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29 (토)

  • 맑음동두천 -2.6℃
  • 맑음강릉 3.9℃
  • 맑음서울 0.6℃
  • 맑음대전 -1.2℃
  • 맑음대구 -1.3℃
  • 맑음울산 1.8℃
  • 맑음광주 2.2℃
  • 맑음부산 5.2℃
  • 맑음고창 -1.3℃
  • 맑음제주 6.0℃
  • 맑음강화 -0.8℃
  • 맑음보은 -3.9℃
  • 맑음금산 -3.0℃
  • 맑음강진군 -0.5℃
  • 맑음경주시 -2.7℃
  • 맑음거제 2.1℃
기상청 제공

생태/환경

'농식품 탄소중립 ’, 가시적 성과 내기 쉽지 않다.

국회입법조사처 보고서, 적극적 목표 설정에 걸맞은 섬세한 후속 계획이 따라야
- 과거 유사 정책의 추진 경험과 농업구조 전환속도 등을 두루 고려할 필요
- 홍보, 이해관계 조정 등을 위하여 현장과의 긴밀한 대화에 나서야

 농림축산식품부의 ‘2050 농식품 탄소중립 추진전략이 적극적 목표 설정에 걸맞은 섬세한 후속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과거 유사 정책의 추진 경험과 농업구조 전환속도 등을 두루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홍보, 이해관계 조정 등을 위해 현장과의 긴밀한 대화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국회입법조사처 (처장 김만흠)는 지난 17일, 「‘2050 농식품 탄소중립 추진전략’의 이행을 위한 향후 과제」를 다룬 『이슈와 논점』 보고서를 통해 이같은 의견을 제시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21년 12월 27일, ‘2050 농식품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발표, 농업 분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주요 과제를 밝혔다.  이는 정부가 2020년 12월 ‘2050 탄소중립’ 비전 선언 이후 최근 박차를 가해온 ‘탄소중립’ 행보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50년까지 2018년 온실가스 배출량 대비 농축산 (에너지 포함) 분야 합계 8,243천 톤(감축률 37.2%)의 온실가스를 감축할 계획이며, 이 중 70% 이상을 2030년까지 감축하겠다고  했다.  ‘농식품 탄소중립 전략’은 기존 목표를 상향하여 매우 적극적인 목표치를 제시하고 있는 전략이다.

 

그러나 국회 입법조사처가 밝힌 보고서에서는 동 전략의 ‘기본방향’에서 2030년 까지를 1단계, 2040년과 2050년까지를 각각 2, 3단계로 상정하고 1단계에 ‘저탄소 농업 전환 및 감축 기술 확립’의 비전‧목표 달성에 주력한 뒤 2단계와 3단계에 이르러 ‘온실가스 감축폭 확대’ 및 ‘탄소중립 농업 실현’을 공표한 사실을 고려하면, 실제 로드맵상 2030년에 이미 2050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치의 71.1% 감축 계획이 명시된 사실은 목표 달성에 있어 다소 부담스러운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농림축산식품부의 이러한 전략 및 계획과 관련, 지금 단계와 수준의 정책, 추진체계, 예산 등으로는 단기간 내에 탄소중립 전략 추진 기반을 마련하고 가시적 성과를 내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동 보고서는 전략 이행과정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탄소중립 목표 달성과 기후위기 대응의 시급성을 고려하여 지금의 이행계획을 보다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고밝혔다.  현재 ‘농식품 탄소중립 전략’에 포함된 정책이나 사업 중에는 새로운 내용도 있지만 이미 시행되었거나 시행 중임에도 성과가 애초의 기대만큼 나오진 못한 정책(사업)들도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는 것이다. 친환경농업의 경우, 2016년에 발표된 제4차 친환경농업 육성계획에서 당시 4.5%였던 친환경농업 실천 면적을 2020년까지 8%로 늘리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지만 2020년 실제 비중은 5.2%로 나타나며 이번에 이를 다시 12%(2030년 기준)로 늘리는 목표가 제시된 상황이다.

