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13 (토)

  • 흐림동두천 0.1℃
  • 흐림강릉 5.3℃
  • 서울 1.3℃
  • 대전 2.3℃
  • 대구 6.1℃
  • 울산 7.3℃
  • 광주 3.3℃
  • 흐림부산 11.0℃
  • 흐림고창 2.6℃
  • 제주 9.3℃
  • 흐림강화 0.0℃
  • 흐림보은 0.7℃
  • 흐림금산 2.5℃
  • 흐림강진군 4.3℃
  • 흐림경주시 7.0℃
  • 흐림거제 9.6℃
기상청 제공

농촌소멸시대, 농촌개발 기관들이 실제 사업을 수행... 농촌의 지속가능한 발전 달성 좋은 방안

EU는 다양한 그룹 참여 발전계획 수립
심의와 수정, 논의···지역발전 역량 제고
관심 있는 외부기관 늘려 사업 맡길만

 

 국가정책은 기본적으로 정책과 예산 사용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실무부서에서 추진하는 것이 일반적인 시행 방식이다. 이걸 중앙정부가 중심이 되어서 관료와 전문가들이 계획을 세우고 지방에서 추진하도록 하는 것이 전형적인 중앙집권적인 하향식 정책 추진방식이다.

 

국민 의식 수준이 낮은 후진국이나 사회주의 국가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식이다. 반대로, 주민이 참여해서 지역개발 계획을 수립하고 자신들이 직접 실행하는 것을 지역분권적인 상향식 정책추진 방식이라고 한다. 1990년대 이후부터 선진국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방식이다.

 

특히, 세계적인 경기침체가 시작됐던 1970년대 중반 이후부터 선진국에서 ‘지역개발 정책의 혁신’이라고 하면, 단지 도시 산업의 지방 이전만이 아니라 지역에서 주민의 요구를 정책으로 수렴하고 직접 추진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지역개발 계획의 수립과 실행이 각각 중앙부처와 지방으로 분리됐던 것을 지역에서 계획과 실행을 통합하는 것이 정책 혁신의 핵심적인 내용이었다.

많은 지역개발 연구자들이 이런 정책변화를 이미 잘 알고 있고, 대학에서는 학생들에게 그 변화를 가르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2003년 참여정부에서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을 제정하고 농촌마을종합개발 사업을 시작하면서 상향식 지역개발 정책을 도입하려고 했다. 그러나 중앙정부 주도의 행정체계가 여전히 작동하고 있고, 주민주도의 정책 추진에 대한 국민 인식이 낮은 상황에서 참여정부의 이런 시도는 성공하기 어려웠고, 20년이 지난 현재도 아직 정착되지 못하고 있다.

 

그런데, 이런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시대적 요구를 정부도, 연구자도, 지역개발 기관도, 현장 활동가도 모두 잊고 있는 것 같다.

그동안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추진했던 권역별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신활력(플러스)사업, 기초생활거점육성사업,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뿐만 아니라 최근에 시행한 푸드플랜, 농촌협약, 농촌공간재구조화 사업에서 적용하고 있는 전형적인 중앙부처 및 전문 용역기관 중심의 계획수립 방식이 문제라는 것이다.

 

여기에 실제 사업 실행은 다른 별도 지자체 관련 기관에서 수행하는 분리된 체계가 사업의 진정한 성공을 막는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 이를 어떻게 개선해야 할까? 선진국에서 농촌개발 정책의 혁신을 위해서 치열한 논의가 전개됐던 ‘정책 추진방식’에 대한 논의가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다.

 

그러다 보니, 농촌개발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들이 그냥 기존 관행과 제도에 따라 이어져 온 하향식 외생적 방식을 그대로 현재 사업에도 적용하고, 무엇을 바꿔야 하는지에 대한 인식도 별로 없는 것 같다. 선진적인 방식을 먼저 도입한 EU 사례를 통해서 우리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

< 김태연 단국대 교수> 

 EU에서 상향식 지역 (농촌)개발을 추진하는 방식은 기본적으로 파트너십에 근거한 참여적 지역발전 계획수립에서 시작된다. 지역에 있는 다양한 그룹 (주민공동체·민간사업체·지역개발단체·지역봉사단체 등)이 각자의 지역발전 활동 또는 사업 계획을 제출하고 지역발전 계획 수립을 위한 논의를 시작한다.

 

이 과정에서 지역 대표단체가 결성되고, 참여 그룹들의 제안을 토대로 세부적인 사업 및 예산 계획을 수립한다. 여기에 예상 성과도 포함되는데, 심지어 분기별 활동, 예산 소요, 목표 성과도 동시에 제시한다. 이 계획을 정부에 제출하면, 사업선정위원회에서 해당 계획의 정책 부합성과 현실성 여부를 검토해서 결정한다.

 

 이것이 다른 지역과 경쟁하는 공모제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만약, 계획이 부실하면 수정 요구 사항을 제시하고 다음 심의 때 다시 수정 제출하도록 권고하고 다행히 통과된다면 계획 작성에 참여한 그룹들을 중심으로 사업을 실행한다.

 

결국, 기본적으로 지역 여건을 잘 이해하고 있는 그룹들이 농촌개발 사업에 참여하게 되고, 또 사업 시행 과정에서 지역발전을 달성하기 위해서 어떻게 활동해야 하는 지를 더 깊이 인식하게 된다. 즉, 이들 참여 그룹으로 인해서 다양한 지역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지역발전역량이 향상되는 것이다. EU 지역발전정책은 이런 그룹들을 육성해서 지역의 지속적인 발전을 추구하는 것이다.

