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5 (월)

  • 흐림동두천 8.6℃
  • 흐림강릉 7.4℃
  • 서울 9.2℃
  • 대전 8.8℃
  • 대구 8.5℃
  • 울산 9.0℃
  • 광주 10.0℃
  • 부산 10.0℃
  • 흐림고창 10.6℃
  • 흐림제주 14.6℃
  • 흐림강화 9.3℃
  • 흐림보은 8.7℃
  • 흐림금산 8.3℃
  • 흐림강진군 10.7℃
  • 흐림경주시 8.6℃
  • 흐림거제 9.7℃
기상청 제공

농업

업무 경계 넘어… ‘원팀’으로 농업 혁신 이끈다

- 농촌진흥청, ‘종횡무진 프로젝트’ 등 11개 융복합협업 프로젝트 추진
- 민‧관‧연 등이 조직‧전공 벽 넘어 ‘임무 중심’으로 수평적 협업
- 가루쌀 산업 활성화‧밭작물 기계화 등 산적한 현안 최단 시간 해결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윤석열 정부 출범 후 대내외의 급변하는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조직 내부는 물론 다른 정부 기관, 지자체, 업계 등 외부 조직과의 횡적 협업을 강화함으로써 연구개발과 기술보급 기간을 대폭 단축하기 위해 ‘융복합협업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26일 밝혔다.

 

농촌진흥청은 앞서 지난해 11월 농업 분야의 연구개발(R&D) 공공성을 강화하고 현장 중심의 연구성과를 창출함으로써 미래농업혁신의 기반을 구축하는 것을 골자로 ‘농업연구개발 혁신전략’을 수립 · 발표한 바 있다.

 

농촌진흥청은 우리가 당면한 핵심 농업 현안을 최대한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 ‘융복합혁신전략팀’의 주도 아래 융복합협업이 필요한 국가 임무 중심 정책 주도형 ‘종횡무진 프로젝트’ 5가지를 선정했다. 또 다양한 전문가의 소통을 통해 창의적인 신기술 영역을 개척하기 위해 ‘유레카 프로젝트’ 6가지도 선정했다.

 

조재호 농촌진흥청장은 “융복합협업 프로젝트는 기존 연구개발 및 기술보급체계와는 업무 추진방식이 근본적으로 다르다.”며 “기존 연구체계에서는 연구사업, 기술보급사업, 정보화 사업이 각각 추진되고, 연구사업이 종료된 뒤에 기술보급사업이나 정보화 사업을 착수하기 때문에 사업 기간이 길고 결과가 늦게 나왔지만, 이번에 추진하는 융복합협업 프로젝트는 연구(청·도원)-지도(센터)-정보가 최대한 함께 사업을 수행하여 최단기간에 연구성과를 현장에 확산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프로젝트의 성과 확산 측면에서 농협, 민간업체, 생산경영체, 협회 등과 기획 단계에서부터 소통하고 협력함으로써 정책효과와 기술확산의 파급효과를 극대화하는 장점도 있다.”고 덧붙였다.

                           <쌀가루 정책 목표 달성을 위한 대외 협력체계 및 쌀 가공산업 활성화 TF 조직도 >

 조남준 연구정책국장은 “그동안 농업연구가 조직이나 전공 중심으로 진행됐지만, 이번에 새로 추진하는 융복합협업 프로젝트는 목적을 중심으로 하면서 조직과 전공이 다른 전문가들이 함께 기획하고 연구한다는 점이 다르다. 우리 농촌진흥청은 식량, 원예, 축산, 농업기반을 연구하는 4개 과학원으로 나누어져 있어 분야별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는 유리하지만, 가루쌀 산업 활성화와 같이 작물-환경-공학-식품 등 다양한 영역이 연계된 난제를 해결하기에는 어려운 구조이다.” 며 “융복합협업 프로젝트는 품종-재배-기계-가공-유통 등 전체 가치사슬 단계의 전문가들이 협의체를 구성해 함께 과제를 기획·추진하므로 그동안 해결하기 어려웠던 난제를 새로운 시각에서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11개 융복합 프로젝트 선정 과정과 주요 사례>

 

11개 융복합 프로젝트는 농진청 내 4개 과학원의 전문가들이 횡적으로 연계하여 문제를 도출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떻게 협업할 것인지를 매주 ‘중점과제협의회’를 통해 심도 있게 검토하는 과정을 거쳐 정했다.

