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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먹거리

농수산물 온라인도매시장 2024년 거래 목표 5천억 원 달성!

- 2024년 농수산물온라인도매시장 5천억원 거래목표 달성 기념하여, 「농산물 유통혁신대전」 개최(12.23.(월), aT센터)
- 농산물 유통 디지털 전환 우수 기업 5개소 시상

 

지난해 11월 30일 처음 출범한 농수산물 온라인도매시장이 올해 12월 17일 기준 거래액이 5,524억원에 달하면서 올해 거래 목표인 5천억 원을 초과 달성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2024년 농수산물 온라인도매시장 5천억 원 거래 목표 달성을 기념하여 12월 23일 aT센터(서울 양재동)에서 「농산물 유통혁신대전」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그간 농식품부에서 온라인도매시장 거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했던 거래 품목 확대(1월, 39개 → 12월, 195), 판매자 가입 요건 완화(연간 거래 규모 50억 원 이상 → 20) 등 지속적인 제도개선을 추진해 이같은 결과를 가져왔다. 

 

온라인도매시장은 판매자의 물류비용 절감, 구매자의 탐색비용 절감 등의 이점에 따라 판 · 구매자 참여가 확대(1월, 331개소 → 12월, 3,736)되었고, 전체 거래의 61.8%가 산지에서 소비지 중소형마트 등으로 상품이 직접 배송되어 물류 효율성도 높였다. 실제 올해 온라인도매시장 거래 성과를 수치로 보면, 농가 수취가 3.5% 상승, 유통비용 7.4% 절감, 소비자 후생 3.9% 증가를 확인할 수 있다.

이날 행사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해양수산부 등 정부 및 유관기관, 농업인단체, 유통업계 관계자, 학계, 전문가 등 약 150여 명이 참석했으며, 디지털 유통혁신 주요 성과 보고, 온라인도매시장 5천억 원 달성 기념식, 농산물 유통 혁신기업 시상식 등이 있었다.

 

농산물 유통 혁신기업 대상으로는 제주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이하 제주조공)이 선정됐다. 제주조공은 온라인도매시장 출범 초기부터 감귤을 가지고 온라인 전용 특화상품을 개발․출시하면서 거래처를 10개소 추가 확보하는 등 디지털을 활용해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었고, 이를 통해 유통비용 10.1% 절감, 농가수취가 4.5% 제고, 소비자 후생 5.6% 증가라는 큰 성과를 거두었다.

 

최우수상은 국내 1호 스마트 산지유통센터(APC)를 운영 중인 만인산 농협이 수상했다.  만인산 농협은 스마트 산지유통센터(APC)를 통해 취급 물량을 확대(취급액 46% 증가)하고, 단순 반복 업무 자동화를 통해 생산성을 28.6% 높였으며, 산지유통센터(APC) 입·출고 정보를 디지털화하면서 체계적인 농가 관리와 소비지 변화에 맞춘 신상품 개발도 능동적으로 할 수 있게  됐다. 이로 인해 만인산 농협에 출하하는 농가 조소득이 30.6% 증가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우수상은 올해 추석 사과·배 품목을 대상으로 전자송품장 기반 입차 스케줄링을 선제적으로 도입하여 시장 내 물류 효율화(차량 대기 시간 평균 9 → 3시간)를 이뤄낸 서울청과(주)가 수상하였으며, 장려상은 해외기술에 의존했던 농산물 선별·검사 시스템을 국산화하여 산지 유통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한 ㈜에이오팜과 온라인도매시장을 통해 신규 거래처를 확보하여 한우 지육 구입 비용을 절감하고 소비자가격을 낮추는데 기여한 신선피엔에프(주)가 각각 수상했다.

송미령 장관은 “ 농산물 유통구조 혁신의 최종 목표는 생산자가 제값을 받고 소비자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농산물을 구매할 수 있는 유통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다”고 밝히면서, “앞으로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농업인, 유통 관계자, 그리고 유관기관과 함께 유통구조 혁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농업환경뉴스 = 윤준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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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소득특위, 농어촌기본소득 공감대 형성 위한 논의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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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 ‘하나로믹스 데이’ 성료… “파주지역 고객농장 전국 상위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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