이런 EU 사례를 우리에게 바로 적용시키는 것은 쉽지 않다. 지역 여건과 국민 인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다만, 우리가 바로 시행할 수 있는 것이 있다. 그것은 각 지역 농촌개발 사업의 기본계획 수립에 참여한 기관이나 주체가 직접 사업실행도 수행하도록 의무화하는 것이다. 외부 기관이 참여해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지역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현재, 농촌지역에는 그만한 역량을 가진 주체들이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들이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얻은 지역의 여건과 주체에 대한 인식이 실행 과정에도 그대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이들이 해당 지역에 계속 남아서 활동함으로써 지역의 개발역량과 수준을 지속적으로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여기에 정부와 지자체의 지역개발 예산이 지원돼야 한다.

상향식 농촌개발은 무조건 주민이 주도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개별 주민을 일일이 교육시켜서 지역발전 추진 주체로 육성하는 것은 오랜 시간이 걸리는 일이다. 대신, 농촌지역에 관심 있는 외부 기관들을 많이 늘리고, 이들이 지역발전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면, 이것은 도시 기업의 이전이나 새로운 창업에 비견되는 정책 성과일 것이다.

 

농촌소멸을 걱정하는 현 상황에서 농촌개발 기관들이 실제 사업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 농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달성할 수 있는 좋은 방안이 아닐까 생각된다.

(농업환경뉴스 = 김태연 단국대 교수)


정책

더보기
농협 개혁, 농지제도 개선, 농촌 재생에너지 확산 등 3대 개혁 · 쟁점과제 적극 해결 나갈 계획
정부가 농협 개혁, 농지제도 개선, 농촌 재생에너지 확산 등 3대 개혁 · 쟁점과제를 적극 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식량자급률 목표를 ’30년 55.5%+@로 상향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식량안보 개념 재정립, 측정지표 개발, 실효적인 수단 등 세부 실천계획을 마련하며, 농어촌 기본소득 지원 근거 마련을 위한 법률 제정도 ‘26년에 마무리할 방침이다. 아울러 예비농업인 200명을 뽑아 멘토링·교육 등 맞춤형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내년 시범 운영하며, 기본형 직불 지급 조건을 합리적으로 개선하고, 전략작물직불 품목 추가 및 단가 인상, 친환경직불 면적 확대 등 공익직불 지원을 지속 확대한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지난 11일 국민주권정부의 농정 비전인 ‘국민과 함께하는 농업, 희망을 실현하는 농촌’을 실현하기 위한 이같은 내용 등의 주요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농식품부는 새정부 출범 후 6개월간 ‘ 함께 만드는 K-농정협의체’ 운영 등 일하는 방식을 개선한 가운데, 농업 4법 개정, 수확기 쌀값 회복, 온라인도매시장 거래 금액 1조원 조기 달성, K-푸드 수출 역대 최고실적 달성 등의 성과를 도출했다. 다만, 앞으로 식량안보 강화, 먹

생태/환경

더보기
'친환경농업 2배 확대'... 과감한 농정대전환 필요
국민주권 정부의 국정과제인 “ 친환경 유기농업 2배 확대”를 이행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단순 지원 방식을 넘어선 과감하고 근본적인 농정 대전환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위기에 처한 친환경농업을 회생시키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안정적인 생산기반 구축부터 공공과 민간의 아우르는 소비 유통 체계의 혁신, 그리고 이를 뒷받침할 법·제도 및 추진체계의 정비가 추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재생유기농업의 중요성과 개념을 확산하고, 실행력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한국유기농업학회, 재생유기농업협의체, 유기농업연구회가 지난 11일 농촌진흥청 국제회의장에서 공동 주최 및 주관한 " 2025년 한국유기농업학회 동계학술대회" 를 통해 이같은 내용 등의 의견이 제시됐다. < 첨부파일 참조> 이번 학술토론회에서는 ‘환경과 조화되는 친환경농업 확대와 재생유기농업 실천 전략’을 주제로 국정과제인 친환경농업 확대 방안과 재생유기농업 실천 전략을 모색했다. 이날 심포지엄에서 김상기 한국친환경농업협회 회장은 “ 친환경 유기농업 2배 확대 실천을 위한 정책 제안‘ 이란 기조 강연에서 ”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농업은 유기농업을 중심으로 실천되고 있으며

건강/먹거리

더보기

기술/산업

더보기
농관원, 부정·불량 농약 유통 차단... 농촌 환경과 국민의 건강 지키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원장 김상경, 이하 농관원)은 올해 11월말 기준으로 농약판매업체의 유통농약을 점검하여 89건의 위반행위를 적발하고, 해외직구 등 온라인 불법농약 유통 1,955건을 확인․조치했다. 농관원에 따르면 195개 지자체(시․군․구)와 합동으로 농약판매업체 5천6백88개소에 대한 유통농약을 점검한 결과, 약효보증기간 경과 농약 진열․판매행위 36건, 농약 가격표시제 위반 30건, 농약의 실외보관 등 취급제한기준 위반 17건 및 기타 법규위반 6건을 적발했다. 관할 지자체에서는 해당 업체에 대해 과태료 부과 등 행정처분을 했다. 또한 해외직구 등 온라인상에서 판매되는 불법농약 유통 현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불법농약으로 확인된 1천9백55건은 한국온라인쇼핑협회와 방송미디어통신심의위원회에 판매글 삭제(국내사이트) 및 접속 차단(해외사이트)을 요청했다. 농약을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행위는 농산물 안전성 및 생산자·소비자의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어 「농약관리법」에서 금지하고 있다. 농관원은 이러한 반복적인 불법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12월 15일부터 2개월간 특별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며, 불법농약을 판매한 업체는「농약관리법」에 따라 강력하게 조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