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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지생태축산 웹사이트개설, 생태축산 활성화 기대"

산지생태축산 농장 현황, 사업절차, 판매제품 등 관련 정보 통합 제공

 

 산지생태축산의 개념과 지정 농장 및 제품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가 개설돼 향후 산지생태축산 활성화 도모를 도모할 것으로 기대된다.

산지생태축산은 단순히 가축을 사육하고 축산물을 생산하는 기존 축산업에서 벗어나 유휴 산지(山地)를 활용하여 초지를 조성하고, 가축을 방목 사육함으로써 안전한 축산물 및 축산 가공품을 생산하고, 체험·관광 등 부가적인 효과를 창출하는 축산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농식품부는 2014년부터 산지생태축산 개념을 도입하여 초지 조성, 기계 ‧ 장비, 울타리 등 기반시설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현재 전국적으로 40개 농장을 산지생태축산농장으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지역별로는 강원 12, 충북 7, 경북 6, 경남 6, 충남 3, 전남 3, 전북 2, 울산 1 이며, 축종별로는 한우 18, 염소 9, 젖소 8, 유산양·면양 5 등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2월 15일 초지를 이용한 방목 축산을 기반으로 하는 산지생태축산을 일반 국민들이 보다 쉽게 이해하고 접할 수 있도록 산지생태축산 웹사이트(http://eco-pasture.kr)를 개설했다.

농식품부는 그간 개별적으로 지정 농장을 대상으로 웹사이트 개설을 일부 지원해왔으나, 이번에 산지생태축산 대표 웹사이트를 개설하여 정책 방향 및 소개, 농장 및 판매제품 안내 등 산지생태축산 관련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농가 및 소비자의 산지생태축산과 생산 제품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로 했다.

산지생태축산을 하고자 하는 신규 축산농가 및 귀농인들을 위한 산지생태축산 길라잡이 서비스 제공을 통해 단계별 관련 정보(산지전용허가 및 환경영향평가 등 각종 인·허가 절차 등) 및 운영 농장들의 경영 노하우를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산지생태축산 농가 웹사이트 개설지원을 받은 충북 괴산군 소재 ’수암숲속목장‘은 웹사이트를 통해 매출액 및 정기배송 고객이 대폭 증가한 사례이다. 매출액은 (’19.11월) 7,700천원 → (’20.11월) 30,180천원(+341%), 정기배송 고객은 (’19.11월) 44명 → (’20.11월) 194명(+292%) 이다. 이번 산지생태축산 대표 웹사이트 개설이 전국 산지생태축산 농장들의 홍보 확대 및 매출액 증가로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농식품부 축산환경자원과 정경석 과장은 “이번 산지생태축산 웹사이트 개설을 계기로 초지조성, 동물복지, 친환경축산 등을 통해 자연과 함께하는 산지생태축산이 더욱 활성화되고, 관련 제품들이 국민에게 더욱 사랑받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 앞으로, 산지생태축산 웹사이트가 소비자와 축산농가의 소통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산지생태축산에 대한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산지생태축산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산지생태축산 웹사이트는 산지생태축산의 정책방향과 농장 및 제품안내, 정책소개 등 5개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① (정책방향) 산지생태축산의 개념 및 효과, 비전 및 추진방향, 그 동안의 사업 연혁, 관련 기관 및 지자체 정보 등 소개

② (농장·제품안내) 전국 지정농장의 위치를 지도에 표시, 농장별 판매제품 및 관광농장 안내, 농장별 웹사이트 연결

③ (정책소개) 초지조성 인‧허가 절차, 초지 내 인공구조물 설치 및 형질 변경 절차 등을 단계별로 소개하고, 농장 운영과 관련된 각종 컨설팅 사례집, 운영매뉴얼, 연구자료 등 소개

④ (홍보‧뉴스) 최근 뉴스, 홍보영상, 카드뉴스 등 축산농가 및 국민의 이해를 돕기 위한 각종 홍보물 게시

⑤ (커뮤니티) 농식품부, 축산환경관리원, 지자체 등 관련 기관의 공지사항, 축산농가 및 일반소비자의 질의응답(Q&A), 법령자료실 등

 

(농업환경뉴스 = 윤준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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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기·무항생제·방목생태축산 홍보···“소비자와 소통 앞장”
(사) 친환경축산협회가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8월 말부터 10월 말까지 ‘지속가능한 한 끼, 친환경축산과 함께’란 슬로건 아래 친환경축산 홍보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친축협에 따르면 홍보관에서는 유기 · 무항생제축산물 인증제도 및 방목생태축산농장 지정제도 소개, 친환경축산물 시식 및 다양한 체험행사 등을 통해 친환경축산의 가치와 중요성을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릴 예정이다. 홍보관 운영은 △8월 29~31일 수원메쎄 GOCAF 캠핑박람회 △9월 4일 한국여성농업인전국대회 △9월 13~14일 경기도축산진흥대회 △10월 15일 성수동 언더스탠드에비뉴 △10월 22~26일 이천쌀문화축제 등 다섯 차례에 걸쳐 진행된다. 특히 이번 홍보관 운영을 통해 소비자들이 직접 친환경축산물을 맛보고, 유기·무항생제축산물 인증제도 및 방목생태축산농장 지정제도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구성해 참여와 공감을 끌어낼 계획이다. 친환경축산협회 관계자는 이와 관련 “축산물을 선택할 때 가치소비를 지향하는 소비자들이 점차 늘면서 친환경축산과 관련 축산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현장에서 소비자들과 직접 소통하면서 친환경축산의 중요성을 적극 홍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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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물품질평가원, ‘주간 계란 수급 정보’ 제공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은 8월 6일부터 ‘주간 계란 수급 정보’를 제공해 국내산 계란의 안정적인 수급과 농가-유통업자-소비자 간 합리적인 거래를 지원한다고 28일 밝혔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이전까지 계란의 전일 거래 가격을 발표해 왔으나, 거래 기준가격 설정을 위해 종합적 정보가 필요하다는 현장 요구에 부응해 주간 단위 생산 및 유통 전반 정보를 제공한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주간 생산 동향 △주간 유통 동향 △마트 판매 동향 및 계획으로 구성된‘주간 계란 수급 정보’를 통해 계란 산업에 대한 국민 신뢰를 높일 계획이다. ‘주간 계란 수급 정보’를 통해 농가는 생산 및 출하 계획의 수립과 수급 상황을 반영한 합리적 가격 협상이 가능해진다. 유통업체는 가격 변동을 사전에 예측해 매입 시점, 물량 조절, 재고관리 등 효과적인 매입과 판매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는 계란 가격 변동 요인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져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게 된다. 박병홍 축산물품질평가원 원장은 “‘주간 계란 수급 정보’ 제공을 통한 투명한 정보 공유로 산업의 건전한 성장에 기여하겠다” 며, “앞으로도 현장 목소리를 적극 수렴하고 업계와 협력을 통한 축산물 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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