 

농림축산식품부의 가축분뇨 에너지화 사업도 2009년 9월 처음 실행계획 발표 시의 목표 (2020년까지 100개소의 에너지화 시설을 설치하여 연간 365만 톤의 가축분뇨를 바이오 에너지로 전환)에 비하면 실제 2020년의 성과(설치 완료 및 가동 중인 에너지화 시설 6개소, 연간 분뇨 처리실적 45만 톤)가 저조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또한, 이 보고서는 퇴‧액비의 농지 투입량 감축이나 바이오차 보급과 같이 기존에 저탄소 농법으로 권장되던 행위와 배치되어 보이거나 농업 현장에서 아직 생소하게 느껴지는 활동의 경우, 종합적이고 합리적인 토양 관리 차원에서 농정당국이 보다 섬세하게 홍보하고 보급할 필요도 있어 보인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농식품 탄소중립 추진전략’의 이행이 농업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고 환경친화적 농업으로 발전하는 실질적인 계기가 될 수 있도록 과거 정책적 경험의 교훈과 농업구조 전환속도 등이 향후 필수적으로 고려돼야 할 것이다.

 

온실가스 감축 활동의 추진 과정에서 농업경영비 증가나 생산량 감소 등의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책 역시 함께 강구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농법과 토양 특성 등에 따른 농경지 탄소 축적변화계수 개발, 축산 분야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부족한 경종 분야 탄소 감축・저장 관련 보상시스템 마련 등도 기반 구축 차원의 주요 과제가 될 것이다.

 

특히 이 보고서는 ‘농식품 탄소중립 추진전략’에 설정된 각 부문별 온실가스 감축량 및 사업목표량 추진을 위한 조직, 예산 등을 명확히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매우 높게 설정된 온실가스 감축량 및 관련 사업목표량에 비하여 각 부문별 기준년도의 사업량이 시범사업 수준에 그치는 경우가 많아 보이므로 향후 예산 확보 등 실효성 제고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특히 사업목표량의 기대효과를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성과관리체계를 마련하여야 한다.

 

이와 함께 농식품 탄소중립 추진전략의 효과적인 이행을 위한 별도의 개별법 제정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제시했다. 현재 국내 온실가스 대책은 환경부 소관의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기본법」)에 따라 각 부처별·분야별로 추진계획을 수립・시행해야 하는데, 이 법은 국가 전 분야의 기후위기 대응과 관련된 내용을 포괄적으로 규정하고 있고, 각 분야별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 등에 관해서는 명시적으로 규정하고 있지 않다.

 

따라서 농식품 분야의 각 사업별・분야별로 산재한 탄소중립 관련 정책을 종합적・체계적으로 규정할 수 있는 별도의 개별법 마련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축산 부문의 경우 농림축산식품부의 ‘축사시설현대화사업’, ‘축산분야 ICT 융복합 확산사업’, ‘가축분뇨처리지원사업’ 대상에 축사시설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한 다양한 시설의 설치 등이 포함되도록 사업의 범위를 확대하면서 사업비의 자부담 비율은 하향 조정하여 축산농가 부담을 덜어주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저메탄사료 개발・보급을 위해 현행 ‘조사료생산기반 확충사업’을 저메탄사료 개발・보급까지 포함하는 방향으로 확대・개편할 필요도 있다. 육류 대체식품의 육성과 관련하여서도 축산업계와의 긴밀한 대화와 협의를 지속해가야 할 것이다.

한편 본 연구 보고서에는 국회입법조사처 산업자원농수산팀 김규호‧장영주‧유제범 입법조사관이 참여했다.

 

(농업환경뉴스 = 윤준희 기자)


정책

더보기
「공급망 위험 대응을 위한 필수농자재등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안 국회 통과
지난 11월 27일 국회 본회의에서 「공급망 위험 대응을 위한 필수농자재등 지원에 관한 법률 (이하 필수농자재등지원법)」 제정안이 가결됐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그동안 정부는 전세계적 금융위기나 러-우 전쟁과 같은 국제정세 불안으로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여 이를 사용한 농자재 가격이 비정상적으로 상승하는 경우 농가의 경영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조치로 농가에 한시적인 재정지원을 해왔다. 이러한 정부의 지원은 농자재 가격이 급등한 후 취해지는 사후적인 조치에 불과해 농가의 경영불안을 해소시켜 주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정부와 국회는 수개월에 걸친 논의 끝에 공급망 위험으로 가격 상승 우려가 높은 비료, 사료, 유류, 전기와 같은 필수농자재 및 에너지 가격 안정화를 위해 선제적 대응조치와 농가 경영비 부담 완화를 위한 지원방안을 담은 「필수농자재등지원법」을 마련했다. 앞으로 농식품부는 「필수농자재등지원법」에 따라 공급망 위험으로 인해 필수농자재등의 가격이 상승할 경우 그 정도에 따라 단계별로 가격 안정을 위한 선제적 조치를 취하게 된다. 1단계는 원료수급·가격동향 점검, 2단계는 원자재 비축 물량 공급 확대 검토, 할당관세 적용, 3단계는 한전·농협 등과