 

현장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위해 도 농업기술원, 시군 농업기술센터와도 긴밀히 소통하는 절차도 밟았다. 최대한 단기간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11개 프로젝트별 구체화된 목표, 전략 및 로드맵도 수립하였다.

 

                                                  < 치유농업 활성화 및 확산체계 > 

농업 현안 해결을 위해 ‘종횡무진’으로 선정된 프로젝트는 식량주권을 뒷받침하는 ‘밭작물 스마트 기계화 재배모델 개발 및 현장 확산’, ‘가루쌀 산업 활성화’, ‘사료작물 자급률 향상’과 지속 성장을 지원하는 ‘국가 농작물 병해충 예찰·예측 개선’, ‘치유농업 활성화’의 5개 사업이다.

 

기술혁신형 프로젝트인 ‘유레카 프로젝트’로는 ‘농식품 부산물 업사이클링’, ‘수요자 중심의 기능성 연구’, ‘디지털 표현체 영상분석 기술 확산’, ‘여름배추 안정 공급체계 구축을 위한 준고랭지 생산기술 개발’, ‘탄소중립을 위한 바이오차 실용화’, ‘사료 곤충 활용 자원순환 모델’ 등 6개 과제를 기획했다.

 

<융복합협업 기반 혁신 프로젝트 추진 사례 Ⅰ_밭작물 기계화>

 

밭작물 기계화를 융복합 협업으로 해결하기 위해 4개 과학원 전문가들이 모여 분석한 결과, 재배면적, 노동부담을 고려할 때 기계화가 가장 시급한 밭작물로 양파·마늘을 선정하였으며 농작업 중 파종·정식과 수확의 기계화가 중요하였다(중점과제협의회, ’23.2.8.). 각 시군 농업기술센터 담당자들과 논의한 결과 양파·마늘의 기계화율은 지역별 편차가 매우 심해 수확 작업의 50% 이상을 기계로 수확하는 지자체가 있는 반면, 품종이나 토양특성 등의 차이로 기계화율이 20%에도 못 미치는 지자체도 있었다(시군 간담회, ’23.2.22., 3.21.).

 

이에 농촌진흥청에서는 농업과학원의 기계 개발자, 토양 전문가, 기상 전문가, 원예과학원의 양파·마늘 전문가 등을 모아 파종·정식(육묘)-재배-수확-저장에 이르는 전 과정에 대한 기계화 저해요인을 분석하고 양파·마늘 중심의 ‘밭작물 스마트 기계화 재배모델 개발 및 현장 확산’ 추진계획을 수립하였다(종횡무진 발대식, ’23.3.27.). 이를 기반으로 농식품부-농진청-도 농업기술원-농협-농기계조합 등 중앙-지방, 민-관이 원팀을 이뤄 전국 13개 시군 20개 지역에서 지역별로 기계화 저해 요인별 개선기술을 실증하고 기술을 보급할 계획이다.

 

<융복합협업 기반 혁신 프로젝트 추진 사례 Ⅱ_병해충 예찰>

 

과수화상병 피해 확산, 전북지역 벼 도열병 돌발 발생 등 기후변화, 외래병해충 등의 유입에 의한 피해를 저감하기 위해 4대 과학원 병해충 전문가가 한 자리에 모여 ‘국가농작물병해충관리시스템(NCPMS)’의 개선방향을 논의하였다(전문가 워크숍, ’23.1.12∼13). 현재 시군센터에서 월 2회 육안 조사 후 입력하는 병해충 예찰 자료로 농업인에게 병해충발생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나 앞으로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찍어 병해충을 진단하고 실시간으로 병해충발생정보를 볼 수 있도록 NCPMS를 개선하기 위해 ‘농작물 병해충 예찰·예측 개선’ 추진계획을 수립하였다(3.27.).

