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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환경방송

석세스코드, 예비조종사 위한 선 선발 전형 토탈케어 시스템 구축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국내·외 항공산업의 전문인력 수요를 파악하여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국계 헤드헌팅 기업 석세스코드가 국내 최초로 ‘선 선발·후 교육 조종사 선발 제도’에 발맞춰 독자적인 선 선발 준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지난 2일 밝혔다.

선 선발 후 교육 조종사 선발 제도는 항공운항사에 조종직으로 취직을 희망하는 개인이 사비를 들여 파일럿 라이센스, 최소 비행시간 이수 등 여러 지원자격을 우선 취득한 뒤 취업을 준비하던 기존의 항공사 채용 방식에서 벗어나 파일럿 라이센스가 없는 지원자들 중 우수 후보를 선별하여 비행 훈련 과정을 이수하게 하는 새로운 채용 제도를 지칭한다.

특히 항공운항학과를 졸업하지 않았거나 파일럿 라이센스가 없는 개인의 경우에도 충분히 비행 훈련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하늘드림재단의 저금리 대출 지원, 항공사의 대출 보증 등을 통한 훈련비용 절감 및 일정 성적 이수 시 부기장으로 취업을 보장받는 등 파격적인 채용 조건과 다양한 혜택이 논의되고 있기 때문에 관련 업계에서는 연일 화제다.

현재 운영 중인 선 선발 전형으로는 대한항공 APP, 아시아나항공 PPP, 에어부산 ABPP, 진에어 JPP, 이스타항공 EPP, 티웨이항공 TPP, 울진비행교육원 UPP, 한서대학교 PPP, 명지대학교 MAPP, 극동대학교 IPP, 한국항공직업전문학교 JPP, 한국항공대학교 JPP 제주항공 등이 있다.

선 선발 제도의 도입 배경에는 지난 수년간 제기되어 왔던 전문 조종인력의 공급 부족 문제와 개인적으로 거액을 들여 파일럿 라이센스를 취득하고 나서도 항공사에 취직하지 못하는 이른바 ‘비행낭인’ 문제가 있다. 항공사는 전문인력이 부족한 반면 비행기를 조종할 수 있는 인원은 오히려 넘쳐나는 역설을 해소하기 위해 도입되었다는 것이 국토교통부의 설명이다.

따라서 선 선발 제도는 ‘취업 보장형 훈련체계 도입’과 ‘저소득층 희망사다리 확대’, 그리고 ‘훈련기관 안전관리 강화’ 등을 그 골자로 한다. 핵심은 항공 전문인력 시장의 진입장벽을 낮춤과 동시에 검증된 인력을 원하는 항공사와 안정된 채용을 원하는 지원자 사이에 투명한 정보 교환을 가능케한다는 것이다. 항공사가 직접 후보를 선별하여 훈련시키기 때문에 채용 가능성은 일반 공채에 비해 현저히 높을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또한 정부가 선 선발 제도를 충실히 운영하는 항공사에게 운수권 우선 배분을 고려하는 등 실효적인 인센티브 정책을 발표함에 따라 항공사들도 본 제도 도입에 매우 적극적으로 접근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선 선발·후 교육 조종사 선발 제도를 공식적으로 도입한 항공사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이스타, 티웨이, 에어서울 등이다. 제도 도입 첫해였던 작년에는 198명의 예비 조종사가 선 선발 프로그램에 합격했으며, 2020년까지 매년 약 220명의 훈련생이 선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일반적인 선 선발 전형에는 서류 접수, 인·적성검사, 영어면접 및 시뮬레이터 테스트, 최종면접 등이 있으며, 각 항공사 별로 구체적인 지원 기간과 조건이 무엇인지 꼼꼼히 확인을 해야 한다.

