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12 (일)

  • 맑음동두천 25.8℃
  • 구름조금강릉 27.3℃
  • 맑음서울 26.6℃
  • 구름많음대전 25.0℃
  • 흐림대구 22.6℃
  • 흐림울산 23.8℃
  • 구름많음광주 24.8℃
  • 흐림부산 27.2℃
  • 구름조금고창 25.2℃
  • 제주 24.5℃
  • 맑음강화 25.7℃
  • 구름많음보은 24.4℃
  • 구름많음금산 25.9℃
  • 구름많음강진군 26.3℃
  • 흐림경주시 22.1℃
  • 구름많음거제 25.3℃
기상청 제공

건강/먹거리

가정의 달, 과일류·육류 구매 많고·대형마트 선호 여전

10명 중 6명, “가정의 달 농식품 소비, 평소와 비슷”
- 어버이날 ‘육류’, 어린이날 ‘과일’ 구매 의사 많아
- 신선식품은 대형마트·전통시장, 선물은 온라인 구매 비중 높아

5월8일 어버이날에는 육류(38.0%), 과일류(29.4%), 건강기능식품(18.8%) 순으로 , 5월5일 어린이날에는 과일류(36.8%) 구매 의사가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육류(33.1%), 유제품(7.2%) 등이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농촌진흥청 (청장 권재한)은 수도권 (서울, 경기, 인천) 소비자 패널 1,000명을 대상으로 4월 18일부터 20일까지 이런 내용의 온라인으로 조사한 ‘가정의 달 맞이 농식품 소비 행태 변화’ 결과를 분석해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가정의 달을 맞아 소비자의 농식품 구매 실태를 파악하고, 유통 및 판촉(마케팅) 전략 수립을 목적으로 실시했다.

 

소비자들은 어버이날(55.5%), 어린이날(26.1%), 스승의날(5.7%) 순으로 가정의 달 기념일을 챙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10명 중 약 6명은 평소와 비슷하게 소비하겠다고 답했다.

 

어버이날에는 육류(38.0%), 과일류(29.4%), 건강기능식품(18.8%) 순으로 구매할 것이라고 답했다. 구매 목적은 가족 식사용(41.5%), 건강을 위해서(32.2%)가 대부분이었다.

 

어린이날에는 과일류(36.8%) 구매 의사가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육류(33.1%), 유제품(7.2%) 등이 차지했다. 주로 가족 식사용(39.3%), 간식용(31.5%)으로 구매한다는 답이 많았다.

 

농식품 주요 구매처는 여전히 대형마트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신선식품을 구매할 때는 대형마트 (46.2%)와 전통시장(18.2%)을 주로 찾았다. 가공식품과 선물 세트는 온라인 구매 비중(33.2%)이 높았다.

 

대형마트는 접근하기 쉽고 상품이 다양해서 이용한다고 답했고, 전통시장은 가격 만족도가 크고, 온라인몰은 배송이 편리해서 이용한다고 꼽았다.

 

가정의 달 가족이나 이웃, 친지에게 줄 선물은 건강기능식품이 단연 우세했고, 가격대는 10~15만 원대를 가장 선호했다. 선물을 고를 때는 ‘받는 사람의 선호’(50.5%)를 가장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 고려(30.3%) 및 가격 대비 품질(10.4%)이 뒤를 이었다.

 

선물용 과일류는 사과(26.4%), 포도(20.0%), 과일 바구니(16.5%) 순으로 선호했다. 육류를 선물할 때는 소비자의 절반 이상이 한우 등심·안심(57.5%) 구매하겠다고 답했고, 다음으로는 한우 불고기(19.5%)를 골랐다.

