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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산업

한류 콘텐츠 타고 미국으로… 농식품 중소기업 해외 진출 성과

- KBS N의 지식재산(IP) 활용한 콘텐츠–커머스 연계로 미국 소비자 공략
- 중소기업 30개사 참여, 매출·수출 상담 등 실질 성과 창출

한국농업기술진흥원 (원장 안호근, 이하 농진원)은 KBS N 및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과 함께 추진한 ‘대·중소기업 동반진출 지원사업’을 통해 한류 콘텐츠를 활용한 농식품 분야 중소기업의 미국 시장 진출 기회를 제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KBS N의 원천 지식재산(IP)인 예능 프로그램  ‘차트를 달리는 남자’를 해외 시장용 파생 콘텐츠인 ‘차트맨 인 코리아–요리조리’로 재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농식품 분야 30개 중소기업의 제품을 콘텐츠 제작, 온라인 유통, 현지 전시와 연계해 해외 시장에 소개했다.

 

‘차트맨 인 코리아–요리조리’는 본편 6편과 쇼츠 30편으로 제작돼 유튜브 채널(KBS AMERICA)을 통해 송출됐으며, 누적 조회수 128만 뷰를 기록해 글로벌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끌어냈다. 콘텐츠 속에 참여기업 제품을 자연스럽게 노출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 제고는 물론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성과를 창출했다.

 

온라인 유통 성과도 두드러졌다. 국내 대형 유통사의 미국 현지 온라인몰에 전용 스토어를 개설해 30개 기업 제품을 입점시켰으며, 콘텐츠 지식재산을 활용한 기획전 운영 등을 통해 약 20억 원 규모의 매출을 달성했다. 이는 단순히 홍보에 그치지 않고 ‘공공기관-콘텐츠–커머스’ 연계 모델의 실효성을 입증한 사례로 평가된다.

 

오프라인에서도 구체적인 성과가 나타났다. 뉴욕 브루클린에서 열린 현지 전시회에서 팝업스토어 운영과 기업 간 수출 상담을 통해 총 37건, 약 11억 6천만 원 규모의 수출 상담 실적을 기록했으며, 이 중 일부 기업은 실제 수출 계약 체결로 이어졌다. 또한 4개 참여기업은 인천국제공항 중소기업 전용 면세점에 신규 입점해 향후 수출 확대를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

 

농진원은 사업 전 과정에서 우수 농식품 기업을 발굴·추천하고, 품평 및 수출상담회 개최, 수출 전문가 컨설팅 연계 등 실질적인 해외 진출 성과 창출을 위한 다각적인 지원을 병행했다.

 

농진원 전영걸 본부장은 “ 농식품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은 제품 경쟁력에 더해 현지 소비자와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가 중요하다 ”며, “ 앞으로도 콘텐츠와 유통을 연계한 실질적인 지원을 통해 기업 간 해외 진출 성과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농업환경뉴스 = 윤준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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