이에 많은 지원자들이 선 선발 합격을 위해 준비하기 시작했지만 최고의 인재를 소수만 선발하는 과정인만큼 쉽지 않은 것도 현실이다. 특히 지원자의 입장에서는 처음부터 모든 부분에 경쟁력을 갖추기 어렵기 때문에 각 항공사의 선발 전형에 대한 정확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에 따라 석세스코드는 항공산업 내에 이미 보유하고 있는 인프라를 활용하여 인·적성검사 교육, 비행이론 교육, 시뮬레이터 교육, 영어면접 교육, 최종면접 교육 등 심화된 교육 서비스와 선 선발 정보 공유 세미나, 그룹스터디 관리, 샘플 모의고사 풀이, 합격자 멘토링, 자기소개서 첨삭 등 맞춤형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석세스코드 김성우 대표는 “현재 한국 시장에서 항공사 선 선발 전형 준비를 지원하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춘 기업은 석세스코드가 유일하다”며 “준비된 전문인력과 항공사를 잇는 가교 역할 중 하나로 선 선발에 집중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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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앞에 등장한 ‘유령농부’들…“땅은 일궈도 권리는 없다”
실제 농사를 짓고 있음에도 농업인으로 등록하지 못한 채 제도 밖으로 밀려난 ‘유령농부’들이 있다. 바로 임차농이다. 최근 임대차계약서를 작성하지 못해 경영체 등록을 하지 못하는 임차농 사례가 확산되는 가운데, 지난 7월 10일 국회 본청 앞에서 < 임차농 보호를 위한 유령농부 국회 기자회견 >이 열렸다. 이번 기자회견은 제22대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농해수위) 더불어민주당 간사 이원택 의원을 비롯해 문대림, 임미애, 임호선 의원(더불어민주당)과 김선교 의원(국민의힘)이 공동 주최하고, 9개 생산자·소비자단체 (농정전환실천네트워크, 두레생협연합회, 전국농민회총연맹, 전국먹거리연대,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한살림생산자연합회, 한살림소비자생활협동조합연합회, 한국친환경농업협회, 환경농업단체연합회)가 주관했다. 무더위 속에서도 임차농 보호를 촉구하는 소비자와 생산자 50여 명이 참석해 목소리를 높였던 이날 기자회견 현장에는 유기농 인증이 취소된 단호박이 전시돼 눈길을 끌었다. 이날 참석자들은 “ 농부의 땀과 정성이 담긴 이 유기 재배 단호박이 바로 제도적 사각지대에 놓인 ‘유령농부’의 현실을 보여준다”고 설명하면서 “ 이재명 대통령이 ‘친환경농업 2

건강/먹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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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물품질평가원, 이력번호 자동 표시 장비 지원으로 이력 정보 정확도 높인다…신규 장비 지원사업 추진
(주) 홍주미트 △(주) 경기엘피씨 △(주) 강원엘피씨 △(주)농협목우촌김제육가공공장 △참푸른글로벌 등 총 5곳이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 실시하는 ‘2025년 돼지 도체 이력번호 자동 표시 장비 교체 사업’에 선정됐다. 축산물품질평가원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정확한 이력번호 표시로 국내산 축산물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진행된다. 특히 노후화되어 고장 빈도가 높고 이력번호 표시에 오류가 발생하는 등 문제를 가진 장비를 철거하고 신규 장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신규 장비 설치전 시범 운전과 체계적인 검수 등을 통해 장비의 품질을 철저히 검증하여 도축장의 원활한 업무 수행을 돕는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지난 7월 18일부터 전국 도축장을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했으며, 서면 및 현장평가를 거쳐 △(주) 홍주미트 △(주) 경기엘피씨 △(주)강원엘피씨 △(주)농협목우촌김제육가공공장 △참푸른글로벌 등 총 5곳을 최종 선정했다. 최종 선정된 도축장에는 향상된 인쇄품질과 표시 안정성을 갖춘 자동 표시 장비가 연말까지 설치될 계획이다. 박병홍 축산물품질평가원 원장은 “ 이번 사업은 이력번호 표시 기계의 노후화로 현장에서 느끼는 제도 이행에 대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 추진되었

기술/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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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축산식품산업, 신성장 산업 포함...분류체계로 전면 개편
농축산식품산업의 구조 변화와 정책 수요를 반영하기 위해, 7월 31일 ‘ 농축산식품산업 특수분류’ 가 5년 만에 현장 의견과 스마트농업, 푸드테크 등 미래 성장산업 및 신산업 등을 대폭 반영하는 등 전면 개정됐다. <첨부파일 참조> 농림축산식품부와 통계청에 따르면 그동안 농산업의 규모 및 실태 등은 한국표준산업분류 (KSIC)에 ‘농업’, ‘식품제조’, ‘음료제조’, ‘음식 및 주점업’으로 직접 명시‧분류된 작물 재배, 축산, 식품 제조‧가공, 음식점 등 산업을 중심으로 파악하였으나, 해당 산업들과 가치사슬로 융복합된 투입재, 가공, 유통, 서비스 등 전‧후방 산업을 포함한 전체 산업의 구조와 흐름은 반영하기 어려웠다. 이에 따라 2020년 농축산식품산업의 전반적인 규모와 구조를 보다 종합적으로 진단할 수 있도록 전‧후방 산업까지 포함한 농축산식품산업 세부 코드를 만들고, 한국표준산업분류상 관련된 모든 산업 코드와 연계한 ‘농축산식품산업 특수분류’를 제정했고, 5년 만에 현장 의견과 스마트농업, 푸드테크 등 미래 성장산업 및 신산업 등을 대폭 반영하여 분류체계를 전면 개편했다. 우선, 미래 성장 산업과 4차 산업혁명 관련 산업을 분류체계에 신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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