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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환경

농촌진흥청·aT, 손잡고 기후변화 대응 신품종 알리기 앞장

- 25일, ‘기후변화 대응 신품종 소개·수출지원계획 설명회’ 개최
- 양 기관, 우수 신품종 수출 확대에 상호협력 다짐

 농촌진흥청(청장 권재한)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aT, 사장 홍문표)와 함께 농업 기반을 위협하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고자 수출업체와 생산 농가에 신품종을 소개하고, 지속 가능한 수출 지원계획을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10월 25일, 본청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국제회의장에서 진행된 이번 설명회에는 배, 포도, 키위 수출통합조직 등 생산 농가와 수출업체 15개 사가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 농촌진흥청이 개발해 농가에 보급 중인 다양한 신품종 가운데 △배 (‘그린시스’, ‘신화’) △포도 (‘젤리팝’, ‘썸머크리스피’ 등) △키위 (‘스위트골드’, ‘감황’) △마늘(‘홍산’)을 상세히 소개했다.

이어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신품종들이 수출될 수 있도록 생산지원부터 수입상(바이어) 알선, 해외 판촉(마케팅)까지 수출 전 과정에 걸친 지원 방안 등을 알기 쉽게 상세히 설명하며 수출업체와 생산 농가의 이해를 도왔다.

 

특히 싱가포르와 베트남의 신선 농산물 수입상(바이어)과 온라인으로 연결해 사전에 우리 측에서 제공한 신품종에 대해 평가 의견을 들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생산 농가, 수출업체와 현지 수입상이 실시간으로 생생한 의견을 교환하고, 개선점을 찾을 수 있도록 유도해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내년부터 농촌진흥청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신품종의 해외시장 진출을 더욱 확대해 인기 품목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생산기술 지원부터 수입상 알선, 해외 판촉까지 밀착 지원할 계획이다.

권재한 농촌진흥청 청장은 “2024년 농식품 수출액이 현재 73억 불을 돌파했다. 통합조직과 농가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이 자리를 통해 청의 주요 임무인 기후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신품종 개발 및 보급, 수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논의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참여 농업인은 “기후변화에 맞춘 신품종 개발과 수출 신규시장 개척 및 시장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수출용 품종을 발굴하고 맞춤형 지원을 확대해 주기 바란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또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홍문표 사장은 “기후변화 위기는 미래의 일이 아니라 현재 농업·농촌이 마주한 현실이다.”며, “오늘 행사를 계기로 양 기관이 더욱 긴밀히 협력해 기후변화에 대응한 우수 신품종이 국내 보급뿐만 아니라 해외로도 널리 보급·수출되도록 적극 힘쓰겠다”고 말했다.

 

(농업환경뉴스 = 김선옥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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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기·무항생제·방목생태축산 홍보···“소비자와 소통 앞장”
(사) 친환경축산협회가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8월 말부터 10월 말까지 ‘지속가능한 한 끼, 친환경축산과 함께’란 슬로건 아래 친환경축산 홍보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친축협에 따르면 홍보관에서는 유기 · 무항생제축산물 인증제도 및 방목생태축산농장 지정제도 소개, 친환경축산물 시식 및 다양한 체험행사 등을 통해 친환경축산의 가치와 중요성을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릴 예정이다. 홍보관 운영은 △8월 29~31일 수원메쎄 GOCAF 캠핑박람회 △9월 4일 한국여성농업인전국대회 △9월 13~14일 경기도축산진흥대회 △10월 15일 성수동 언더스탠드에비뉴 △10월 22~26일 이천쌀문화축제 등 다섯 차례에 걸쳐 진행된다. 특히 이번 홍보관 운영을 통해 소비자들이 직접 친환경축산물을 맛보고, 유기·무항생제축산물 인증제도 및 방목생태축산농장 지정제도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구성해 참여와 공감을 끌어낼 계획이다. 친환경축산협회 관계자는 이와 관련 “축산물을 선택할 때 가치소비를 지향하는 소비자들이 점차 늘면서 친환경축산과 관련 축산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현장에서 소비자들과 직접 소통하면서 친환경축산의 중요성을 적극 홍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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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물품질평가원, ‘주간 계란 수급 정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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