 

기존 사업체계에서는 기술개발(∼’24) → 기술실증(’25) → 정보화 예산확보(’26) → 정보화사업(’27∼’28)로 ’29년에 농업인에게 서비스하게 될 예정이었으나, 연구-지도-정보 분야의 긴밀한 소통과 협업을 통해 ’20∼22’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23년 병해충 예찰에 우선 활용(예찰요원 교육, 4.7.)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연구-지도-서비스 구축 기간을 단축하여 ’26년부터 실시간 병해충발생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조재호 농촌진흥청장은 “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와 이에 따른 식량난 등 다양한 분야가 협업하지 않으면 해결할 수 없는 사회적 난제가 속출하고 있다.”며 “이런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기술개발은 물론 다양한 분야의 융합과 협업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 청장은 이어 “첨단 식품기술, 친환경 생명공학 산업 육성 정책을 융복합협업 연구•개발(R&D) 통해 해결함으로써 윤석열 정부 R&D 혁신의 모범 사례를 선도해 가겠다”고 말했다.

 

(농업환경뉴스 =  윤준희 기자)


정책

더보기

생태/환경

더보기

건강/먹거리

더보기
“신성장 식품산업 안전관리방안 마련 필요”
코로나19 발생 이후 간편식(밀키트), 대체식품 등 기존에 없던 식품군 등장과 비대면 서비스 활성화로 식품소비 패턴이 온라인 농식품 배송, 외식로봇, 외식 배달 · 테이크아웃, 무인 식품매장 등으로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농식품 안전관리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현재 신성장 식품산업의 안전관리실태를 진단하고 산업성장과 조화를 이루는 안전관리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 원장 한두봉)이 이같은 내용의 ‘포스트코로나시대 식품시장 변화에 대응한 농식품 안전관리 대응과제’연구를 통해 밝혔다. 이 연구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식품시장 변화 상황에서 신성장 식품산업의 안전이슈와 안전관리 실태를 분석하고, 식품시장 변화에 대응한 농식품 안전관리 대응과제를 제시했다. 연구를 진행한 박미성 연구위원은 “ 소비자들은 기존에는 없던 식품군과 거래방식을 접하면서 먹거리 안전성이 위협받고 있다는 우려를 가질 수 있다”며, “코로나19 발생 이후 식품시장 변화 상황에서 신성장 식품산업의 안전이슈와 안전관리 실태를 면밀히 분석하고, 식품시장 변화에 대응한 농식품 안전관리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간편식(밀키트), 신소재·신식품(대

기술/산업

더보기
과수농가, 개화기 저온·서리 대비 철저…피해경감 시설 적극 활용해야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전국 과수농가를 대상으로 개화기 때 발생하는 이상저온과 서리로 인한 냉해를 최소화하도록 사전 대비 관리를 강화해 달라고 거듭 강조했다. △ 내 지역 기상 정보 파악, 과거 이상저온 발생 정보 확인 =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과수 생육·품질 관리 시스템 (fruit.nihhs.go.kr)’ 누리집에서 지역별 최저 · 최고 기온 정보를 기준으로 이상기상 범위 정보를 5단계 ( 표준, 경계고온, 경계저온, 이상고온, 이상저온 )로 제공하고 있다. 현재 시점을 기준으로 9일 이후의 예측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저온 피해가 우려되는 농가에서는 이전 같은 기간의 기온 정보를 찾아보고, 이상기온 경고가 연속 2일 발생했다면 사전에 철저히 대비한다. △저온·서리 피해경감 시설을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점검= 봄철 저온 발생이 잦은 지역의 과수원에서는 미세 살수장치, 방상팬 등 피해경감 시설 점검을 마쳐야 한다. 연소 자재를 태워 과수원 내부 온도를 높이는 연소법을 활용할 농가에서는 미리 연소 자재를 준비하고, 화재 예방 안전 관리 요령을 충분히 익힌다. △저온 대비 배, 사과 인공수분 요령 미리 숙지= 배꽃이 핀 시기에 저온 경보가 발령하거나

포토뉴스

더보기