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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농식품 수출’기록 경신 이어가…

- 올해 9월까지 7억3백만불 수출, 전년 동기 대비 14.8%↑ -
- 음료, 주류 등 가공농식품 수출 견인, 샤인머스켓,참외,쌀도 효자 -

 ’

23년 9월말 기준 경상북도 농식품 수출액이 7억343만불로 전년 동기 6억1,266만불 대비 14.8% 증가해 수출 목표 9억 달러 달성을 위해 순항하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품목별로는 신선농산물 중 포도, 쌀, 참외 등이 크게 성장했다. 포도는 13.2% 증가하여 1,515만 불을 수출했으며, 쌀은 207.0% 증가해 298만불, 참외는 122.6% 증가한 138만불을 수출했다.

가공식품 중에는 음료류, 참치, 붉은대게살, 주류 등이 성장세를 주도했다. 음료류는 2.0% 증가해 7,397만불을 수출했으며, 참치는 1.0% 증가해 3,238만불, 붉은대게살은 34.1% 증가해 2,072만불, 주류는 31.0% 증가하여 1,965만불을 달성했다.

국가별로는 아랍에미리트가 16.6% 증가하여 1억5천만불, 일본은 33.4% 증가하여 8천2백만불, 중국은 31.8% 증가하여 7천6백만불, 미국은 6천2백만불을 수출했고, 몽골(98.8%↑), 홍콩(19.0%↑), 베트남(0.8%↑)이 각각 3천5백만불을 달성했다.

이러한 성과는 국내 농식품 가격상승으로 해외 가격경쟁력이 약화되고 국제 식품 소비환경이 급격히 변화하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세계인을 매료시킨 K-경북푸드의 맛과 적극적인 마케팅 효과가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으로 보인다.

 

경북도는 수출 전초기지로서 베트남, 캐나다 등 10개의 해외 상설매장을 운영하고 지난달 동남아 농식품 판촉행사 등 K-경북푸드의 해외 홍보와 해외 진출을 돕고 있다.

이번 달에는 미국 시장개척 활동 등 다양한 수출 전략을 펼치며 미국, 중동, 동남아 등 신시장 개척을 통해 해외시장을 다변화할 계획이다.

김주령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금년 경북도 농식품의 수출 목표 9억달러 달성이 한층 가까워진 것으로 보인다”며, “공격적인 해외 홍보전략과 K-경북푸드의 영역을 미주, 중앙아시아 등으로 넓혀 경상북도 농식품이 한류의 중심에 설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농업환경뉴스 = 김선옥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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