생태/환경

더보기
미래 농업환경 변화 예측 ‘기후변화연구동’ 개관
농촌진흥청(청장 이승돈)은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농업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기후변화연구동’을 준공하고, 11월 26일 국립농업과학원에서 개관식을 열었다. 기후변화연구동은 인공지능(AI) 기술을 이용해 기상‧기후를 예측하고 미래 기후 시나리오를 재현해 농업 분야 기후변화를 연구하는 환경 조절 연구시설이다. 미래, 2050년(중간 미래) 또는 2100년(먼 미래)의 온도, 습도, 이산화탄소 농도 등 기상 조건을 정밀하게 조절해 실제 기후변화가 농업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고 적응 기술을 개발하게 된다. 연구동은 2,830㎡ 규모에 ‘에코돔’, ‘미래강우동’, ‘인공광‧자연광 기후조절실’, ‘기상‧기후 인공지능 융합실’을 갖추고 있다. 에코돔은 복합적인 농업생태계를 동시에 조절해 농업생태계의 토양-식물-대기 변동을 연구△ 미래강우동은 미래 극한 강우와 경사(최대 15%)가 농업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적응 기술 효과 실증,△인공광‧자연광 기후조절실은 실험실 내 온도, 습도, 이산화탄소를 정밀 제어해 미래 기후 대응 탄소저감 연구 수행 △ 기상‧기후 인공지능 융합실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기후변화 시나리오 생산, 중장기 기상 예측, 농장 단위 기상

건강/먹거리

더보기
“보고, 듣고, 먹고, 마시는” 농협 「2025 우리쌀·우리술 K-라이스페스타」개최
농협(회장 강호동)은 28일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3홀)에서 「2025 우리쌀·우리술 K-라이스페스타」개막식을 개최했다. 이날 개막식에는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어기구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을 비롯한 국회의원, 농업관련 단체장, 전국 농축협 조합장 등 2,000여 명이 참석하여 성공적인 행사 개최를 기원했다. 28일부터 3일간 열리는 이번 행사는 국산 쌀로 만든 우리술과 쌀 가공식품을 발굴 · 홍보하고 판매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된 대국민 축제로, 크게 품평회와 페스타 두 가지 메인행사로 진행된다. 농협은 지난 5월 국산 쌀을 이용해 우리술과 쌀 가공식품을 제조 · 판매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품평회 참여 접수를 받고, 470여 개 업체의 출품작 약 780여 점을 4개월 간 심사했다. 품평회 결과 7개 부문에 걸쳐 총 28개 제품을 선정했으며, 부문별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1점 ▲농협중앙회장상 1점 ▲농협경제지주 대표이사상 2점을 수여했다. 수상업체에게는 총 상금 2억 8천만 원을 시상했다. 또한, 수상작 판로지원을 위해 연말까지 ▲수도권 주요 농협하나로마트 6개소 ▲농협몰 ▲술마켓 · 술담화에서 특판행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전국의 우

기술/산업

더보기
축산업 미래 가치를 나누다 … ‘2025년 대학생 축산유통 경진대회’ 성료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은 지난 21일, 한국서비스경영학회 (회장 최정일)와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2025년 제15회 대학생 축산유통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경진대회는 스마트축산, 인공지능 기반 품질평가 등 변화하는 축산유통 환경에 대한 대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듣고자 기획됐다. 전국 28개 대학의 67개 팀이 접수했고, 1차 심사를 통해 선정된 12개 팀이 본선 발표평가에 참여했다. 본선 진출 12팀은 △버그킹 △맨트릭스 △한우맞소 △올레전드 △야옹야옹 △베티파이(Vetify) △육반장 △엠.에이.아이.티(M.A.I.T) △언더더씨 △비이에스지(BEESG) △조팜트리 △버고리즘이다. 발표자들은 심사위원과 현장에서 질의응답을 주고받으며 제안 내용을 한 단계 더 구체화해 나갔다. 자유 부문 대상은 ‘곤충산업 활성화를 통한 축산업 상생 방안’을 주제로 발표한 고려대학교 ‘버그킹’(이예주·김수연·김학권·남희형)이 수상했다. 기획 부문에서는 ‘AI 기반 축산유통 통합 플랫폼’을 제안한 백석대학교 ‘맨트릭스’(이병현·최은규·김형준·전지석)가 대상을 차지했다. 두 팀에게는 상장과 함께 상금 100만 원이 수여됐다. 참가자들은 “이번 경진대회를 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