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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먹거리

여름철 농식품 구매 ‘신선도’ 중시, ‘온라인’ 매장 선호

- 농촌진흥청, 수도권 소비자 대상 ‘여름철 농식품 소비 행태’ 조사 발표
- 소비자 10명 중 약 3.8명 온라인 구매 선호
- 여름철 채소 과일 등 농식품 구매, ‘가격’보다 ‘신선도’ 중시

 올여름 기록적인 폭염과 잦은 장마로 농식품 소비 습관이 달라지고 있다. 소비자들은 농식품을 구매할 때 온라인 매장을 이용하고, 건강식을 직접 조리하기보다 배달·포장이나 간편 조리식품으로 대체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은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 소비자 패널 1,000명을 대상으로 7월 24일부터 25일까지 온라인으로 조사한  이같은 내용의  ‘여름철 농식품 소비 행태 변화’ 결과를 분석해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의 37.9%는 폭염·장마 영향으로 농식품 구매 장소를 대형마트나 슈퍼마켓에서 온라인으로 옮겼다고 답했다. 또한, 여름철 농식품 구매 시 ‘가격’보다 ‘신선도’를 더 고려한다고 밝혔다.

여름에는 신선도가 식품 안전과 직결된다는 인식 때문인지 채소(67.3%)·과일(57.4%) 신선도를 특히 중시했다. 다음으로는 육류(46.8%), 곡물류(30.5%) 순으로 신선도를 따졌다.

여름철 신선 농식품 소비가 감소하는 가운데서도 수분 함량이 높은 오이, 토마토 소비는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오이는 여름 음식에 빠지지 않는 식재료이고, 토마토는 고당도 품종 확대로 여름철 꾸준히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육류 중에서는 오리고기와 소고기 소비가 각각 24.8%포인트, 13.9%포인트 감소했다.

농촌진흥청은 이번 조사에서 여름철 보양식 소비 행태도 알아봤다. 그 결과, 복날 대표 음식으로 인식되던 닭 요리 비중이 최근 1~2년 사이 80.0%에서 74.3%로 감소했다. 대신 장어(3.3%포인트), 오리(1.7%포인트), 염소(1.3%포인트) 소비는 증가해 건강식 소비가 다양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건강식도 가정 내 조리보다는 외식(12.8%포인트)이나 간편 조리식품(6.7%포인트), 포장(1.3%포인트)을 선호하는 비율이 증가했다.

 

연령별로 30대 이하에서는 장어와 오리백숙, 50대 이상에서는 염소탕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특히 ‘개 식용 금지법’ 시행에 따라 보신탕 수요가 닭(34.8%)과 염소요리(26.6%)로 이동하는 흐름을 보였다.

 

농촌진흥청 농업경영혁신과 위태석 과장은 “이번 조사 결과는 여름철 농식품 소비가 신선도, 편의성, 다양화로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 며 “온라인 소비 확대와 간편식 수요 증가에 대응, 맞춤형 상품화 및 판촉(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농업환경뉴스 = 윤준희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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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부 · 환경부 공동 주최, 혁신 우수사례 공모전 개최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와 환경부(장관 김성환)는 ‘2025년 축산환경 혁신 우수사례’를 8월 18일부터 9월 12일까지 공모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가축분뇨 공동자원화시설 및 공공처리시설의 운영 과정에서 발생한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친환경 기술을 도입하거나 저비용 고효율 운영 방식 등을 통해 혁신적으로 현장의 환경 또는 시설 운영이 개선된 사례를 찾아내 이를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은 공모전은 지난해 환경부가 단독으로 진행했으나 올해부터 농식품부와 공동 주최로 열린다. 지난해에는 축산환경 교육의 효과성 및 인식 개선에 대한 사례를 공모했으며 올해 공모전은 가축분뇨 처리시설 현장의 환경 개선 혁신 사례를 집중 발굴하기 위해 △공동자원화시설 분야 △공공처리시설 분야로 대상을 특화했다. 이번 공모전에 제출된 분야별 혁신 우수사례는 △혁신성 및 기술 도입 노력, △내용의 타당성 및 신뢰성, △개선 효과 및 성과, △현장 적용성 및 구체성 등 평가기준에 따라 서면평가를 거쳐 분야별로 3점씩 총 6점이 선정된다. 선정된 혁신 우수사례는 9월 30일 대면평가를 통해 대상·최우수상·우수상이 선정되며 분야별 대상 각 1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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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철 농식품 구매 ‘신선도’ 중시, ‘온라인’ 매장 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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