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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먹거리

저탄소 농산물 쿨(COOL)한 소비를 위해 농식품부와 6개 유통사 손을 맞잡다

- 농식품부, 현대그린푸드, 올가홀푸드, 마켓컬리, 롯데마트, 이마트, 농협경제지주와 저탄소 인증 농산물 유통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소비촉진행사 진행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저탄소 농산물 유통 · 소비 활성화를 위해 6개 유통사 (이마트, 마켓컬리, 롯데마트, 현대그린푸드, 올가홀푸드, 농협경제지주)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저탄소 농산물 인증제는 친환경 · 농산물우수관리(GAP) 인증을 받은 농산물을 대상으로 저탄소 농업기술을 활용하여 생산과정에서 온실가스를 품목별 평균 배출량보다 적게 배출한 경우 인증하는 제도다. 최근 환경 · 사회 · 투명경영(ESG 경영) 강화 추세로 저탄소 인증 농가도 크게 늘어나고 있다.  유효인증 농가 수는 ’19년 3,976호에서 ‘21년 5,753호 → ’23년 9,085호로 늘었다.

 

 농식품부는 이러한 농업계 변화가 소비 확대로도 이어질 수 있도록 6개 유통사와 유통 · 소비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업무협약(MOU) 참여 유통사들은 올해 대비 내년도 저탄소 농산물 물량을 5~10%가량 확대할 계획이며, 8일부터(올가홀푸드의 경우 15일부터) 저탄소 농산물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소비자들은 각 유통사의 일부 지점에서 저탄소 농산물을 10~50%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사회관계망(SNS) 인증 이벤트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온누리 상품권을 증정하는 행사도 진행한다.

 

농식품부 박정훈 동물복지환경정책관은 “ 저탄소 농법으로 농산물을 생산하는 농업인들이 증가하고 있다. ” 며, “소비자들도 지구의 온도를 낮추는 저탄소 농산물 소비에 적극 동참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농업환경뉴스 =  윤준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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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원의 기적, 대학생의 일상을 바꾸다!” 경기도, 평택대서 ‘대학생 천원매점’ 팝업 행사 개최
경기도는 1일 평택대학교에서 ‘천원의 기적, 대학생의 일상을 바꾸다!’라는 슬로건 아래 ‘대학생 천원매점’ 팝업 행사를 개최했다. ‘대학생 천원매점’은 재학생에게 먹거리 (컵밥, 컵라면 등)와 생필품(클렌징폼, 샴푸 등) 4개 묶음을 시중가의 약 90% 수준인 1,000원에 제공하는 사업으로, 민·관·학이 협력한 전국 최초의 사례이자 고물가 시대 청년들의 생활비 부담을 덜어줄 새로운 사회혁신 모델이다. 팝업 행사는 일정 기간 임시로 열리는 이벤트성 공간이나 매장을 뜻하는 말로, 이날 고영인 경기도 경제부지사는 기존 천원매점 실내 매장이 아닌, 야외 잔디밭에 설치된 팝업 트럭에서 일일 점원으로 참여하며 학생들과 직접 소통했다. 행사에는 김재균 도의원, 이동현 평택대학교 총장, 김성록 NH농협은행 경기본부장 등 주요 관계자들도 함께했다. 고 부지사는 행사에 앞서 평택대 90주년 기념관에서 ‘실패가 두렵지 않은 나라’를 주제로 특별 강연도 진행했다. 고 부지사는 “ 천원매점은 청년이 단순한 수혜자가 아니라 주체로 참여하는 경기도형 사회혁신의 현장이다”며 “민간의 나눔, 대학의 공간, 학생자치의 에너지를 연결해 생활비는 가볍게, 가능성은 크게 만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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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홍빛 물든 영양 고추특구, 생산량 3.7배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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