.0조 원(’23) → 3.4조 원(‘28) )를 설정하고, 선택 직불 예산은 0.08조 원(‘20) → 0.8조 원(’23) → 2.1조 원(‘28) 로 전체 직불제 예산 목표치의 30%까지 확대하는 목표를 설정하자는 것이다. 김 박사는 “ 농업·농촌의 공익 증진 측면에서 기존의 공익형 직불은 범위와 예산에 대한 제약이 존재 한다”며 “ 선택 직불 확충을 위해 기존의 필지나 개별농가 중심에서 활동중심으로 전환, 농가가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 발굴, 기존 농업환경정책과 통합, 중앙- 지자체의 상호보완적 관계 설정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한편 이날 정현찬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농특위가 사람과 환경 중심의 농어업・농어촌 구현을 위해 논의해온 다양한 의제들을 구체화해야 할 시점이라 생각한다”며 “현장 농어업인의 목소리를 듣고 소통하는 장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농업환경뉴스 = 윤준희 기자)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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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어촌 정주환경 개선을 위한 소규모 마을하수저류시설 설치사업 추진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 김성환)는 전국 대비 하수도보급률이 낮은 농어촌 마을을 대상으로 내년부터 ‘마을하수저류시설 설치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마을하수저류시설 개념도> 마을하수저류시설 설치사업은 농어촌 개별가구에서 발생하는 오수를 신설 하수관로를 통해 저류시설에 일시적으로 모아두었다가 처리 여유가 있는 인근 공공하수처리시설에 차량으로 이송하여 처리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도-농간 하수도 보급률 격차를 해소하고 농어촌 정주환경과 수질을 개선한다. 이 사업은 해당지역에 소규모 공공하수처리시설(25㎥/일)을 별도로 설치하는 경우 약 40억 원이 소요되지만 마을하수저류시설 설치의 경우 소요비용은 약 30억 원 수준으로 기존사업에 비해 경제적이며, 농어촌 지역의 인구 감소에 따른 하수발생량 변동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또한 환경적인 측면에서도 공공하수처리시설로 이송처리하여 방류하게 되므로 기존에 개별정화조로 처리하는 방식보다 생활오수를 깨끗하게 처리 ( 방류수 수질(BOD 기준) : 개별정화조 100mg/L → 공공하수처리시설 10mg/L) 할 수 있다. 기후에너지환경부는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앞서 올해 4월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사업 대상지

생태/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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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도, 공익직불제 대응 소면적 작물 비료사용 기준 설정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공익직불제 이행을 뒷받침하고, 소면적 재배 작물의 불균형한 시비를 개선하기 위해 현장 실증과 농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질소·인산·칼리의 표준 비료사용 기준을 설정했다. 공익직불제는 농업활동을 통해 환경보전과 농촌공동체 유지 등 공익기능을 높이도록 정부가 보조금을 지원하는 제도로 직불금 수령을 위해서는 비료사용 처방 준수와 함께 pH · 유기물 · 유효인산 등 토양 화학성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다만 재배면적이 작은 작물은 작물별 비료사용 처방 기준이 없어서 현재까지 유사한 작물 기준을 활용해 왔다. 이에 경북농업기술원은 강활, 돼지감자, 일당귀 등 4가지 소면적 작물에 대한 농가 비료사용 기준을 조사했으며, 표준시비량보다 전반적으로 많은 양의 비료를 사용한 것을 확인했다. 특히, 질소와 칼리는 과다 투입이 잦아 생산비 부담과 양분 손실의 위험을 높이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소면적 작물의 표준시비량은 권장량 대비 0~2배 범위에서 비료 수준을 달리해 수량 반응을 분석하는 방식으로 산정했으며, 표준시비량 기준은 아래와 같이 제시했다. 질소는 생육 중기에 나눠서 시비하고, 인산·칼리는 밑거름 중심으로 시용을 권장했다. 이러한 기준을 통해 비료사

건강/먹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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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셰프에게 배우는 국산 콩 요리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 한식진흥원 (이사장 이규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 홍문표)는 12월 8일(월) 에드워드 리 셰프와 함께 한식문화공간 이음에서 ‘스타셰프와 함께하는 콩 요리 배우기’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저명한 요리사의 요리 시연을 통해 국산 콩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기획됐다. 행사의 강사로 나선 에드워드 리 셰프는 지난해 디지털미디어 채널(넷플릭스)을 통해 공개된 ‘흑백요리사’의 준우승자이며, 올해 11월 APEC 2025 경주 정상회의의 총괄 셰프로 환영 만찬을 총지휘한 바 있다. 특히, 에드워드 리 셰프는 ‘흑백요리사’ 결승전에서 두부로 만든 다양한 요리를 선보일 정도로 국산 콩의 가치와 활용 가능성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 콩은 식이섬유 등의 영양소가 풍부한 식물성 단백질의 대표 품목으로 콩 자체는 물론, 기름을 짜거나 단백질을 분리하는 등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 재배된 국산 콩은 생산지와 소비지 간 운송 거리가 짧아 탄소배출이 적고 식량안보 강화에도 기여한다. 이날 행사에서 에드워드 리 셰프는 국산 콩비지를 활용하여 직접 개발한 요리를 시연했다. 콩비지는 콩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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