 

농촌진흥청은 이번 조사 결과, 가정의 달 농식품 소비 활성화를 위해서는 수요 증가 품목을 중심으로 실속형 묶음 상품을 기획해 소비자 선택 폭을 넓혀야 한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전통시장에서의 신선식품 판촉을 강화하고, 가공식품 온라인 홍보(프로모션)를 확대하는 등 유통채널별 전략을 달리해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청 농업경영혁신과 하두종 과장은 “가정의 달 농식품 소비 경향은 전반적으로 평소와 유사한 수준이지만, 선물 구매와 가족 식사 등으로 소비가 늘어나는 양상을 띠고 있다. ” 며 “수요가 집중되는 품목과 유통채널을 중심으로 맞춤형 판촉과 홍보 전략을 세워 소비자 요구를 충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농업환경뉴스 = 윤준희 기자)


정책

더보기
음식점 식재료 원산지는 현재와 같이 엄격히 관리할 계획
농림축산식품부 (이하 농식품부)는 현재 국회 입법예고 중인 ‘음식점 원산지 인증제’ 폐지 (식품산업진흥법 개정안)와 관련, 식재료의 원산지를 표시하는 ‘음식점 원산지 표시제’와는 별개의 제도이며 표시제는 현행과 같이 유지된다고 밝혔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음식점 원산지 인증제가 폐지되더라도 주요 식재료에 대한 원산지 표시의무는 지금과 변함없이 유지되며, 표시의무 위반에 대한 단속 및 처벌도 변동 없이 엄격하게 이루어질 예정이다. 더불어, 학교급식에 사용되는 식재료 관리도 「학교급식법」등 관계 법령에 따라 현행과 같이 유지된다. ‘음식점 원산지 인증제’는 음식점이 식재료의 95% 이상을 동일 국가산으로 활용할 경우 정부가 이에 대한 인증을 발급하는 제도로서, 원산지 표시제와 목적 및 효과가 중복되고 현장에서 전체 식재료의 95% 이상을 동일 국가산으로 활용하기 어려워 인증을 받은 사례가 전무했다. 이에 정부는 소비자의 혼란을 방지하고자 인증제도 정비 차원에서 법안 개정을 추진해왔다. 농식품부는 앞으로도 식품안전이 철저히 관리될 수 있도록 식약처 등 관계부처와 협업하는 한편, 소비자에게 식재료의 원산지 정보가 정확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원산지 표시 단속 등도 지속

생태/환경

더보기

건강/먹거리

더보기

기술/산업

더보기
다홍빛 물든 영양 고추특구, 생산량 3.7배 증가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1일 ' 농업대전환 특화작목특구인 영양 고추특구 평가회'를 열고, 영양 고추특구가 목표 생산량을 넘어서는 성과를 거두며 고추 재배의 틀을 바꾸는 표준모델로 자리잡고 있다고 밝혔다. 경상북도는 전국 고추 생산량의 점유하고 있는 최대 산지이며, 특히 영양군은 재배면적 1,321ha, 생산량 3,700톤으로 군민의 (1,807세대)가 고추 농사에 종사하는 주산시군이다. 그러나 고추는 여름철 고온성작물로 기존의 노지재배에서는 강우로 인한 탄저병·역병으로 인한 생산량 감소와 육묘기 칼라병 감염에 따른 품질 저하와 수량 감소 문제가 지속돼 왔다. 고추 칼라병은 잎과 과실에 알록달록한 무늬, 반점 또는 변색이 나타나, 심할 경우 잎이 말리거나 과실이 기형적으로 변형되는 바이러스성 질병이다. 이에 영양 고추 특구는 지난해부터 청년이 주축이 되어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보완하기 위해 영양고추연구소에서 개발한 고깔형하우스와 칼라병 종합방제체계를 도입했다. 먼저, 고깔형하우스는 자동개폐 고깔천장을 통해 여름철 하우스 내부 온도를 일반하우스 대비 5~8℃ 낮게 유지해 고온 피해를 줄이고, 강우로 인한 탄저병과 역병을 감소시켜 안정적 생육 관리와 작기 연장으로 생

포토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